걷기운동으로 얻는 건강과 다이어트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2. 10. 8. 18:53

 

 

 

지난 주 가을이 운동하기 좋은 계절이라고 알려 드리면서

걷기운동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걷기운동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걷기로 건강과 다이어트 두가지를 얻는 방법이 있으며 노하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걷기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의 하나이며 건강 증진에 좋은 걷기 운동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걷기운동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거의 없어 매우 안전한 운동으로

최근에 운동을 해오지 않은 사람들 그리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매우 적합한 걷기 운동법 이라고 합니다.

 

 

걷기운동으로 얻는 건강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산소 섭취량이 증가하여 혈액순환을 돕는다

- 다리와 허리의 근력이 증가된다.

-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한다.

-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 뼈의 밀도가 높아져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 엔돌핀의 분비를 돕는다.

 

 


걷기운동으로 얻는 다이어트 효과

 

- 산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체내의 지방 연소율을 높여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다.

-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되고, 지방은 오직 유산소 운동에 의해서만 제거된다.

- 걷기는 달리기보다 운동 강도가 약하지만 1시간 정도만 빨리 걸어도

   평균 300Cal 정도의 에너지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걷기운동은 정신 건강에서부터 신체, 그리고 다이어트까지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나 걷는 것은 몸 전체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 시키는 것으로 단순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이 과정이 제대로 진행 되려면  관절, 뼈, 신경 등이 모두 조화롭게 움직여야 하며

이 중 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걷기가 불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가볍게, 쉽게 하는 걷기 운동 습관

 

-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걸어서 워킹 습관을 들인다.

-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과는 전화 대신 직접 가서 이야기 한다.

- 걸을 때 팔을 많이 흔들고 경쾌하고 빠르게 걷는다.

- 짧은 거리는 산책하듯이 걷고,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 3~4층 정도는 엘리베이트 대신 계단을 이용해 걷는 양을 늘린다.

- 저녁 식사 후 40분 정도 가벼운 산책을 한 뒤 샤워를 한다.

 

 

 

 

걷기 운동의 올바른 자세

 

 

* 호흡 - 코로 깊이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는다.

 

* 시선 - 10~15m 앞 땅바닥 주시한다.

 

* 손 - 달걀 쥔 모양을 한다.

 

* 몸체 - 5도 앞으로 기울인다.

 

* 팔 - L자 또는 V자 (가급적 90도 유지)

 

* 양발 - 뒤꿈치를 시작으로 발바닥 전체를 댄다.

 

* 보폭 - 100cm

 

 

 

 

 

- 가슴을 펴고, 아랫배와 엉덩이를 끌어당겨 등과 허리를 자연스럽게 편다.

 

- 얼굴을 들고, 턱은 끌어당기며, 시선은 정면을 향하게 한다.

 

- 발을 내딛어 뒤꿈치부터 지면에 닿게 하고, 발바닥 전체를 굴리듯이 하고,

   발 앞부분으로 중심을 옮기며 무릎을 펴서 내미는 동작을 반복한다.

 

- 발은 앞으로 나아가는 방향의 중앙에 양발 엄지발가락과 뒤꿈치 안쪽이 스칠정도로 옮겨야 하며,

  팔(八)자 걸음이 되지 않도록 한다.

 

- 팔은 90도 정도로 구부리고, 팔의 음직임을 크게 하여 옆구리를 스치득 가볍도록 흔든다.

 

 

 

 

가족, 친구, 애인, 동료들과 함께 걷기 운동법으로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도 지켜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