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언양]언양불고기를 제대로 맛보다 <언양기와집불고기>
즐기 GO/먹을거리2012. 9. 20. 19:48

 

 울산의 대표 먹거리, 언양불고기를 아시나요?

 언양불고기는 언양읍의 향토 음식으로 이 지역 특산물인 쇠고기를 얇게 썬 후에 양념하여 만든 불고기입니다. 언양불고기가 유명해진 것은 1960년대부터인데요.

 이곳에는 일제 강점기부터 도축장과 푸줏간이 있었는데, 1960년대 이후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모여들었던 근로자들이 이곳의 고기맛을 보고 그 맛에 반해 소문이 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런 입소문 덕분에 고기 집들이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속속 들어서기 시작했는데요. 그 중에 오랜 전통을 지키고 있는 불고기 집이 있다고 하여 울산누리가 찾아가 봤습니다.

 울주군 언양초등학교 사거리 쪽에 위치한 '기와집'.

 이 곳은 언양에서 가장 오래된 기와집으로, 이 곳에서 20년이 넘는 세월을 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을 지내다 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한 집이 되었는데요.

그 맛 또한 아주 깊이가 남다르다고 합니다.

 인테리어, 외관, 집기 등 모든 것들이 한식당이라는 것을 강하게 보여주는데요.

실내는 모두 좌식으로 되어 한식 먹거리 문화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듯 합니다.

 

 한우고기는 물론 언양불고기를 판매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찬들은 정갈하게 도자기 접시에 담겨 나옵니다. 인공적이지 않은 맛에 한번 더 손길이 가는데요.

 그리고 곧이어 등장한 언양불고기에서는 숯향이 그윽하게 흘러나와 먹는 이의 군침을 돌게 만든답니다.

한 번 익혀 나온 고기이기 때문에 바로 먹을 수 있답니다. 양념이 잘 베어 있어 그 맛 또한 좋습니다.

 불고기와 함께 식사를 주문할 수 있는데요. 식사는 밥과 된장, 혹은 막국수 등을 주문할 수 있답니다.

 밥과 된장을 주문하면 다른 음식점에서는 보기 힘든 가짓수의 반찬들이 나오는데요.

깔끔하고, 정갈한 그 맛에 한번 더 감동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된장 또한 구수한 집 된장으로 끓여 갓 담아 온 흰 쌀밥과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조화를 이룹니다.

막국수 또한 시원한 맛이 좋지만 밥을 더 추천하고 싶네요.^^

 모든 식사가 끝나면 가져다 주시는 식혜. 살얼음이 동동 띄워져 있는 식혜는 부른 배를 달래주기도 합니다.

 

다음달이면 열리는 '언양 불고기 축제'

 올해는 다음 달 12일부터 14일까지 언양 불고기 축제가 작천정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랍니다.

사흘간 열리는 축제에는 30여만 명의 관광객이 찾을 예정이라 기대가 큽니다.

여러분도 언양불고기 맛보러 울산으로 떠나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언양기와집불고기>

주소 :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서부리 15 (언양초등학교 사거리)

전화 : 052-262-4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