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패션을 완성한다는 구두,
그러나 감당해야 할 불편함도 만만치 않은데요..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는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무지외반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 예방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지발가락 아플 때 조심해야 악화되지 않는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 뿌리부분이 튀어나와 신발과 닿으면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점점 더 많이 휘면 엄지발가락의 기능을 상실하고
두번째, 세번째 발가락에 힘을 주다보면 발가락과 발허리뼈(발등뼈)를 잇는 관절이 붓고

바닥에도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엄지발가락만 아픈 정도의 초기 증상은 편안한 신발만 신어도 통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둘째발가락이 아프기 시작하면 편안한 신발을 신더라도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둘째 발가락 뿌리부분의 발가락과 발허리뼈(발등뼈) 관절에 불편함이 나타나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술은 엄지발가락만 반듯하게 하거나 튀어나오는 부분만 깍아주는 것이 아니라

발가락을 지탱해주는 허리뼈를 끊어서 이동시키고 인대도 늘여주는 수술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는 방법

 

 

- 발이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굽이 높고 앞이 뾰족한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발가락이 꺽어지는 부위와 신발이 걱엉지는 부위가 일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하면 엄집라가락의 변형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 발가락을 벌리는 운동을 통해 발가락 근육에 힘을 길러 더는 진행되지 않도록 한다.
   무지외반증이 심한 사람은 발가락이 벌어지지 않는다.

 

- 엄지발가락 뿌리부분에 튀어나온 뼈 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에 쿠션을 대어서 덜 눌리도록 하는 것도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 변형이 심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어도 통증을 느낀다면 수수을 하는 것이 좋다.

 

 

무지외반증을 앓는 여성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 연구원이 최근 5년간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5년과 비교해 2만 4천명에서 2009년 4만 4천명으로 77%나 급증했다고 합니다.

 

특히 4~60대 여성과 대도시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증가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하이힐은 왜 발건강을 해칠까요?

 

스타일을 완성하는 하이힐의 유혹은 뿌리칠 수 없을만큼 여성들에게는 중요한 패션 아이템인데요,
패션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소품이지만 발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일 거을 때 보통 몸무게의 25%를 더한 무게가 발에 전달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발뒤꿈치에는 50%, 엄지발가락 15%, 나버지 네 발가락이 35%의 무게를 받는다고 합니다.

 

굽이 높은 신발은 무게가 분산되지 않고 하중에 앞으로만 쏠리게 되는데요,
앞으로만 쏠리는 하중을 버티려고 나머지발가락을 지탱해주는 제 1 발허리뼈가 발 안쪽으로 휘어지고

엄지발가락은 발 바깥쪽으로 휘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대부분은 후천적이지만 선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예도 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무릎과 허리통증으로 이어져

무지외반증은 다른 질병처럼 발만 불편한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몸 전체 건강을 흐트러뜨린다고 합니다.

 

걸을 떄 뒤꿈치부터 시작하여 엄지발가락에 힘을 주면서 땅을 차고 나가야 하는데 엄지발가락에 힘을 줄 수 없어 정상적인 걸음걸이로 걷지 못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발의 중심이 뒤쪽으로 치우치게 될 것이고 엄지발가락의 기능 중 일부를 나머지 발가락이 담당하게 되어 무릎이나 허리 통증을 유발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악화를 막는 스트레칭

 

 

- 발가락을 벌리는 운동
   발가락을 힘껏 벌렸다가 오므리기를 반복한다. 벌린상태로 10초간 유지, 10회 반복한다.

 

- 발가락을 모두 모으는 운동
  발가락 사이에 스펀지 같은 물건을 끼우고 발가락을 모두 모드는 운동을 하면서

  발가락 근육의 힘을 기른다.

 

 

 

오늘 알려드린 무지외반증 예방법을 숙지하셔서 건강한 발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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