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언양]동굴 속을 탐험하다! 자수정동굴나라
즐기 GO/낭만여행2012. 9. 17. 17:51

  올해 그렇게 무더웠던 여름에도 24시간 시원해서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었던 곳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디인지 짐작가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바로 울산 언양에 위치한 '자수정동굴나라'랍니다. 자수정 동굴은 '영남알프스' 중 하나인 신불산 등산로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울주군과 언양읍 일대는 세계적인 자수정 산지로 100여 개의 자수정 광산이 있었는데, 이 중 한 폐광을 관광지로 개발한 것이랍니다. 그리고 이곳은 원래 길이 2.5㎞의 인공동굴로 과거 자수정을 깨는 광산이었답니다.

 언양 자수정이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면서 1989년 관광지로 개발되기 시작한 것. 동굴 내부의 형태는 과거 채광으로 자연스레 생겨난 것이랍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산IC에서 가까운 자수정동굴나라는 동굴탐험을 비롯해 사계절 썰매, 동물공원 탐방, 마차 타기, 허브체험 등 다양한 놀이체험을 한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랍니다.

 가족나들이 장소로 제격이라는 자수정 동굴나라는 어떤 곳인지 울산누리가 찾아가 보았답니다.

 동굴 속으로 들어가자 서늘한 기운이 온몸을 감싼다. 이 동굴은 실내 온도가 10∼14℃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서 사시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엔 얼음동굴로, 겨울엔 난방동굴로 불리기도 하죠.

 동굴 입구로 들어가다 보면 비가 오는 것처럼 곳곳에서 뚝뚝 떨어지는 물방울을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그리고 동굴이기 때문에 조명이 없는 구석진 곳은 으슥한 기분마저 감돈답니다.

길을 가다 보면 독특한 모양의 동물 조각상이나 근심 걱정을 떨쳐버리는 두꺼비도 장식되어 있답니다.

 이 동굴에서 가장 큰 볼거리는 직접 채취한 자수정들인데요.

 자수정이 무더기로 나왔던 당시의 모습을 자연 상태로 재현해 놓은 '자수정 정동'이 눈에 뛴답니다.

 영롱한 보라색으로 순수함을 상징하는 자수정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세계적인 보석이기도 하답니다. 뛰어난 품질과 풍부한 생산량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던 보석은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외국으로 고가에 수출되었죠.

 채광 당시의 광산 모습이 그대로 개발되어 있어 마치 그 시절을 돌아보는 듯한 느낌마저 준답니다.

 동굴 한 곳에서는 자수정의 기운을 체험하는 이색적인 공간도 있답니다.

 자수정과 참숯으로 둘러싸인 기체험실은 신발을 벗고 들어가 기를 쐬는 곳인데요.

원적외선이 많이 방출된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기를 체험하고 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보285호로 지정된 울산 반구대암각화나 석굴암 모형 등을 볼 수도 있어 이색적이랍니다.

평일에도 많은 관광객이 자수정동굴나라를 찾아서 구경하고 있었답니다. ^^

 

 또 하나의 이색 볼거리인 이집트관. 줄을 지어 전시된 파라오와 오시리스 등 모형들이 있는데요.

 관 속에 있는 미라 모형도 있으니 놀랄 준비 하시는게 좋아요!! 원시인의 모형을 통해 생활상과 변천사를

보여주는 원시인관을 지나면 실제보다 46분의 1로 축소한 독도 모형을 만날 수도 있답니다.

 중간 지점의 지하광장은 주말이면 각종 공연 무대가 펼쳐집니다.

 각 테마관들이 동굴 이미지와는 갑작스러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아이들과 주말 나들이 장소로는

 더없이 좋은 곳인듯 합니다.

 

 동굴을 모두 탐험하는 데는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바깥 쪽에서는 지하동굴 수로탐험을 할 수 있는데요.

2m의 물로 채워진 약 500m의 구간을 보트를 통해 탐험하는 것으로 동굴 암벽으로 흐르는 자연 폭포와

기이한 동굴 문을 지나는 색다른 맛이 있는 체험을 즐길 수 있어요!

 자수정 동굴나라는 통도사와 내원사, 밀양 얼음골, 표충사 등이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이고 연중무휴이다. 문의는 052)254-1515~6로 하시면 됩니다.

 

▶자수정 동굴나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jsjland.co.kr

 

 

 

  • 몽키 2019.10.20 21:36

    오늘 2019년 10월 20일 자수정동굴 다녀왔어요.
    동굴 2층으로 가는 곳이 없던데요. 이정표를 잘못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