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시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울산박물관이 개관 1주년을 맞았네요.

 그동안 20063월부터 유물기증운동이 시작돼 아무 조건 없이 울산박물관의 발전과 소중한 문화유산의 계승을 위해 그야말로 <선물>과도 같은 기증유물을 보내준 분들이 무려 170여 명, 2,600여점의 유물들이 기증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울산 시민들의 문화유산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는 대목에 가슴이 찡~해 오지 않으신가요?

 왠지 울산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긍심도 느껴지고 말이죠.

그리하야,,, 울산박물관 개관 1주년 기념해 기증유물특별전이 마련됐습니다.

<박물관으로 온 선물> Special Present for the Museum

 

 

 지난 19일부터 92일까지 기획전시실에 박물관으로 선물(유물)을 보내준 기증자의 소중한 뜻을 기리고자 기획된 전신데요. 기증받은 유물을 전시 주제에 따라 선별해 모두 780점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시 구성은 프롤로그, 우리네 일상과 일생(1·2). 우리네 사회문화(3), 에필로그로 짜여져 있는데요.

 

 

 

 우리네 일상 1부에서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 의식주죠. 먹고, 입고, 자는 것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에서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활동, , 곡식을 생산하는 농업이나 바다를 터전으로 하는 어업, 다양한 물건을 사고파는 상업 등 생산 활동시 사용되는 우리네 일상의 물건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우리 시대 살아가는 이야기가 숨쉬고 있다고나 할까요? 특히 학성 이천기 일가묘 출토 면포 솜장옷(학성이씨 월진문회 기증), 의걸이장(박종해 기증), 그리고 머구리 장비(이재구, 정진일 기증),,, 머구리 장비는 너무 신기하더라구요. 그 외에 옛 선인들, 가깝게는 우리 부모님 세대들이 사용했음직한 우리 생활 속 여러 가지 물품들이 전시돼 있어 향수를 자극하고 있었어요.

 

 

 우리네 일생 2부 공간에는 남녀가 만나 새로운 가정을 이루고, 그 사이에서 태어난 생명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 부모의 사랑을 받아 건강하게 성장한 아이가 주변 어른들을 통해 지식과 삶의 지혜를 배우고 습득하는 과정, 그리고 성인이 된 후 입신양명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 세상의 희노애락을 모두 경험한 뒤 이 세상에서 한 발 물러나 저 세상으로 넘어가는 또 다른 일생까지,,, 아기 속싸개, 교과서, 혼례복(김문열 기증), 후수(박중훈 기증), 학성이씨 현령공파 절송공묘 출토유물(시 문화재자료 제11) ,,, 기증 유물을 통해 우리 일생을 그리고 있었어요.

 

 

 그리고 3부 우리네 사회문화에서는 사회 내 소통의 다양한 방법을 유물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를 증명하는 문서에서부터 토지매매문서 등 각종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들, 선거 벽보, 호패, 영사기와 스피커 등,,, 우리네 사회문화상을 기증유물로 보면서, 그 때 그 시절을 지나온 이들에겐 추억을, 새로움으로 다가오는 이들에겐 선인들의 사회문화상을 통해 지금 이 시대를 다시금 조명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울산박물관 김우림 관장은 울산박물관을 믿고 기증해 주신 모든 기증자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번에 전시되지 못한 유물은 다음 기증유물특별전을 통해 전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증유물은 지속적으로 접수를 받고 있더라구요.

 

 

 카드를 작성해 넣어주시면 되고, 기증자에 대한 예우, 기증유물 접수에서 활용까지 단계가 이렇게 보여 지고 있고, 유물을 보내주신 분들에게 감사까지 전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화면으로 기증하신 분들이 왜 이런 기증을 하게 됐는지,, 한 마디씩 적어놓은 문구들이 지나가고 있었는데요. 잠시 앉아서, 그 문구들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니, ,,, 감동이더라구요.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에겐 추억이 될 수 있고, 기억이 될 수 있는, 또 조상들의 유품을 이렇게 기증할 수 있다는 사실,,, 정말 소중한 선물이란 생각이 다시금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여름방학,, 아이들과 어딜 갈까,,, 고민되신다면,, 울산박물관 기증유물특별전 <박물관으로 온 선물>에서 특별한 시간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콘서트도 열리고 어린이, 청소년 프로그램도 많은 것 같아요. 찬찬히 살펴보시고 참여해 보셔도 좋겠죠? ^^)  

울산박물관 기증유물특별전 <박물관으로 온 선물>

전시기간: - 92

전시장소: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 ,

전화번호: 052)229-4741

유물기증: 052)229-4708

홈페이지: http://museum.ulsan.go.kr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