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살아 숨쉬는 곳을 아시나요?

 울산 북구에는 사람들의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편백산림욕장이 있답니다. 바로 북구 천마산 일대의 '편백 산림욕장'인데요. 달천동 천마산에는 5ha에 식재된 30년생 편백나무 8,500여 그루가 있으며, 북구청은 2010년 5월에 산림욕장을 겸한 주민휴식처로 조성했습니다.

 이 곳에는 주민들이 쉴 수 있는 원두막과 피크닉테이블, 숲 해설판, 평상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천마산 등산로를 기준으로 솔 숲길(0.45km)과 성터옛길(at), 0.4km 만석골 저수지 및 생태수변 전망데크, 천마산 정상 전망대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천마산 정상을 통해서 순금산으로 가는 길에 관문성이라는 문화체험 코스가 있어 역사체험 코스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는 주로 제주도 및 남부지방에 심어서 기르는 상록침엽교목이며, 침엽수중에서 가장 많은 양의 피톤치드를 방출하는 나무로 유명해, 아토피 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심폐기능 강화, 항균 및 이뇨, 거담효과가 뛰어납니다. 편백나무는 피톤치드 함량이 많아 아토피, 비염, 항균효과, 면역력 증가, 스트레스 완화기능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수종으로, 쾌적하고 건강한 숲길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민 참여가 많아 동구청은 올해 추진중인 '염포산 함께 걷고싶은 길 조성사업'에 따라 큰마을산림공원과 명덕호수공원을 이어주는 2.79km의 편백나무 숲길(가칭 '편백두리길')을 만들 계획이다. 총 사업비 6억7천만원을 들여 오는 6월말에 착공하여 오는 10월안으로 완료할 예정입니다.

 

편백산림욕장 둘러보기

편백산림욕장 현황

위치 : 울산 북구 달천동 산 167번지 일원

본수 : 8,500본

면적 : 5ha(15,000여평)

식재년도 : 1985년 3월경 조림, 30년생

시설현황 : 원두막 1개소, 평상 7개소, 피크닉테이블 11개소, 의자 10개소, 숲해설판 1개소


 

 그렇다며 편백산림욕장에 있는 이 편백나무에는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볼까요?

항균작용

 편백나무는 항균효능이 있으며 항생제 역할도 잘 해냅니다. 항생제 효과 순위로 상위 10위권에 들 정도로 항균작용에 뛰어납니다. 또 편백나무의 다른 항생제와의 차이점은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편백나무 효능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편백나무의 피톤치드 향을 흡입하면 우울증, 불면증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졸의 농도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진정작용 및 쾌적감 향상

 다음 편백나무효능은 진정작용과 쾌적 효과를 줍니다. 편백나무는 중추신경계에 작용을 하여 숙면을 취하는데 효능이 있어 수면 시간을 늘리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탈취와 학습능력 향상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냄새의 원인요소를 화학적으로 분해해주는 효능을 가집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작용과 뇌파 안정 기능으로 인해 뇌의 알파파는 높아지고 베타파는 낮아져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데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또한 편백나무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편백나무는 항원에 대하여 항체가 생성되는것을 도와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편백나무는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편백산림욕장 찾아가는 방법

▶자가용 이용시

북구청 기준 : 북구청 - 울산공항 - 신상안교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직진 - 달천아이파크 2단지 사거리에서 좌회전후 직진 - 달천농공단지 삼거리를 지나서 달천슈퍼 앞에서 우회전후 달천마을 길로 직진 - 천만사 지나서 만석골저수지에서 주차 후 도보로 이동

버스 이용시(453번 이용)

달천회관(달천슈퍼)에서 하차 후 달천마을 길로 도보이동 - 천만사 지나서 만석골저수지에서 도보 이동

 

 

출처 /울산북구문화관광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