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익숙해져 버린 여름철 가전제품 중 하나인 에어컨.

 그렇지만 에어컨은 조금의 사용으로도 누진세 등으로 인해 많은 전기 요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 같은 전력량이라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좋은 효율의 냉방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어떻게 관리를 해야 조금 더 시원하고, 건강하게 절약하며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을지 울산누리와 함께 알아봅시다.

 우선 에어컨은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호흡기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청결한 상태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효율적인 절약냉방을 위한 준비 

 먼저 에어컨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실외의 공기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을 닫은 후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이용하여 가급적 햇볕이 들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을 닫기 전에 먼저 살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실외기입니다.

 실외기를 통하여 뜨거워진 냉매를 식혀주는데, 바람이 빠져나가는 프로펠러 부분에 장애물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는 냉매가 식지 않아 냉방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밀폐된 상태에서 장시간 가동을 하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끔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에어컨의 온도 설정 요령

 문을 닫고 처음 가동할 때는 설정 온도를 낮추어 강하게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의 방향 또한 상하 좌우로 움직이며 약 10여분 동안에 걸쳐 뜨거워져 있는 실내의 공기를 차갑게 해준 후, 희망온도를 맞춰주면 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바깥 공기와의 온도 차를 5℃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외부의 온도가 32℃인 경우 에어컨의 설정온도는 27℃ 정도로 맞추는 것이 좋은데, 실내의 온도 1℃를 낮추는데 필요한 전력의 소모는 7%씩 늘어난다고 합니다. 전략소모도 중요하지만 온도차이가 크면 냉방병 등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효율적 에어컨 가동 요령

 온도 설정을 맞췄으면 실내의 환경에 맞게 가동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앞서 실내의 온도를 어느 정도 떨어뜨린 상태이며, 차가운 공기는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에어컨의 바람 방향을 천정으로 향하게 고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건강에도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 한 가지, 에어컨을 가동 중일 때는 선풍기를 약하게 틀어주는 것이 좋아요! 선풍기는 실내의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켜 더욱 시원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전력소모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 한 대의 용량은 선풍기 30대와 비슷합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면 10~15%의 전기세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절약을 위한 에어컨 관리 요령

 가정용 에어컨은 누구라도 쉽게 관리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필터입니다. 필터는 2주에 한번 꼭 청소를 하고 냉각핀은 1개월에 한번씩 청소를 하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전면을 보면 실내의 뜨거운 공기를 빨아들이는 부분에 공기를 정화시키는 필터가 있는데,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바람이 나오는 양이 줄어들어서 냉방능력에 차질이 발생합니다.

 실내의 공기가 비교적 깨끗하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이물질이 잔뜩 끼어 있다면 불필요한 전력소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필터는 가볍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면 이 부분에서만도 5%의 전력소모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를 빼놓아야 시간당 5w 정도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적치하지 말고 통풍을 잘되게 합니다.

 

 가정에서는 에어컨 이외에도 다양한 가전제품의 전기절약방법이 있는데요. 사용시간 외 플러그는 모두 뽑아주세요. 그리고 쿨 비즈 소재의 옷을 착용하고,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력피크 시간대인 오후 2시~5시까지는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

 또한 전기밥솥은 장시간 보온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전기절약은 물론 밥의 맛도 좋습니다. 냉장고의 음식물은 60%만 넣어 냉기순환이 잘되게 합니다. 백열등은 형광등, LED조명 등 고효율조명으로 교체해줍니다.

어떤가요?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전기를 절약하고, 건강도 지키실 수 있겠죠?

 내일 21일은 정전대비 훈련이 울산에서 실시되는데요. 이번 훈련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6월말, 주중 및 일일 최대 전력 수요가 발생하는 목요일 오후 2시에 실시해 실제 전력위기 발생상황과 동일한 여건에서 실시되니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훈련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1일 오후 2시 예비전력 100 ~ 400kW 이하의 가상상황을 설정, 경보를 발령하면 관심, 주의, 경계, 심각단계를 거쳐 전력공급이 전면 중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점 숙지 하시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정전대비 위기대응 훈련 http://blog.ulsan.go.kr/1691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