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타인에게 의존합니다. 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은 사람 사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시고 스스로 존엄하다로 느끼십시오.

나도 홈리스입니다."

- 달라이 라마가 한 자선단체에서 배식 받는 노숙자에게

목차

행복은 다른 존재에 의지해 얻는 공존의 산물 _류시화

1 우리 모두는 같은 존재

2 같아야 행복한가 달라야 행복한가

3 우리와 다른 그들

4 우리 안에 있는 신이 그들 안에도 있다

5 하나는 모두를 모두는 하나를

6 인간 본성에 대한 재논의

7 폭력에 대하여

8 우리는 왜 감정을 가지고 있는가

9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10 문제 많은 세상에서 행복 찾기

11 긍정의 발견

12 행복의 그물망

13 인간 존재라는 공통성

14 자비는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도구  

 

 우리의 모든 소원을 모두 모아 한 단어로 압축한다면 그것은 '행복' 아닐까 합니다. 행복에 대한 담론은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져 왔습니다.

 우리네 삶이란 행복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이토록 원하건만 원할수록 닿을 수 없는 미지의 것처럼 행복은 의식하는 순간 연기처럼 사라지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고도 말하지요. 고독하고 미움이 가득하고 폭력적인 세상에서 어떻게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도 합니다.

 행복한 삶을 이루려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 필요를 갖추고 나면 우리는 바로 행복해지는 것일까요?......... 당신은 지금 행복하십니까? 늘 행복을 원한다고 하면서 어떤 조치도 없던 일상이었다면 『당신은 행복한가』이 책을 읽으면서 진정 행복하기 위한 어떤 이해와 노력이 필요한지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이후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 정신과 의사 하워드 커틀러의 행복에 대한 대담을 담고 있습니다. 제14대 달라이 라마인 텐진 갸초는 그의 파란만장한 역사적, 개인적 삶에서도 빛나는 지혜와 긍정의 멘토로서 전세계 많은 사람들의 스승으로 존경 받고 있습니다. 하워드 커틀러 박사는 미국의 정신과 의사로서 긍정심리학 대가로 인정받으며 달라이 라마와 만남을 통해 동양의 사상과 서양의 과학을 어우어진 지혜를 담은 저작들을 세상에 전하고 있습니다.

 매번 쉽지 않은 만남에서 이루어진 그들의 대화는 하나같이 깊고 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그 모든 주제는 '행복'으로 통하기 때문에 많은 것을 신중히 다루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총 14파트를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과 끝은 다시 동일한 질문을 향해 달려갑니다. 같은 얘기가 반복되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과 후반의 이해의 정도는 분명 달랐습니다. 그것은 커틀러 박사가 달라이 라마에게 끊임없이 탐구하고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달라이 라마가 전하는 메시지가 어떻게 이해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 함께 따라가 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처음의 끝이 같았던 달라이 라마의 메시지는 첫 대면에서 뜬금없는 듯 와 닿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커틀러 박사는 끈질기게 의문을 던지며 이야기를 구체화시키고 담론 후에 여러 가지 역사적 학문적 증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와의 대화에서는 끊임없이 의구심을 던지고, 후에 여러 증거와 해석으로 그 메시지를 확고하게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달라이 라마의 지혜의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한 지난하지만 필요한 과정을 거치게 하였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달라이 라마는 행복하지 못하는 이유를 어떤 악인들의 탓을 돌리는 현재의 편협한 시점을 수정하도록 독려합니다. 그것은 세계 곳곳의 고통과 아픔은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들의 발현임을 알아야하며 그 원인들의 근간을 해결하려면 우리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자각하도록 당부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간의 선함에 대한 깊은 신뢰의 본보기가 되어줍니다.


 그들의 대화는 참으로 심오하고 깊었습니다. 읽는 도중 왜 이런 책을 읽어야 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고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식은 지혜를 통한 자각을 통해 성장하고 그 성장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며 행동의 변화가 어떤 목적이든 이루게 하기 때문'이라는 것 말입니다. 그 목적이란 바로 '행복' 인 것이지요.

 

멀고 먼 여정을 함께 한 것 같아 책장을 덮는 손길이 뿌듯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날씬해져라!킹맨 2012.06.30 14: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 잊었던 내 삶의 "행복"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책 추천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2.07.02 16: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킹맨님^^

      행복을 늘 생각할 순 없지만 가끔씩 행복을 찾아보면 삶이 한층 더 풍요로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좋은 책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부탁드릴게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