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1위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스트레스(stress)' 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라는 용어는 처음 물리학/공학 분야에서 사용되었으며,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셀리(Selye)에 의해

일반적응증후군 에서 어떠한 종류의 스트레스 요인이라도 그에 따른 신체 반응은 매우 유사하다는 점과,

이런 스트레스 요인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하는 점을 보고 하면서

의학계에 보고되고, 적용되었습니다.

 

 

 

 

셀리는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로 나누었는데요,

당장에는 부담스럽더라도 적절히 대응하여 자신의 향후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스트레스는 좋은 스트레스이고,

자신의 대처나 적응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불안이나 우울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주변 환경이나 사건등에 의한 외적인 요인

소음, 빛, 열, 더위, 추위, 공간, 편리함의 감소 등 물리적 환경

조직의 환경, 사회적 관계, 규칙, 절차 등의 사회적 환경

생노병사, 실직, 승진, 결혼, 이혼 등의 중요한 사건과 출퇴근,물건을 잃어버리는 등의 일상적 사건이

포함되는 개인적사건 등이 있고

 

카페인섭취, 흡연, 수면, 과도한스케줄 등의 생활 습관이나,

자기비난, 과도한분석, 생각의 함정, 사적 감정 개입 등의 내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1. 규칙적인 생활 습관

 

천천히, 편안하게, 골고루, 적당히 먹는 건강한 식사습관을 익히고

6~8시간 정도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2. 적극적 / 문제해결형 대응

 

무엇인가 불편하다고 느끼기 시작한 경우는 이미 그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 불편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스트레스를 수용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가해진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기로 마음먹고 난 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최선의 대처를 능동적으로 대응합니다.


반대로 스트레스를 회피하거나 무기력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되지만, 수렁에 빠진 사람이 허우적거리면 더 깊이 빠져드는 것과 같이
장기적으로는 문제가 더욱 꼬이고 스트레스 반응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3. 이완요법

 

복식호흡과 근육이완 등을 통해 피로를 떨쳐버리고 평온함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시간관리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한 뒤
일을 시행하면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 사용합니다.

가치를 평가하고, 목표를 세우고, 활동계획을 정한 뒤 시간을 할당하여 체계적으로 시간을 운용합니다.

 

 

 

 

여러 상황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더라도

개인의 의지와 노력, 긍정적인 마음으로 이겨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노력과 주변의 도움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거나,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경우

또 정상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지속될 때에는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