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자매우호도시 중 의료 및 보건위생 취약지역에 대해 처음으로 의료원조사업을 실시, 울산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울산시는 6월 14일 ~ 19일 4박6일 일정으로 베트남 칸호아성에 울산광역시의사회와 울산광역시자원봉사센테와 함께 의료봉사단을 파견할 예정입니다.

 울산시는 지난 2002년 6월 20일 칸호아성과 '자매도시' 결연 이후 다양한 교류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 의료봉사단은 이기원 경제통상실장을 단장으로 의사, 간호사, 학생, 일반인, 공무원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의료봉사 진료시 현지 통역 9명이 합류합니다.

 울산시는 현대비나신조선소가 있는 칸호아성 닌호아에서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 및 위생환경개선 활동을 전개하고 울산 - 칸호아성 의료인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이기원 경제통상실장은 칸호아성장을 예방하여, 울산시와의 다양한 교류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특히, 우리시가 지속적으로 의료봉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대비나신조선소를 시찰하고, 현지기업의 애로사항 청취 및 기업과 함께 할 수 있는 원조사업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원조 활동은 산발성과 분절성으로 인해, ODA사업으로 인정받기 힘들었지만, 이번 울산시가 자매도시와 함께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의료분야 ODA사업(국제공적개발원조)은 도시 이미지 및 국가 브랜드 개선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 용어정리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공적개발원조)

- 중앙 및 지방정부를 포함한 공적기관이 개도국의 경제발전과 복지증진을 주목적으로 개도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자금 또는 기술협력

- 우리나라는 '10. 1. 1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가입, 원조공여국 지위를 가졌고, 23개 회원국 중 원조규모 17위(2010년 기준)이며,

- 경제규모 대비 ODA 수준을 나타내는 ODA/GNI(국민총소득) 비율은 0.12%이며, 원조규모를 우리 국민 1인당으로 환산하면 2만9994원입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