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이번 주 11일부터 울산 북구에서는 큰 축제가 펼쳐집니다. 바로 울산 쇠부리축제추진위원회에서 개최하는 '제8회 울산쇠부리축제' 인데요. 11일부터 13일까지 북구청과 북구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울산 북구는 철의 도시라고 불리는 곳인데요.

 그렇다면 철의 도시 북구에서 말하는 쇠부리는 무엇이고, 어떻게 쇠부리축제가 열리게 되었을까요?

 '쇠부리'란 말은 철광석이나 토철에서 고도의 열을 가해 덩이쇠를 만들어 내는 재래식 철 생산의 저변과정을 말합니다. 이 덩이쇠를 가공하여 농기구를 만들어 농사에 힘썼으며, 병기를 만들어 국방을 튼튼히 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충당 이의립 선생은 한평생을 철광석을 찾으려고 전국의 산을 돌아다니다 천신만고 끝에 울산 북구 달천산에서 토철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처럼 철에는 우리 조상의 숭고한 얼이 서려 있습니다. 토철에서 철을 저변하는 생산과정은 너무나 힘든 일이어서, 이 힘든 작업을 재밌는 놀이로 승화한 것이 민속놀이 '울산달내쇠붙이놀이'입니다.



 농사를 지을 때 농요를 부르듯이, 쇠부리놀이엔 불매가가 있어, 오늘날까지 전승되어 오고 있습니다. 쇠부리 놀이는 민속놀이로 전승되어 오다가 2005년 6월 10일 북구문화원 주관으로 '울산쇠부리축제'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 울산쇠부리축제는 '산업의 두드락(), 쇠부리 울림으로'라는 주제로 달천철장을 발견한 구충당 이의립 선생에 대한 재조명과 역사관 운영을 통해 축제의 정체성 및 달천쇠부리의 의미와 가치를 구체적으로 알릴 계획입니다.

 



▶일정 : 2012.5.11~12(3일간)

장소 : 북구청광장일원, 북구문화예술회관

주제 : 산업의 횃불!쇠부리를 세계로!

슬로건 : 산업의 두드락! 쇠부리 울림으로!

주최 : 울산광역시 북구

주관 : 울산 쇠부리축제추진위원회

후원 : 울산광역시, 울산달내쇠부리놀이보존회

홈페이지 : http://www.soeburi.org/


 쇠부리축제 홈페이지를 찾으시면 더욱 다양한 정보를 찾아 보실 수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쇠부리 게임도 즐기실 수 있답니다.

쇠부리 축제 게임 바로가기 http://www.soeburi.org/soeburi_03.html 



 

 이번 축제에서는 전통과 현대, 남녀노소, 다양한 사회계층이 하나가 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동아시아 철기문명의 중심지였던 달천철장과, 조선의 철강왕 구충당 이의립으로 대표되는 쇠부리의 역사성을 조명합니다. 쇠부리 모형자동차 경주대회가 열리고 뮤지컬 '불매의 혼-구충당 이의립'이 공연되고 스틸아트와 정크아트가 전시되는 등 종전 축제에서 볼 수 없었던 프로그램이 펼쳐지게 됩니다.



 쇠부리를 모티브로 하는 독창적인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과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의 커뮤니티가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보고 느끼고 즐기는 공감의 축제를 지향하는 것이죠.

 축제는 다양한 행사와 공연, 전시 등 4개 부문 4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집니다.



 우선 쇠부리행사로는 대장간 마을을 조성 '두두리 마을'이라 명명하고, 언양매일·당진·보은대장간의 대장장인들이 참여해, 대장간 재현과 전통 타각체험을 운영합니다. 축제 이튿날인 12일에는 자동차의 날을 기념하는 '2012 무룡산 차돌이배 모형자동차 경주대회'가 열리는 등 관람객과 함께하는 참여행사와 지역의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20여 개의 체험행사가 마련됩니다.



 문화행사는 조선의 철강왕 구충당 이의립 선생의 삶과 도전정신을 모티브로 한 뮤지컬 '불매의 혼 구충당 이의립'이 12일 오후 7시 30분 북구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연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쇠부리의 역사를 소개하는 창작 교육 인형극 '이의립 할배네 대장간'을 비롯해, 가족이 함께하는 '불매가족음악제' '마당극 '쇠부리는 사람들' '어울림 한마당' 등도 개최됩니다.

 쇠부리의 역사성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행사는 쇠부리역사관Ⅰ관, Ⅱ관을 통해 삼한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달천철장을 중심으로 한 철의 역사를 관람객들과 공유합니다.



 Ⅰ관은 '철기문명을 꽃피운 달천철장의 신화'로 달천철장과 중산동 유적의 유물을, Ⅱ관에서는 '달천철장! 그 끝나지 않은 이야기'로 갱도 형식으로 구성 된 야외 전시장에서 근대 달천광산의 모습을 사진작가 심강보 선생의 사진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이와 함께, 지역의 청소년들이 큐레이터가 되어 관람객과 만나는 '희망의 바람', 철의 역사가 이루어 낸 현대산업의 결정체를 보여주는 현대산업관, 2012 쇠부리 스틸아트·정크아트 공모전 출품작들이 전시될 예정!!


 이밖에 '구민 건강달리기대회' '그림 그리기대회' '충·효 백일장' '풍물 경연대회' '생활체조 경연대회' '먹거리 장터' '한우 직판장' '북구 특산물판매장'과 봄의 향기를 듬뿍 담은 봄꽃 전시관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번 축제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 제 8회 울산쇠부리축제 일정안내>


 

< 제 8회 울산쇠부리축제 행사장 안내도 >




< 제8회 울산쇠부리축제 행사장 찾아가는길>

 


 

출처 : 울산쇠부리축제 (http://www.soeburi.org/)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