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모양과 씹히는 맛이 일품인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미더덕인데요. 바다에서는 미더덕 다듬기가 한창인 요즘입니다. 미더덕의 발그스름한 속살만큼 따뜻해진 봄 날씨에 입맛을 살려주는 미더덕도 드시고, 미더덕이 우리 건강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도 알아봅시다.

 다른 때보다도 4, 5월에 나오는 미더덕에는 맛을 내는 성분인 유리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가장 맛이 좋습니다. 오도독 씹히는 특유의 소리와 톡 터지면서 퍼지는 그윽한 맛은 바다를 품은 봄의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봄 내음 가득하게 나는 미더덕에는 어떤 건강한 효능이 있을까요.

미더덕은 고혈압에 좋습니다.                                                 

 미더덕에는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활동을 저해하고, 혈관 확장을 유발하는 단백질이 있어서 고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미더덕은 동맥경화와 뇌출혈 예방에 좋습니다.                          

 미더덕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EPA는 동맥경화와 뇌출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어 주는 DHA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더덕은 노화 예방 및 지연에 도움을 줍니다.                            

 DHA는 학습기능을 향상 시켜주고, 항암 작용과 노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메가3 계열의 불포화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등 기능성 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효과 뿐 아니라 간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미더덕은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더덕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장간의 지방질을 녹여내는 성질도 있어,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런 효능뿐 아니라 미더덕은100g당 열량이 23kcal, 콜레스테롤이 21mg정도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며, 비타민E와 엽산, 비타민C, 비타민B2, 철분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어떤 미더덕을 골라야 좋을까요? 좋은 미더덕은 황갈색을 띠나 붉은색을 나타낼수록 상품이고, 참 미더덕일 경우 작은 것이 좋습니다. 몸통이 통통하고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 좋은 미더덕입니다.

좋은 미더덕을 샀다면 손질도 잘 해야 겠죠.

 속에 든 물을 빼낸 미더덕은 흐르는 물에 모래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소금물에 여려 번 깨끗하게 씻은 후 건져 물기를 빼주세요. 속에 든 물을 뺀 이유는 자칫 입안을 델 염려가 있으므로 물을 빼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잘 손질한 미더덕은 영양 성분이 풍부한데요. 된장국, 탕, 찌개 등에 고루 이용되며, 미더덕을 이용한 찜으로 먹기도 합니다. 미더덕을 넣고 끊인 국에는 글리코겐, 글루탐산, 숙신산 등의 맛 성분이 국물에 우러나와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좋은 맛과 영양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더덕을 이용한 찜에는 콩나물을 함께 첨가하여 부족한 비타민 C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은 미더덕과 아주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인데요. 미더덕은 단백질이 많고 글리코겐, 칼슘, 인, 철, 비타민 C도 소량 들어 있어 콩나물을 넣으면 비타민 C를 보완하므로써 영양의 균형을 이룰 뿐 아니라 콩나물의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미더덕 고유의 향미를 강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4,5월에는 손대는 톡하고 터질것만 같은 미더덕 드시고,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에도 성공하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울산민 2012.04.24 04: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톡 터지고 오도독 씹어먹는 미더덕이 그립네용~
    학교 급식에서 제일 먼저 접하게 되었었는데 막상 집에서는 어머니가 요리해주시지 않더라구요.
    배고프당....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2.04.24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더덕은 미더덕철에 먹는게 제일 맛있죠~
      학교 급식에서 드시게 되었군요.
      미더덕 요리가 은근히 어려워서 그러실 거에요 ^^
      다음에 직접 배워서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2. Favicon of http://vem.pkdj.net BlogIcon ghd sale 2013.04.22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가운 나를 움직이는 너의 미소닫혀있던 나의 어두운 마음 모두 네게 열게 예이예

  3. Favicon of http://mid.afpascherparisx.com/ BlogIcon abercrombie france 2013.04.26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산되지 않은 겨울철에 주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