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이 한 발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3월이면 봄이 찾아오듯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죠.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는데 그에 맞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플루엔자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인플루엔자 주별 통계현황에 따르면 외래환자가 1000명 당 인플루엔자로 의심되는 환자 수가 23.1명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날이 지날수록 인플루엔자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개학을 앞두고 영유아와 어린이들의 건강에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주요 도시별로 살펴보면 서울이 14.8명, 부산 13.2명, 대구 17.2명, 인천 32명, 광주 46.2명, 대전 6.9명, 울산 46.5명 등이며 지역별로는 경남이 가장 많은 43.3명이었으며 충북이 8.8명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특히 여섯째 주까지 연령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누적 검출률을 살펴보면 3~6세가 36.3%로 가장 높았고, 이어 7~19세 20.2% , 20~49세 18.5%, 0~2세 13.6%, 50~64세 7.6%, 65세 이상 3.7% 등이었습니다. 또한 지난 5주의 통계에 따르면 이번 겨울철 총 1337주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확인되었습니다. 감기증세로 병원을 찾은 이들의 절반이 넘는 수가 실제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플루엔자를 미리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예방법과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을 경우 증상에 대해 울산누리와 함께 알아볼까요?


 Q.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A. 열감(발열)이 있거나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을 하고, 인두통이나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은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구역질)과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Q.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예방접종 후 약 2주 지나면 방어항체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그전에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Q. 임신한 사람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은가요?   

A. 임신동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시기에 임산부는 임신 시기에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Q.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A. 인플루엔자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일~4일(평균 2일)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전염력이 지속되지만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A.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용해,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물을 통해 쉽게 감염되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외출 후 손 씻기, 기침 에티켓인 휴지, 옷깃이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하는 등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법!!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속 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 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킨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에티켓을 지킨다.

-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꼭 착용한다.

-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다.

-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한다.

  



- 출처 : 질병관리센터(http://www.cdc.g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