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스포츠댄스를 소재로 한 방송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신나는 음악과 화려한 동작이 눈과 귀를 즐겁게 주었을 뿐만 아니라 춤을 즐기는 동시에 운동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댄스 스포츠의 매력에 많은 사람들이 다시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스포츠댄스란 한 쌍의 남녀가 음악에 맞춰 함께 춤추는 것으로 정신적 즐거움과, 그에 따른 육체적 건강, 사교활동을 통한 예의범절을 익히는 건전한 스포츠입니다. 또한,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가활동인데요. 무도회에서 추는 춤이라는 의미의 볼룸 댄스를 말하며, 스포츠댄스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도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춤으로서 예술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스포츠댄스 인구는 800만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취미활동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사교가 아닌 건강을 위해 춤을 배우고 추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의학계에서도 스포츠댄스의 춤 동작은 대뇌피질을 자극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당뇨병 같은 대사증후군도 예방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을 개선해주는 작용으로 실버층에 특히 인기가 높은데요. 울산평생교육센터에서도 울산시민아카데미를 통해 '노인 스포츠댄스'반을 개설해 많은 노인층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뜨거운 열기로 달아오른 스포츠댄스는 과연 노인층에게 건강적인 면에서 어떤 효과를 가져다 줄까요?

 스포츠댄스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춤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스포츠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와 운동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풀어주어 몸의 유연성을 길러주기도 합니다. 스포츠댄스는 유산소운동으로 체질량 지수를 감소시켜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도 있고, 다리를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하체 근력이 특히 발달하게 됩니다. 게다가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다 보면 스트레스 감소와 우울증 완화, 그리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포츠댄스의 어떤 종류의 댄스마다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1. 스포츠댄스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디스크 환자에 있어 유산소 운동은 필수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디스크 주변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고 염증을 줄여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꼭 필요한 운동인 것이죠. 그런데 스포츠댄스는 유산소 운동 효과 뿐 아니라 강력한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감량 또한 허리디스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줘 디스크 건강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70kg이고 1시간 동안 댄스 스포츠를 춘다면 705.6kcal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 것입니다. MBC '댄싱 위드 더 스타'에서 스포츠댄스에 도전할 때 선수와 연예인들이 땀을 많이 흘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댄스는 온몸을 모두 사용하는 스포츠로 이보다 더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없습니다.

2. 스포츠댄스는 근력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스포츠댄스는 다리를 이용한 동작이 많아 하체 근력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허리 척추 주위의 근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근력 강화 효과는 허리디스크의 예방뿐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스포츠댄스는 자세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스포츠댄스의 기본동작은 척추를 바르고 곧게 세운 자세에서 시작됩니다. 그렇다 보니 춤을 배우는 동안 무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계속 유지하게 되고, 거기에다 팔과 허리 부위는 쭉쭉 펴주는 스트레칭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전신의 모든 부위가 균형이 잡히고 자신도 모르게 자세 교정이 됩니다.

4. 스포츠댄스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워킹 동작이 많은 스포츠댄스는 손실되기 쉬운 골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우리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렇지만 건강 상태 따라 스포츠댄스 종목 달리해야 더욱 건강에 좋겠죠?
스포츠댄스의 종류는 크게 라틴댄스와 모던댄스로 구분됩니다. 라틴댄스는 복장이 자유롭고 진행방향이 정해져 있지 않아 프리댄스(free dance)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칠레, 브라질 등의 나라에서 추고 있는 민속무용을 통칭하는데 종목으로는 룸바, 삼바, 차차차, 자이브, 파소도브레 등 5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댄스에는 각각의 효과가 있습니다.





*룸바
- 룸바는 가슴과 허리를 펴는 동작이 많아 복부지방과 옆구리 살을 줄여줄 뿐 아니라 자세 교정에도 좋은 효과를 줘 척추 건강에 좋습니다.

*삼바 - 삼바는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춤으로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격렬한 춤인 만큼 움직임과 활동량이 많아 유산소 운동은 물론 전신운동이 가능합니다.

*차차차 - 차차차는 빠른 버전의 룸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사용하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허리의 유연성과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며 동시에 골반의 움직임도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자이브 - 자이브란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합니다. 특히 다른 라틴댄스와는 달리 힙스윙과 작은 점프 동작들이 많아 운동량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하체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파소도브레 - 라틴댄스 중 마지막인 파소도브레는 스페인에서 유래됐으며 투우를 묘사한 춤입니다. 스페인어로 파소(paso)는 스텝을 의미하고 도브레(doble)는 더블(double)을 의미합니다. 즉, 두 배의 걸음이라는 뜻으로 빠르고 강한 동작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라틴댄스는 비교적 박자가 빠르고 하체나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는 고난이도의 동작이 많습니다. 때문에 발목이나 무릎 관절이 약한 사람은 자이브나 차차차 같은 발놀림이 많은 댄스는 주의하고, 허리디스크나 협착증, 관절염 등이 있는 사람들은 점프나 과도한 스윙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버층의 연령대는 모던댄스를 추는 것이 좋은데요. 모던 댄스는 춤을 추는 남녀가 취하는 기본자세가 확실하게 정해져 있어 룰댄스(rule dance)라 불리며 왈츠, 비엔나 왈츠, 퀵스텝, 폭스 트롯, 탱고가 이에 속합니다.





*왈츠 & 비엔나 왈츠 - 왈츠는 부드럽고 우아한 움직임과 빠른 회전을 동시에 보여주는 춤으로 균형감각과 평형감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질환이 있는 노년층도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어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과도하게 허리나 목을 젖히는 동작은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퀵스텝 - 퀵스텝은 매우 경쾌하고 박력이 느껴지는 즐거움 춤입니다. 양발을 모으지 않고 끊임없이 달리는 듯 한 동작이 특징이다 보니 하체 운동은 물론 근력과 순발력까지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템포와 발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발목이나 무릎이 약하다면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허리를 너무 과하게 젖히는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스 트롯 - 폭스 트롯은 영국의 춤으로 느린 템포의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춤입니다. 템포가 느리다 보니 다른 춤에 비해 무릎 관절이 약한 중장년층이 즐기기에 가장 적합한 춤입니다.

*탱고 - 탱고는 원래 남미에서 시작됐지만 유럽에서 더 많은 사랑을 받은 춤입니다. 영화 '여인의 향기'에 나온 춤으로 기억될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는 춤이죠. 척추를 곧게 유지하고 추는 동작이 많아 목부터 허리까지 이르는 라인을 모두 단련할 수 있어 허리디스크, 협착증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하지만 안기거나 드는 동작은 오히려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어 댄스의 난이도를 조절해서 춘다면 척추 건강과 댄스의 즐거움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스포츠댄스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면서 대인관계나 사회성 향상 외에도 건강적인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스포츠는 스포츠라는 사실을 명심할 것!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댄스를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본인의 몸 상태에 맞는 종목을 선택하고,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울산평생교육에서 교육하는 '노인스포츠댄스'반의 수강을 원하시면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문의전화 (☎ 229-3392, 3391)를 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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