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전형 합격 후, 기쁨의 환호도 잠시..
밀려오는 면접시험의 부담감에 걱정이 앞서게 되는데요.


취업을 위해선 넘어야 할 최종 관문일 뿐만 아니라, 서류가 아닌 자신의 재능을 전면적으로 면접관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보통 필기시험 또는 서류전형으로 그의 기초실력을 확인할 수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그 수험생의 사람 됨됨이를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면접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애써 1차 시험인 필기시험이나, 서류전형에서 좋은 점수를 차지했다고 하더라도, 면접시험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좀 더 비중있는 면접시험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럼 울산누리와 함께, 꼼꼼한 면접시험 준비로 합격의 문을 향해 달려볼까요?



 면접시험에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공통기준들이 있습니다. 즉,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비추어 면접자들의 종합적인 인간평가를 하게 됩니다. 인상적인 평가 뿐만 아니라, 내용적인 평가가 일반적인 면접시험의 일반적인 평가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원하는 바람직한 인물이란, 누구든지 심신이 건강하고 인품이 원만하며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열의에 가득차 있는 사람입니다. 면접시, 면접관과 시선 접촉을 하고 또렷한 목소리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원회사에 대해 사전지식을 충분히 갖습니다.
 필기시험에서 합격 또는 서류전형에서의 합격통지가 온 후 면접시험 날짜가 정해지는 것이 보통인데요. 이때 수험자는 면접시험을 대비해 사전에 자기가 지원한 계열사 또는 부서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요구사항 탐구
회사에서 내게 요구하는 보유 기술/지식 수준이나 직무능력 수준 등을 미리 파악합니다.

▶ 자기 탐구
나에게 요구되는 직무 관련 경험을 정리하고, 내게 적합한 일인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를 미리 생각해 둔다.

▶ 사전 연습
면접에서의 예상 질문을 생각해 보고, 그 대답을 미리 준비해 연습해 본다.

▶ 충분히 수면을 취한다
충분한 수면으로 안정감을 유지하고 첫 출발의 신선한 마음 가짐을 갖는다.

▶ 얼굴을 생기있게 한다.
첫인상은 면접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당락요인이다.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화장하는 것도 필요하다. 면접관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상은 얼굴에 생기가 있고 눈동자가 살아 있는 사람, 즉 기가 살아 있는 사람이다.

▶ 아침에 인터넷에 의한 정보나 신문을 읽는다.
그날의 뉴스가 질문대상에 오를 수가 있다. 특히, 경제면, 정치면, 문화면 등을 유의해서 보아둘 필요가 있다.



▶ 자기자신을 겸허하게 판단하라.
▶ 지원한 회사에 대해 100% 이해하라.
▶ 면접기간 동안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라.
▶ 친밀감과 신뢰를 구축하라.
▶ 상대방의 말을 성실하게 들어라.


▶ 간단명료, 천천히, 또박또박, 차분한 어조를 사용
▶ 질문을 파악하지 못했을 때는 질문을 재확인하여 정확히 답변
▶ 외래어, 반말, 속어, 은어 사용 삼가
▶ 가급적 표준어 사용
▶ 주관있게 답변
▶ 난처한 질문을 받았을 때는 긴장하지 말고 위트로 넘기거나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등의 말로
    감사 표명

▶ 모르는 질문을 받았을 때는 솔직한 대답이 최고





 

                                                                                                                      출처 : 워크넷 (http://www.work.g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ersilia 2012.04.05 1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면접 준비중인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글 이네요 감사합니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