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취업에 앞서, 이력서와 함께 꼭 써야하는 자기소개서!
채용담당자가 받는 수많은 자기소개서 중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줄 알아야겠죠. 


 좋은 자기소개서의 조건은 지원기업(직종)에 맞추어 작성한 글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기업 입장에서 무엇을 할 줄 알고, 입사 후 무엇을 잘하겠다는 판단이 서도록 작성합니다. 지원 기업관련하여 에피소드를 넣으면 훨씬 좋겠죠? 

 또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만큼 객관성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성격을 객관적으로 작성하되,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표현하고, 단점은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줄여 일명 흔히들 '자소서'라고 하죠. 본인의 정보나 글들을 좀더 과장하여 글을 쓰다보니 '자소설'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들의 자기 소개서를 통해 기업은 지원자의 과거를 보는 동시에 미래를 보기도 합니다. 과장된 자기소개서보다 진실된 글로 채용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겠죠?


▶ 자기소개서 BEST and WORST
 자기소개서의 BEST는 자신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참신한 자기 표현형의 자기소개서로 뽑혔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자기소개서를 기업명만 수정하여 보내다보면, 자칫 기업에 맞지 않는 내용이 있게 마련이겠죠. 채용담당자 또한 성의없는 자기소개서는 한눈에 보인답니다. 이를 증명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성실한 작성형이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의 WORST는 자신만의 장점만 내세운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장점과 단점을 갖게 마련인데요. 장점보다는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어떤 노력을 취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훨씬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있습니다.

 


▶ 앞 10줄에 승부를 걸자!

- 채용담당자는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 전부를 꼼꼼하게 읽지 않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수많은 자기소개서들을 보고있노라면 다들 비슷한 형식과 내용의 글들이 보이게 마련인데요. 이럴때야말로 자신만의 개성과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문장이 필요합니다.

▶ 기승전결에 따른 짜임새 있는 문장을 구성하자!

- 간결한 문장으로 쓰세요.
- 한번에 작성하지 말고, 초고를 작성해 여러 번에 걸쳐 수정 보완을 하세요.
- 일관성이 있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문장의 첫머리에서 '나는... 이다.'라고 했다가 어느 부분에 이르러서는 '저는... 습니다.'라고 혼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쪽을 쓰더라도 한 가지로 통일해서 써야 합니다.

▶ 진솔하고 솔직하게 쓰세요.
▶ 자신의 지원 분야를 정확히 밝히세요.
▶ 자신의 장점, 강점, 관심 분야, 경력 개발 계획을 강조하세요.
▶ 최소한의 정보는 반드시 기재합니다.

-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중점적으로 언급하되, 개인을 이해하는데 기본 요소가 되는 성장과정, 지원동기 등은 반드시 기재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력서에 전공이나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였더라도 반드시 이를 자기소개서에 다시 기재합니다.

▶ 헤드라인 및 하이라이트를 활용하세요.

- 중요한 부분은 '굵게' 혹은 '컬러' 로 표시할 것

▶ 추상적인 표현을 자제하세요.

- 성공적인 업무는 구체적으로 쓰세요.
- 열심히 했다, 좋은 평가를 받았다 → 매출액이나 구체적인 평가 지점
-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경험을 쌓았습니다.",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라는 말보다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무슨 일을 하였고, 그러한 것들이, 현재 어떤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소개서에 지원회사에 대한 언급을 하세요.

- 각 페이지의 상단이나 하단에 지원회사의 상호나 로고를 넣을 것
- 기업문화를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글을 작성하세요.
- 기업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 섭렵은 물론이고 보도자료도 검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감(感)을 갖고 쓴다.

-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다른 지원자들이 써 놓은 소개서를 50건 이상 읽어보고 어떠한 글이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사로잡을지를 알아내야합니다.

▶ 충분한 아이디어 모으기 - 마인드 맵

- 막연하게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것보다, 마인드 맵을 통해 자신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면 훨씬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진부한 표현은 쓰지 마세요.
▶ 당연한 말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오탈자 없이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합니다.
▶ 통신 은어를 쓰지 않는다.
▶ 한자 및 외래어 사용에 주의 합니다.
▶ 여백이 없도록 하여 A4 한 장으로 작성합니다.
▶ 채용하는 직종과 관련된 내용을 기재합니다.



                                                                                          출처 : 워크넷 (http://www.work.g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