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울산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약사동 제방 유적 전시관 3월 가족 교육프로그램
누리 GO/블로그기자2021. 3. 17. 13:00

 

울산 약사동 제방 유적 전시관에서는 이번 3월에 ‘조각으로 그리는 제방 마을’을 주제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가족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되는 가족 교육프로그램은 전시관을 방문하는 관람객 가운데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 중 선착순 300명에게 약사동 제방 마을 삽화가 그려진 퍼즐과 활동지 등을 제공하며 약사동 제방 유적에 관하여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울산 약사동 제방 유적지는 울산 혁신도시에 있으며 찾아오시는 길은 울산 중구 종가 14길 22-28입니다.
이곳의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주차장과 화장실이 있는 이곳에 주차하시고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시며 제방으로 걸어가시는데요, 이 길이 바로 예전 제방 속 물이 고여 있었던 저수지 안으로 들어가는 길이랍니다.

 

 

 

느낌은 마치 물이 빠지고 난 뒤 드러난 용궁으로 들어가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저의 마음이 아직 동심이 있어서 그런 것일까요 토끼와 거북이가 있는지 궁금하여집니다.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은 울산혁신도시를 조성하면서 발굴된 울산 '약사동 제방' 유적입니다. 학술조사를 통해 이 유적이 6~7세기, 통일신라 시대에 쌓은 제방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우리 조상들은 농사에 필요한 물을 비축하기 위해 제방을 쌓아 저수지를 만들었는데요, 지금이야 건축기술이 매우 좋아 댐 건설에 철근과 콘크리트가 들어가 아주 튼튼한 제방으로 건설하지만, 천 3백여 년 전 통일신라 시대에는 제방을 어떻게 만들었을까 궁금해지지 않습니까?

그 정답은 바로 이곳 전시관에 들어가면 그 모든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약사동 제방 유적 전시관 안에 들어가면 당시 쌓았던 제방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방 안을 들여다보면 흙 속에 소나무와 나뭇잎, 조개가 들어 있는데요, 이것은 '부엽공법'이라 하여 풀과 나뭇가지 위에 흙으로 다져 무너지지 않도록 제방을 쌓는 고대 토목공법이랍니다.

 

 

 

하천을 가로막아 축조된 '약사동 제방'의 규모는 길이가 155m, 높이 8m로, 9만 5천여 t의 물을 가둘 수 있는 저수지였음을 추정할 수 있으며,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은 조상들의 뛰어난 토목기술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유적 전시관으로 오늘도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약사동 제방의 역할과 의미를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데요,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하고 있답니다.

 

 

 

이번 3월은 약사동 제방 유적 전시관 비대면 가족 교육프로그램 <조각으로 그리는 제방 마을>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우선 참여 할 수 있는 기간은 3월 9일(화)~3월 31일(수)까지이며 현장 접수입니다.

 

 

 

퍼즐 1세트와 활동지를 수령하여 퍼즐을 맞춰보는데 생각보다 퍼즐의 개수가 많아 단시간에 하기는 쉽지 않아 집에서 아이와 함께 퍼즐을 맞추기를 해야 합니다.

 

 

 

활동지는 초등부용과 청소년용이 있는데 활동지를 읽어보면 제방에 대하여 모르고 있었던 사람이라도 누구나 쉽게 제방에 대하여 이해하게 되고 약사동 제방의 우수성에 대하여 놀라워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시체험으로 그림 색칠하기가 있는데요. 총 4장의 스케치가 된 종이에 원하는 장면을 선택하여 색연필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답니다.

 

 

이곳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가상현실 약사동 제방의 달인이라는 곳인데요. VR을 장착하고 나면 실제 통일신라 시대로 돌아가 제방을 쌓을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답니다.

 

 

 

또한 전시관을 둘러보면 우리의 농기구와 한국과 중국, 일본의 고대 수리시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자연에서 모든 원리를 찾았는데 약사동 제방 유적은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끈기를 볼 수 있으며, 또한 당시 약사동 사람들의 삶을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대표적인 유적입니다. 
이번 3월에는 아이의 손을 잡고 조각으로 그리는 제방 마을 비대면 가족 교육프로그램을 한번 참석해 보세요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
‘조각으로 그리는 제방 마을’  3월 가족 교육 프로그램
기간 : 3월 9일(화)~3월 31일(수)
주소 : 울산 중구 종가 14길 22-28.
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 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