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박물관은 살아있다? -암각화박물관
누리 GO/블로그기자2021. 3. 5. 12:30

출처: 울산암각화박물관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암각화 현장을 찾고 계십니다암각화 박물관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을 철저히 준수하여 개방하고 있습니다

 

 

 

각종 행사와 해설을 곁들인 현장 답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시민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입장하시려면 먼저 손 소독을 하시고 QR체크나 개인정보 동의서를 각자 하시고 열화상 카메라를 통과하시면 됩니다.

 

 

이정걸 해설사님

◆<흘리고 홀리고 살리고> 대곡천 일대 답사 프로그램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가 자리한 대곡천 일대를 걸으며 땀 흘리고, 경관에 홀리고, 암각화 보존에 대한 염원을 모아 대곡천을 살리자는 의도로 마련되었습니다. 대곡리 암각화 발견 50주년을 기념해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중심으로 운영합니다. 자연사, 무형문화재, 마을 등 대곡천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10세 이상 누구나 가능하고 2월~11월까지 운영합니다. 소요시간은 70분입니다.

 

 

 

박물관 건물 주출입구 앞에 집결하여 박물관 주변 안내도 설명을 듣습니다. 반구교에서 암각화 박물관 외관이 향유고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갈림길에서 천전리 암각화를 잠깐 소개하고 집청정, 반구대 금석문, 학 그림 해설을 합니다. 반구서원과 유허비, 반구대와 포은대, 모은정과 반구 마을, 울산시 무형문화재 벼루장, 연로 개수기, 대곡리 공룡발자국을 직접 확인하러 오세요.

 

 

 

문화관광해설사의 안내로 화~금 14시부터 1회 운영하며 토, 일요일은 10시 30분, 14시 2회 운영합니다. 전화 및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예약받습니다. (052-229-4795)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전망대에서 아래로 내려가서 근접 관람도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산업의 심장인 울산의 문화재 보존 그리고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염원을 함께 모으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답사 팀에게는 ‘원시 비경이 살아있는 반구대’ 소책자도 배부합니다.

 

 

 

홍명숙 해설사님

 

◆<바위 속 수수께끼 찾기>

암각화 박물관 특별기획전 바위의 기억, 염원의 기록 천전리 암각화 체험 활동지 <바위 속 수수께끼 찾기>가 있습니다. 암각화 속에는 상상 속의 동물이 새겨져 있어요. 암각화에 새겨진 용은 모두 몇 마리일까요? 찾아보세요. 정답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습니다.

 

 

 

■단체관람 안내(최소 10명~최대 20명)

◆1. 숲 속의 박물관 학교 <실로 < 잇는 암각화와 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 6세 이상 어린이 단체로 무료이고 40분 소요됩니다. 국보 285호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속 문양을 활용해 실로 그림 그리기(스트링 아트)로 세미나실에서 합니다. 매월 둘째 · 넷째 주와 화 · 목요일 10:00, 13:30 일 2회로 12월까지 예정되어 있습니다.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고 최소 인원 미충족 시 취소될 수 있습니다.

 

 

활동 사진은 홈페이지 게시판에 있는 2020년 7월 자료 사진

 

◆2. <꼼지락 뚝딱: 글라스데코>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프로그램으로 마련한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속 문양을 활용해 유리용 스티커 만들기입니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40분 소요됩니다.

행사일시: 3월 24일, 31일, 10시, 11시. 13시 30분 3회 운영

신청기간: 3월 15일(월) 9시~3월 19일(금) 18시

*<꼼지락 뚝딱>은 분기마다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활동 사진은 홈페이지 게시판에 있는 2019년 8월 자료 사진

 

 

◆설맞이 문화행사 <반구대 일보 완성하기: 정월 편>

안내데스크 옆 상설 전시회 입구에 활동지인 반구대 일보가 있습니다. 반구대 일보 완성하기와 연계하여 암각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행운권 추첨을 통해 기념품 등을 지급하는 흥미 유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차후 추첨을 통한 우편 발송이 아닌 그 자리에서 결과 확인 및 물품 수령이 가능하도록 운영합니다, 행운권 지급 조건은 두 가지 모두 충족 시 지급됩니다. 조금 서둘러서 행운을 잡으세요. 기간은 3월 12일(금)까지입니다. 물론 꽝(다음 기회에)도 있지만 재미있는 추억거리가 되고 공부도 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전망대에 있는 해설사의 집 앞에 비치된 마그넷을 들고 암각화 배경으로 단독 본인 인증샷을 찍는다.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울주‘ 마모 투어’로’ 사진 송부

㉡ 박물관에 있는 반구대 일보 완성하고 사진 송부 확인 후 행운권을 뽑아 스크래치로 확인하기

-머그컵(16,000원 상당, 울주군 지원-확률 20%), L자 홀더(60%),  다음 기회에(20%)

 

 

 

봄이 오는 길목에 물소리, 새소리 들으면서 노란 산수유가 피어 있는 아름다운 대곡천을 걸어보세요. 코로나로 우울한 일상이 노란빛으로 산뜻하게 바뀔 것입니다. 꽉 찬 3월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암각화박물관 오시는 길

주소 : 울산시 울주군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

  • 화~일 : 09:00 ~ 18:00 (입장 09:00 ~ 17:30)

  • 휴무 : 월요일 (단, 공휴일인 경우 익일 휴일)

  • 연락처 : 052-229-4797

  • 홈페이지 :  www.ulsan.go.kr/bangudae

 

https://www.ulsan.go.kr/bangudae/

 

www.uls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