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산광역시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온라인 설명회가 진행됐습니다.
누리 GO/블로그기자2021. 3. 4. 13:00

 

울산시는 지난 2월 26일 오후 2시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설명회는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의 주요 내용 설명, 토론, 시민 의견 수렴 등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울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울산고래TV'를 통해 실시간 시청이 가능했어요.

관심 있는 시민 분들의 참여가 돋보였던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생중계에 참여하지 못했을 경우, '울산고래TV'를 통해 3월 5일까지 시청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울산시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은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환경부 장관이 수립한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을 시행하기 위한 세부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울산의 대기환경 시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목표와 전략을 제시하고 지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전망, 부문별 배출량 삭감계획 등을 담은 설명회였습니다.

 

 

 

울산의 대기환경 및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가 3년 전보다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난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017년과 같이 총 300명의 시민들에 대해 이루어진 이번 설문조사는 '매우 부정적', '부정적', '보통', '긍정적', '매우 긍정적'이라는 5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울산시와 타 도시 대기오염 수준 비교'를 묻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 이상이 11%로 2017년(4.3%)보다 6.7%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현재 울산시의 대기환경 비교'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42.6%가 긍정적 이상 답변을 하여 2017년(43.0%)보다 0.4% 감소했습니다.

 

'자동차 운행 제한 정책 시행 시 참여의사'를 묻는 질문에 대해 51%가 긍정적 이상 답변을 했습니다.

이는 2017년(48.7%)보다 2.3% 더 증가해 참여 의지가 조금 더 높아졌음을 시사한 것이죠.

 

 

 

울산은 '맑은 하늘 깨끗한 공기, 건강하고 행복한 친환경산업도시'라는 비전 하에 2024년까지 연평균 PM 2.5(초미세먼지)는 17㎍/㎥, PM 10 (미세먼지) 33㎍/㎥, NOx(질산화물) 0.015ppm, O3(오존)는 8시간 평균 0.060ppm의 목표량이 세워졌습니다.

이를 위하여 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한 배출원 관리,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위해성 관리, 대기환경 관리 기반 구축, 친환경 도시로서의 전환 및 시민소통 강화를 4대 전략으로 세웠습니다.

이를 위한 세부사업으로 산업배출원과 수송(도로·비도로) 배출원, 생활 및 농촌 배출원 등 10개 단위에 걸쳐 36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36개의 세부사업들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면 PM2.5, PM 10, NOx 등 대부분의 오염물질에서 목표량을 초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더 자세한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설명회 시청을 시민 분들은 www.youtube.com/watch?v=zaTcRXz7oFA 통하여 시청가능하오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