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칩과 함께 시작하는 3월 제철 음식 및 활용 가능한 레시피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1. 3. 3. 09:30

찬 기운이 사그라질 때면 경칩이 찾아오는데요. 경칩은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로써 '계칩'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만물이 약동하는 시기로, 움츠려 지냈던 겨울이 끝나고 새로운 생명력🌿이 소생하는 절기입니다.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 덕분에 3월에는 밥상에 채울 수 있는 봄철 식재료가 많이 나오는데요. 따뜻해지는 계절 따라 밥상 가득 봄 기운 느낄 수 있는 3월 제철 음식🍽 알려드리고 활용할 수 있는 요리🍚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월 제철 음식

 

✅ 양배추

양배추는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써, 비타민B 군과 각종 효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U가 위산과 자극 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양배추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이 위의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손상된 경우에는 재생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위가 약하신 분들은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다른 채소와 과일을 섞어 샐러드로 만들어 드시거나 쌈으로 먹기도 하며, 조림, 찜, 장아찌 등 활용할 수 있는 음식이 많아 즐겨 찾는 식재료입니다.


3월에는 양배추 구매하셔서 다양한 레시피로 여러 음식 즐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양배추 볶음밥

◾ 주재료 : 양배추(1/6통), 마늘(5쪽), 대파(10cm), 식용유(3T), 미지근한 밥 (2공기), 달걀(2개)

◾ 부재료 : 당근(1/6개),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파슬리가루(약간)

 

출처: 농사로 홈페이지

1. 양배추는 굵게 채 썰고, 당근은 곱게 채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2. 중약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T)를 두른 뒤 마늘과 대파를 넣어 향이 올라 올 때까지 볶는다.
3. 센 불로 올려 당근, 양배추를 넣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을 뿌려가며 30초간 볶는다.
4. 미지근한 밥(2공기)을 넣어 고슬고슬해질 때까지 볶아 소금(약간)으로 간 한다.
5. 다른 팬을 중간 불로 달궈 식용유(1T)를 두른 뒤 달걀을 스크램블로 익힌다.

 

 

✅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는 과일처럼 먹는 경우가 대분이며 샐러드랑 주로 곁들여 먹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토마토의 대표적인 성분인 라이코펜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 각종 암과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산화 억제 및 혈중 수치를 감소시켜 노화 방지 작용까지 해주는 아주 효자 음식입니다.


토마토는 열에 가열하면 라이코펜이 더욱 활성화되어 인체에 흡수율을 높여 익혀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요. 라이코펜 함량은 붉을 수 록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제격인데요. 토마토 꾸준히 섭취하셔서 몸 관리, 건강관리해보아요!💪

💡 방울토마토 쨈

◾ 주재료 : 방울토마토 500g, 파인애플 200g

◾ 부재료 : 설탕 150g, 올리고당 80g, 레몬즙 15g

 

출처: 농사로 홈페이지

1. 양배추는 굵게 채 썰고, 당근은 곱게 채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2. 파인애플을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①의 토마토 2/3와 파인애플 을 블렌더로 곱게 갈아준다.
3. 냄비에 ②와 설탕을 넣고 20분간 중불에 저어가면서 끓인다.
4. 보글보글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조금씩 걷어주고, 남은 방울토마토를 넣 고 약불에서 40분간 저어가며 조린 후 올리고당을 넣고 레몬즙으로 마무리 하여 불에서 내린다.
5. 찬물에 떨어뜨려보아 퍼지지 않으면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냉이

냉이는 특유의 쌉쌀한 맛과 향이 좋아 미각을 돋우어 주는 식재료로 약용으로도 이용했는데요. 다른 산채류에 비해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아르기닌, 프롤린,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프롤린은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잦은 스트레스에 시달리시는 분은 좋은데요. 

 

해독작용, 혈액응고, 콜레스테롤 대사 등 좋은 효과도 많이 지니고 있어 몸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국이나 찌개에 주로 넣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먹기도 하며 반찬으로도 활용하는데요.


밥 또는 죽에 넣어 별미로 먹으셔도 좋으니 이번 경칩에 별미 반찬인 냉이 나물 만들어 먹어볼까요?🥄

💡냉이나물

◾ 주재료 : 냉이 200g, 통깨 약간

◾ 양념장 : 고추장 20g, 쌈장 20g, 청장 10g, 설탕 10g, 다진 파 15g, 다진 마늘 10g, 깨소금 1큰술, 참기름 5g, 식초 15g

 

출처: 농사로 홈페이지

1. 냉이는 뿌리가 굵고 잎이 싱싱한 것을 골라 떡잎을 떼어내고 잎과 뿌리 사 이의 검은 것을 칼로 긁은 뒤 잔털을 다듬는다.
흐르는 물에 흙물이 나오지 않도록 씻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냉이 뿌리가 살짝 무를 정도로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먹기 좋게 두어 번 자른다.
3. 식초를 뺀 양념장 재료를 섞어 냉이에 고루 배도록 조물조물 주무른 뒤 먹 기 직전에 식초와 통깨를 뿌려 슬쩍 무쳐낸다.
4.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 새싹

새싹채소는 본 잎이 나오기 전의 어린 떡잎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때 새싹채소는 인체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각종 효소,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식이 섬유소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새싹채소는 어린 순이 부드럽고 맛있으며, 길이가 5cm가 넘지 않는 곳이 좋으며 누렇게 변색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잎 부분에 검은색으로 반점이 생긴 것은 썩었거나, 곰팡이 핀 것으로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채소 중 새싹보리에는 간에 좋은 탁월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음주🍺, 스트레스 등에 지친 간 기능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암, 노화 등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가 일반 새싹채소보다 6~8배 높아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기능성 식품인데요.

 

3월에 나는 새싹채소 살피시고 새싹 달걀말이 만들어 먹으며 좋은 영양분 많이 섭취해봅시다!

 

 

💡새싹 달걀말이

◾ 주재료 : 새싹 채소(150g), 오이(1개), 닭가슴살(300g), 달걀(5개),참나물(30g)
◾ 양념 : 청주(1큰술), 소금(1작은술), 전분(1큰술), 식용유(1큰술)
◾ 참깨소스 : 설탕(2큰술), 식초(2큰술), 부순 참깨(6큰술), 땅콩버터(1큰술), 마요네즈(4큰술)

 

출처: 농사로 홈페이지

1. 모둠 새싹은 씻어 물기를 털어 내고, 참나물은 5cm 길이로 자르고, 오이는 5cm 길이로 자른 뒤 껍질을 돌려 깎아 채 썬다.
2. 냄비에 물(4컵), 청주(1큰술), 닭가슴살을 넣어 15분간 삶은 뒤 건져 손으 로 잘게 찢는다.
3. 달걀을 풀어 체에 곱게 거른 뒤 소금(1작은술), 전분물(물2큰술+전분1큰술 )을 넣어 섞는다.
4. 중약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둘러 지단을 부친 뒤 한 김 식힌다.
5. 지름 5~6cm정도의 유리컵을 이용해 원형 모양으로 자른다.
6. 지단에 손질된 채소, 닭가슴살을 올려 먹기 좋게 말아 참깨 소스를 곁들인다.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특유한 맛과 향이 있고 씹는 촉감이 좋으며, 버섯이 변질되지 않고 건조가 잘되어 보관과 저장성이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인터페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을 예방하고 간을 보호해 주며 자양강장작용이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겐 성분의 함유로 피부미용에도 좋은 것이 특징인데요. 칼로리가 낮고 수분함량이 많으며, 버섯 중 식이섬유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목이버섯은 밥, 잡채 등 다양한 나물들과 곁들여 무쳐먹거나 장조림, 중국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현미와 함께 섞어 이색 요리로 즐겨먹어볼까요?🍴

 

 

💡목이버섯 현미강정

◾ 주재료 : 불린 목이버섯(200g), 호두(1/2컵), 식용유(3컵)
◾ 반죽 : 달걀흰자(1개), 전분(1/2컵), 볶은현미(1/2컵), 물(1/2컵)
◾ 강정소스 : 설탕(4큰술), 고춧가루(2큰술), 간장(3큰술), 토마토케첩(3큰술), 물(3큰술),

 고추장(1큰술), 레몬즙(1큰술), 다진 마늘(1큰술)

 

 

1. 불린 목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썬다.
2. 볼에 반죽 재료를 잘 섞은 다음 불린 목이버섯을 넣어 고루 묻힌다.
3. 180℃로 달군 식용유(3컵)에 건목이버섯을 연한 갈색이 나도록 노릇하게 튀긴다.
4. 약한 불로 달군 마른팬에 호두를 넣어 가볍게 볶는다.
5. 강정소스를 넣고 바글바글 끓인 뒤 튀긴 건목이버섯을 넣어 고루 섞는다.

 

 

 

지금까지 봄기운 물씬 느껴지는 경칩에 나오는 3월 제철 음식 알아보았는데요.
밥상 가득 따뜻한 기운이 느껴질 수 있도록 제철 음식으로 맛있는 요리 만들어 먹으며, 몸에 좋은 음식 챙겨드셔서 따뜻한 봄, 건강한 몸 만들 수 있도록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