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산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부터 사용꿀팁까지
누리 GO/블로그기자2021. 2. 3. 18:54

 

코로나 19로 울산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부터 지원대상, 사용처, 사용기간까지 모든 것을 체험해보았습니다.

 

 

 

먼저 지원 대상은 2021년 2월 1일 0시 기준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세대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2021년 1월 1일 이후 정당한 사유 없이 세대분리를 한 경우 지급 제한이 된다고 합니다.

 

 

 

지원금액은 세대별 10만 원이고 울산사랑카드라는 선불카드로 지급되었습니다. 언양읍행정복지센터만인지는 모르겠지만 센스 있게 마스크도 같이 지급되었습니다. 

 

 

 

신청은 세대주가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부득이한 경우 세대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서류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며 세대원이 수령을 하실 경우에는 세대주의 신분증과 수령인의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을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동거인이 신청 방문 시에는 세대주 위임장을 지참하여 대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위임장과 세대주와 동거인의 신분증을 지참을 해주셔야 합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이며 2월 1일부터 접수를 시작해서 2월 10일까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월 1일에서 5일까지는 출생연도 끝자리 번호에 따라 지정 날짜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2월 6일에서 10일까지는 출생년도 끝자리 구분 없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월 6일 토요일, 7일 일요일에도 신청을 받고 있으며 2월 8일, 9일에는 연장 운영으로 오전 9시부터9 오후 8시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저는 출생년도가 2로 두 번째 날인 2월 2일 신청을 하러 갔습니다. 오후 4시 즈음 방문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접수처의 모습이 한산했습니다.

 

거주지인 언양읍 행정복지센터의 모습입니다. 입구 오른쪽에서 열 체크와 손 소독에 방문자 리스트 작성을 하고 2층으로 이동을 해서 신분증 주고 사인하고 선불카드 받는 순으로 진행됩니다.

 

 

 

사용기한

 

사용 기한은 카드 수령부터 2021년 4월 30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기한 경과 시 사용 불가하다고 합니다.

 

 

 

사용꿀팁

 

사용지역이 울산광역시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대형 종합소매업, 유흥 및 사행업, 온라인 쇼핑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선불카드라 10만 원이 딱 떨어지지 않을 때는 잔액을 사용하지 못할까 염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팁을 알려드립니다.

카드 발급 회사의 CD랑 ATM 기기 잔액 확인이 가능하고 동네슈퍼마켓에서 잔액 확인 후 재난지원금 카드의 잔액을 전부 사용한 후에 다른 카드로 나머지 금액을 결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주민등록상 세대주 주소가 해당 배부처에 맞는지 확인을 하시고 세대주의 출생 연도 끝자리에 맞게 요일제 날에 가셔야 합니다. 실제로 제가 방문한 날도 헛걸음을 한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었습니다.

 

대단위 아파트 단지나 거동 불편자를 위해서는 찾아가는 현장접수처가 운영됩니다. 찾아가는 현장접수처가 있는 아파트 주민은 해당 아파트 지정장소에서만 수령이 가능하기에 꼭 내 신청 접수처를 확인하고 가셔야 합니다.

세대주 본인이 가신다면 본인 신분증만 챙겨 가시면 되고, 세대원이 대리 신청을 하러 가는 경우에는 세대주, 세대원 신분증 2개를 챙겨 가셔야 합니다. 세대주의 동거인이 대리 신청 시에는 세대주의 위임장, 세대주 신분증, 동거인 신분증의 3가지 사항을 준비해 가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추가 문의사항이 있는 분들은 울산광역시 해울이 콜센터(120번)이나 각 구역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하면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고 하니 주저 말고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로 이번 설날은 5인 이상 집합 금지로 유래 없이 조용한 설이 될 것 같습니다. 가족이나 가까운 이웃과 함께 설날 연휴를 맞아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착한 소비를 해보면 어떨까요?

단골 가게가 사라지지 않도록 서로 돕는 착한 소비가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