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과 함께 알아보는 2월 제철 음식과 레시피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1. 2. 3. 10:00

2월이 되면 동네 곳곳에 입춘대길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을 맞이하며 좋은 일이 가득하길 기원한다는 의미입니다. 2021년 입춘도 얼마 남지 않았어요. 입춘을 맞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2월 제철 음식과 레시피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봄이 오는 날 ‘입춘’ 🌱

 

입춘은 24절기 중 첫 번째 절기로 봄이 시작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24절기는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을 구분하기 위한 지표예요. 따라서 매년 비슷한 날짜에 절기를 보내게 되지만 타원형의 궤도 모양으로 인해 하루 이틀 정도 차이가 날 수 있답니다. 


2021년에는 2월 3일 (수) 오후 11시 59분 가 입춘인데요. 봄이 시작된다는 이름처럼 대부분 입춘 전후로 기온이 높아져 포근한 봄 날씨를 느낄 수 있어요. 

 


📌 입춘 시기 울산 날씨

 

올해 입춘 시기에는 평년보다 다소 쌀쌀한 날씨가 예상되는데요. 입춘을 앞두고 있는 1월 말에는 낮은 기온과 태풍급의 강풍이 불어 추운 주말을 보냈는데요.  

기상청에 따르면 입춘인 2월 3일 울산 날씨(울산 전 구, 군 동일)는 최고기온 8℃ / 최저기온 -3℃라고 합니다. 쌀쌀한 날씨이긴 하지만 2월 3일 이후로는 조금씩 기온이 높아져 따뜻한 날씨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요. 

 

 

 

🌱 2월 제철 음식과 레시피 🌱

 

1. 바지락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고단백 식품으로 에너지 공급에 좋은 음식이에요. 또한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엽산, 철분, 칼륨 등 건강한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요. 특히나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아 체중조절이 필요한 분에게도 도움을 주는 식재료랍니다. 

 

 

[바지락전] 만드는 방법

쫄깃한 식감의 바지락은 수제비나 칼국수에 넣어먹는 경우가 많지만 바삭하고 촉촉한 전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1. 바지락을 해감하여 굵게 다집니다. 

2. 양파와 풋고추를 썰어 준비합니다. 

3. 바지락과 양파, 풋고추를 섞은 다음 밀가루와 달걀, 소금을 넣어 반죽합니다. 

4. 달군 팬에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 넣어 맛있게 구워줍니다. 

 

 

2. 우엉
차로도 우려먹고 조림 등의 반찬으로도 즐겨먹는 식재료 우엉도 2월 제철 음식입니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뿌리채소로 배변을 촉진해 주어 다이어트와 원활한 소화를 도와줘요. 또한 혈액순환을 돕는 아미노산과 활력을 보충할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돼지고기 우엉조림] 만드는 방법
우엉 자체로만 조려 먹어도 맛있지만 돼지고기와 함께 조림 요리를 해 먹으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짭짤하고 달큰한 맛이 매력적인 돼지고기 우엉조림입니다.  

1. 냄비에 물을 붓고 돼지고기를 통째로 넣은 다음 생강, 마을, 통계피를 넣어 푹 삶아줍니다. 
2. 우엉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적당한 크기로 어슷썰기 해준 다음 뜨거운 물에 데쳐줍니다. 
3.  간장, 설탕, 물엿, 통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둡니다.
4. 냄비에 적당한 크기로 썬 돼지고기와 우엉을 넣고 양념을 넣어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려줍니다. 

 

 

3. 달래 

특유의 강한 향을 가지고 있는 달래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몸의 활력을 깨워주는 음식이에요. 겨울 끝물에서 봄이 제철인 달래는 인, 철, 칼슘,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환절기 불청객인 감기와 비염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톡 쏘는 향으로 양념장으로 만들어 먹으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향긋한 향을 느낄 수 있답니다. 

 

 

[달래장아찌] 만드는 방법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 달래는 새콤한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아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에요.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돋워주는 음식입니다. 

1. 달래를 깨끗이 있어 물기를 빼둡니다. 

2. 간장, 식초, 설탕을 끓여 식혀둡니다. 

3. 달래를 항아리 혹은 유리그릇에 담고 양념장과 깨를 넣어줍니다.

4. 2~3일 뒤 바로 먹어도 좋지만 더 숙성시키고 싶을 경우 양념장을 따라내어 다시 끓여 식힌 후 부어줍니다. 

 

 

  4. 시금치 

시금치는 추운 겨울철 가장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나물이에요. 완전영양식품으로도 알려진 시금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나 소화 기능 장애가 있는 분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루테인 성분과 제아잔틴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답니다. 

 


[시금치김치] 만드는 방법
시금치는 보통 삶아서 나물로 무쳐먹는 경우가 많으나 짭짤하고 감칠맛 나는 김치로도 즐길 수가 있습니다. 나물로 먹기 힘든 억센 시금치를 이용하여 만드는 시금치 김치는 푹 익었을 때보다 덜 익었을 때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1. 시금치를 다듬어준 다음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2. 시금치에 다진 파, 다진 마을, 다진 생강, 고춧가루, 멸치젓국 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3. 하루 이틀 익힌 후 맛있게 먹습니다. 

 

 

5. 대게

대게는 저지방 고단백의 대표 식품인데요. 1월~3월에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대게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과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키토산과 키틴 성분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줘요. 



[대게죽] 만드는 방법
짭짤하고 감칠맛 나는 대게는 죽으로 끓여먹기도 하는데요. 감칠맛 가득한 따뜻한 죽은 겨울철 별미랍니다. 

1. 쌀을 씻어 충분히 불린 후 쌀알이 반 남을 정도로 갈아줍니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을 볶아주다가 윤기가 나기 시작하면 대게살을 넣어 더 볶아줍니다. 

3. 볶은 쌀과 대게에 물 혹은 육수를 붓고 저어주다가 뚜껑을 덮고 쌀알이 충분히 퍼지도록 약한 불에서 끓여줍니다. 

4.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하고 맛있게 먹습니다. 

  

 

 

오늘은 입춘을 맞이하여 2월 제철 음식과 레시피를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입춘은 쌀쌀한 날씨로 예상되지만 맛있고 건강한 제철 음식과 함께라면 건강한 봄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오늘 알려드린 2월 제철 음식으로 건강하고 즐거운 입춘과 설을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