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산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을 아시나요?
누리 GO/블로그기자2021. 1. 28. 12:00

 

울산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을 아시나요?

울산시는 출산을 장려하고 임산부를 배려하기 위해 '임산부 전용 주차장'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출입이 많은 보건소, 대형 유통점, 울산시청, 각 구청, 울주군청, 울산대공원 공용주차장, 인구협회 울산지회, 울주 암각화박물관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임산부 차량 주차 스티커는 구, 군 보건소에서 배부하고 있습니다. 임산부전용주차구역은 커다랗게 표지판과 함께 바닥에 분홍색 마크와 라인이 있어서 찾기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울산시 구별로 다양한 임산부 탑승 차량에 대한 해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남구와 중구를 보면은요.

 

 

울산 남구

울산 남구는 출산을 장려하고 임산부를 우대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임산부가 탑승한 차량을 대상으로 지역 공용 주차장 이용 시 주차 요금의 50%를 감면하고 있습니다. 주차요금 감면 대상은 현재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여성입니다. 임산부가 직접 운전하거나 차량에 탑승해야 하며, 임산부 증빙자료를 요금 정산 시 제시하면 즉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증빙자료는 병원 또는 보건소에서 발행한 산모 수첩, 임산부 자동차 표시 등입니다.

 

 

 

 

울산 중구

울산 중구는 거주자 우선 주차제 신청시 임산부를 우선 배정하고 있습니다. 거주자 우선 주차장에 배정되면 약 1년간 월 1만 원의 이용료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 거주자 우선 주차제 1순위는 지역 거주자 중 국가유공자와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대문 및 상가 출입구 및 차고지 앞 주차구역 설치자 등입니다. 여기에 임산부를 추가하고 출산 후 1년까지 해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임산부 전용 주차장을 울산대공원과 울산암각화 박물관 두 곳에서 봤는데요. 일반 주차장보다 주차공간이 넓어 임산부를 위한 배려가 돋보이더라구요.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 옆에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이 있었는데요. 장애인 주차구역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장애인 주차구역은 하늘색으로 휠체어 모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장애인 주차구역에서는 잠시라도 주차를 하시면 안돼요.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할 때는 장애인이 동승하고 있어야 하고, 표시, 스티커도 반드시 붙여야 하는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만약 장애인이 동승하고 있지 않거나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지 않으면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되고요. 2시간마다 계속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서 최장으로는 120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표지 부당 사용 시에는 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장애인 주차구역에 짐을 세워두는 경우 등 고의로 지정주차구역을 막고 있으면 과태료가 5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잠깐이니까 괜찮겠지.' 하는 생각은 노노~ 주차하실 때, 위반하지 않도록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