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대한 맞이 1월 제철음식 & 요리법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1. 1. 12. 09:30

2021년이 밝은지도 벌써 일주일 남짓한 시간이 흘렀습니다. 새로운 시작으로 마음은 들떠있지만 아직 지나가지 않은 겨울이 매서운 추위를 뽐내고 있는데요. 영하로 훌쩍 떨어진 기온이 곧 다가올 절기이자 '큰 추위'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대한에 걸맞는 듯합니다.

 

추위에 집밖으로 나서기 망설여지는 요즘, 다가오는 1월 20일 대한을 맞아 1월 제철음식으로 오붓한 식사자리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건강도 맛도 챙기는 1월 제철요리들을 알려드릴게요!

 

 

 

1월 제철음식 & 요리법

 

1) 우엉

1월 대표적인 뿌리채소 우엉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먹는 재미를 선사하는 제철음식인데요. 밥 위에 곁들여 우엉밥으로 먹거나 우엉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엉은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를 예방하는 데도 좋답니다.

 

 

🍴 우엉 비빔면 만들기

출처:농사로

<재료>
우엉 200g, 닭 가슴살 200g, 메밀국수 400g, 대파 20g, 김 1장, 양파 1/2개, 비트 30g, 
맛간장 50g, 생강 10g, 맛술 약간, 설탕 20g, 고추냉이 10g, 레몬즙 15g, 참기름 30g, 통깨 10g, 딸기 식초 4T, 생강즙 5g

 

① 우엉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채 썰어 식초물에 담가 두었다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줍니다.

② 닭가슴살에 대파, 생강, 맛술을 넣어 재워 두었다가 팬에 구워줍니다.

③ 김은 가위로 가늘게 자르고 양파와 비트는 채 썰고, 구운 닭 가슴살은 어슷썰고, 양파는 달궈진 팬에 물을 조금씩 부어 가면서 볶아 준비합니다.

④ 맛간장, 설탕, 고추냉이, 레몬즙, 참기름, 통깨, 딸기 식초, 생강즙을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⑤ 넉넉한 냄비에 2L의 물을 붓고 물이 끓으면 메밀면을 넣고 끓여줍니다.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을 반 컵 정도씩 2~3회 넣어 쫄깃하게 삶아 차가운 물에 여러 번 씻어줍니다.

⑥  메밀면과 양념장을 잘 버무리고 닭가슴살과 야채를 곁들여줍니다.

레시피 참고:농사로

 

 

2) 한라봉

육질이 부드럽고 새콤달콤한 과즙이 풍부한 한라봉은 채소 등과 함께 샐러드로 곁들이거나 한라봉 주스, 한라봉 잼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한라봉에는 비타민C가 특히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 한라봉쌀빵푸딩 만들기

출처:농사로

<재료>
한라봉(1개), 쌀식빵(3장), 말린 크랜베리(2T), 아몬드 슬라이스(1T) ,
베이킹소다(1T), 버터(1T), 계핏가루(약간) , 달걀(2개), 우유(2/3컵), 설탕(2T)

 

① 베이킹소다로 한라봉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② 한라봉의 겉껍질만 얇게 채 썰고, 과육만 발라내 2 등분해줍니다.

③ 쌀 식빵은 한입 크기로 깍둑 썰어줍니다.

④ 우유달걀물재료는 설탕이 녹을 때까지 고루 섞어줍니다.

⑤ 내열용기 안쪽에 버터를 바른 뒤 식빵과 한라봉을 담고 우유달걀물을 고루 적셔지게 부어줍니다.

⑥ 말린 크랜베리와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린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9분 30초간 구워줍니다.

⑦ 윗면이 노릇해지면 빵을 꺼낸 뒤 한라봉 겉껍질과 계핏가루를 뿌려줍니다.

참고:농사로

 

 

3) 과메기

겨울 별미로 유명한 과메기는 추운 겨울 꽁치를 그늘에서 맛깔나게 말린 음식인데요. 1월이면 그 맛이 절정에 이르러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과메기는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가 풍부해 고혈압과 심근경색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 야콘과메기무침

출처:농사로

<재료>
야콘(1개), 과메기(3마리), 미나리(1줌), 쪽파(2대), 깨(⅓큰술) 양념장: 고춧가루(3큰술),
다진 마늘(⅓큰술), 다진 파(½큰술), 진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고추장(½큰술), 설탕(약간)

 

① 과메기를 5cm 정도 크기로 찢어줍니다.

② 미나리와 쪽파는 5cm 길이로 썰어줍니다.

③ 야콘은 손질해서 채 썰어줍니다.

④  준비해놓은 야콘, 과메기, 미나리, 파에 양념장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⑤ 마지막으로 그릇에 담고 깨를 뿌려줍니다.

참고:농사로

 

 

4) 더덕 

인삼의 사촌이라 불리는 더덕은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1월 제철음식입니다. 특히 더덕은 고기류와 함께 먹으면 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주기 떄문에 찰떡궁합인데요. 또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영양식품입니다.

 

 

🍴 찹쌀더덕튀김

출처:농사로

<재료>
한라봉(1개), 쌀식빵(3장), 말린 크랜베리(2T), 아몬드 슬라이스(1T) , 더덕(6뿌리), 찹쌀가루(3큰술), 
튀김가루(5큰술), 식용유(2컵+3큰 술), 볶음참깨(3큰술), 소금(약간),
간장(1.5큰술), 두유(4큰술), 마요네 즈(2큰술), 꿀(1큰술)

 

① 더덕을 깨끗이 씻어준 뒤 길게 칼집을 넣고 결대로 껍질을 돌려 반으로 갈라줍니다.

② 밀대로 살살 두들겨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③ 찹쌀가루(3큰술), 튀김가루(3큰술), 물(1큰술), 식용유(3큰술)를 넣고 마른 가루가 없도록 고루 섞어 찹쌀튀김반죽을 만들어줍니다.

④ 찹쌀튀김반죽에 묻힌 더덕을 180도로 예열한 식용유에 튀겨 건져줍니다.

⑤ 참깨소스를 믹서에 곱게 갈아줍니다.

⑥ 곱게 갈아준 참깨소스를 튀김에 곁들여줍니다.

참고:농사로

 

 

5) 방어

겨울 제철을 맞는 방어는 먹음직스러운 살이 오동통하게 올라 그 맛이 일품입니다. 큼직하게 손질한 방어회 한 점을 입에 넣으면 사르르 녹을 만큼 부드러운데요. 방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특히 비타민D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 방어무조림

출처:EBS최고의 요리비결 유튜브

<재료>
방어(560g), 무(300g), 표고버섯(30g), 우엉(30g), 꽈리고추(35g),
  물(750ml), 맛술(120ml), 청주(120ml), 설탕(3⅓T), 진간장(75ml), 타마리 간장(1T)

 

① 무는 한입 크기로 썬 뒤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줍니다.

② 방어를 두툼하게 썰고 조림에 들어갈 표고버섯, 우엉, 꽈리고추를 손질해줍니다.

③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무를 넣어 20분 정도 삶아줍니다.

④ 끓는 물(750ml)에 맛술(120ml), 청주(120ml), 설탕(3⅓T), 무, 방어를 넣고 끓여줍니다.

⑤ 거품을 걷어내고 진간장(75ml), 표고버섯, 우엉을 넣어 졸여줍니다.

⑥ 꽈리고추와 타마리 간장(1T)을 섞고 함께 끓여 완성합니다.

참고:EBS 최고의 요리비결(https://www.youtube.com/watch?v=EF2bZ5nmNWc)

 

 

 

한파가 찾아온 대한이니 만큼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신선한 1월 제철음식들로 건강한 집밥 한 상 차려보는 건 어떠신가요? 정성 가득한 요리에 몸도 튼튼, 마음도 따뜻해질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