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대 키워드와 소비트렌드를 알아봅시다!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1. 1. 8. 09:30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시기가 되면 이슈가 되는 책이 있어요. 바로 ‘트렌드 코리아’ 인데요.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진이 집필한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이슈가 될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예측한 전망서랍니다. 올해는 어떤 키워드를 선정했는지 알아보고 2021년 소비 트렌드도 함께 알아봅시다! 


# 2021년 키워드 ‘COWBOY HERO’

트렌드코리아 2021은 올해의 키워드로 ‘COWBOY HERO’를 제시했습니다. 팬데믹 속에서 백신의 기원이 된 소의 해를 맞아,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뜻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트렌드는 사회를 반영하기 때문에 2021년 키워드는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아 선정된 주제가 많아요. 코로나 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시대 속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봅시다. 

 


1.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브이노믹스란 바이러스로 인한 새로운 경제를 뜻해요. 코로나 19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고 경제규모가 종전의 90%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들의 저축이 늘어나고,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기업들의 노력이 보이고 있어요. 이렇듯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새로운 경제를 브이노믹스라고 합니다. 

2.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트렌드코리아2021은 코로나 19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맞을 공간을 집으로 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고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어요. 기존 휴식의 공간에 불과했던 집은 어느새 취미와 여가의 공간, 업무의 공간으로 진화했는데요. 마치 휴식공간이라는 레이어에 취미, 여가, 업무 등의 새로운 레이어가 추가된 셈입니다. 이렇듯 집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변화하며 미래 주택 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 시대에 태어나고 자란 자본주의 키즈는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층입니다. MZ세대로 불리는 이들은 소비로 행복을 추구하며 광고를 이용할 줄 알고 재무관리와 투자에 대해서도 적극적입니다. 

행동은 충동적으로! 걱정은 계획적으로! 자본주의 키즈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게 될 것입니다. 

4.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이랑 축을 옮긴다는 뜻의 스포츠 용어인데요. 최근에는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를 한다는 뜻의 경제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랍니다. 피보팅은 스타트업의 필수 덕목이지만 팬데믹 이후 대기업도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5.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롤코라이프는 빠르고 스릴 있게 즐기는 롤러코스터의 특성을 반영한 트렌드 키워드입니다. 더 재미있는 밈(meme)을 좇아 우르르 몰려가 짜릿한 재미를 즐기고, 바로 다음 재미를 찾아 나서죠. 기업들은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서 새로운 제품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진 시대입니다. 


6. Your Daily Sporty Life  오늘 하루 운동 ‘오하운’
코로나19로 인한 건강의 필요성 제고, 운동을 즐기고 성취감을 느끼는 MZ세대의 특성, 운동 패션, 운동 인증샷과 챌린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운동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트렌드코리아 2021은 이런 현상을 오늘 하루 운동 ‘오하운’ 이라고 명하고 있는데요. 

운동이 더 이상 특별한 활동이 아니라 일상 영역으로 확장되며 소비 트렌드도 변화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7.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최근 온라인을 통해 중고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온라인 거래에 익숙한 MZ세대는 중고마켓에서 제품을 사고 팔며 용돈을 벌고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고마켓에서 사고파는 물건을 ‘N차 신상’이라고 부르는데요. 여러 차례 거래된 제품이지만 중고가 아닌 N번째 신상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8.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고객경험(CX)’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의 심리와 행동 변수를 파악하는 것인데요. 고객 경험과 브랜드의 세계관을 함께 공유할 때 충성도가 높은 팬덤이 형성되는데 이를 CX유니버스라고 합니다. 

어떤 상품을 만들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지를 ‘고객 경험’을 통해 파악하게 되는 것이죠.


9.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최근 MBTI와 같은 자아 찾기 테스트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진짜 나를 찾으려는 현대인의 고민을 느낄 수 있어요, 트렌드코리아 2021은 자아 찾기를 통해 나를 정형화된 유형으로 레이블(딱지)을 붙이다는 뜻의 ‘레이블링 게임’이 키워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런 제품을 사는 것을 보니 나는 이런 사람이구나’ 하는 인과관계가 성립될 정도로 자아 찾기는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있습니다. 

 

소비자는 나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구매하는 제품을 보며 공감을 느끼고, 기업은 성향에 맞는 제품 판매전략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10.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코로나19로 인해 사람 간의 접촉이 조심스러운 언택트 시대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휴먼터치입니다. 가상공간과 온라인 소통이 일상화된 시대이지만 여전히 인간다운 소통이 필요한데요. 사람의 감성과 위로를 담은 메시지는 언택트 사회에 온기를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소비 트렌드까지 이끌어갑니다.

 

그저 세일 제품, 추천 제품이 아니라 제품이 말하는 스토리와 감성이 소비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어 구매하고 싶은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 기업들이 고민해야 할 과제이죠.

 

<출처 : 트렌드코리아 2021>

 



# 2021년 소비트렌드는 어떨까요? 
 


✅ 홈 카페, 홈 짐 등 홈 인테리어의 시대 
2021년 가장 두드러진 소비 형태는 홈 인테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는 만큼 내가 좋아하는 소품과 컨셉으로 집을 꾸미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다중 인원이 사용하는 실내 운동시설이 운영 중지되어 집에서 홈 카페, 홈 짐을 꾸미는 풍경 역시 낯설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여가 생활을 외출하지 않고도 집에서 즐기는 것이죠.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홈 인테리어족을 위한 홈카페 꾸미기, 홈짐 인테리어 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 혼자 간편하게 즐기는 1인식 & 밀 키트
혼밥이라고 하면 편의점 도시락과 같은 간편식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1인 가구의 증가와 언택트 시대가 맞물리면서 1 인식 문화가 더욱 확대될 예정입니다. 테이블 간 거리를 두고 혼자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혼밥 식당이 늘어나고 1인용 배달 음식이 많아지면서 1인 가구도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또한 다양한 밀키트 상품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밀 키트 상품은 음식을 할 줄 모르거나 음식을 하고 남은 재료들을 처리가 곤란한 경우 유용한 제품인데요. 딱 필요한 만큼의 재료가 손질되어 있어 빠르고 간편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답니다.


✅ 오늘하루운동, 일상으로 자리 잡은 운동용품 
코로나 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운동이 일상의 한 부분이 되면서 운동 용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MZ세대는 단순히 운동을 하는 것을 넘어 운동 패션, 운동 챌린지, 운동 인증샷 등 다양한 형태로 운동을 즐기고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운동 의류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 소도구 등 운동 용품의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 중고거래 
2020년에는 중고마켓이 활성화된 해였는데요. 2021년에는 중고마켓 거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저축 비율이 증가하고 소비가 감소하는 현상 속에서 중고마켓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강조한 소비 형태입니다. 

✅ 더욱 확대되는 온라인 쇼핑 & 라이브 스트리밍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방문이 힘들어진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물건들은 온라인으로 모두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온라인 쇼핑에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단순 이미지와 영상만으로 제품을 보기 때문에 크기, 색상, 촉감 등 세세한 정보를 얻지 못한다는 점인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서비스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서비스는 브랜드 혹은 인플루언서가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품을 설명하고 직접 경험하면서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는데요. 팬데믹 시대에 기존과 다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인 브이노믹스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10대 키워드와 소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소비 형태들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와 함께 2021년에는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