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2020년 생활 속 인공지능(AI) 시민특강 (비대면)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12. 12. 09:39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대응에 대해 12월 9일(수) 중구 남외동 장애인 기업 종합지원센터에서는 비대면 강의가 진행되어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울산과학기술원 인공지능대학원에서는 사회공헌 교육활동을 10월부터 진행하였고 4차 산업혁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울산시민을 위한 특강으로, 유니스트 인공지능대학원 노삼혁 교수님 강의입니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울산지역센터 강의 진행은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울산과학기술원 인공지능대학원이 공동주관을 하였습니다.

 

 

현장 참여는 손소독과 명부작성 발열체크 후에 입장

코로나19 단계 상향으로 비대면 온라인 생방송을 하기 위해서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서를 받았으며 인공지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 질문도 받았습니다.

 

 

강의 예정시간 2시간 전부터 카메라 장비 설치와 방송 준비를 한다고 합니다. 생방송이라 소리가 나오지 않는 오류로 조금 지연이 되기는 했어도 진행하시는 분의 노련미로 크게 문제 되지는 않았습니다. 

 

 

AI 란 무엇인가? 기계로부터 만들어진 기능으로 컴퓨터 공학에서 이상적인 지능을 갖춘 존재 또는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지능으로 인공적인 지능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AI 역사를 보면, 1642년 프랑스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파스칼에 의해 개발된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에서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쉽게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통해 역사적으로 보면 컴퓨터 매개 통신은 컴퓨터 공학의 발달과 함께 변해 왔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영국의 수학자이자 논리학자인 앨런 튜링은 컴퓨터 분야의 아버지로 수학적으로 풀이 한 튜링 테스트를 통과하면 기계가 생각을 할 수가 있고 인간과 비슷하게 대화를 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기계에 지능이 있는지를 판별하고자 하는 테스트로 앨런 튜링이 1950년에 제안한 것입니다.

 

 

우리 아이 AI 교육은? 흥미를 잃지 않고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기회로 게임 프로그램의 기초를 배우는 코딩 교육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교육이란? 진로와 지식의 전달에서 상상하고 창조함으로써 삶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가치교육 실현의 3가지 배움으로 감사, 실례(양보), 미안 Thank you, excuse me, sorry라고 의미 있는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생활 속 인공지능 시민특강 온라인 생방송 강의

AI 가 하지 못하는 대체 직업은 많습니다. 사회에의 영향으로 차세대 일자리 변화를 보면은 자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자동차의 출현에 따르는 여 러시설과 주유소, 식당, 휴게소, 등 간접적 효과에 의한 직업창출로 직업이 없어진다는 두려움보다는 새로운 직업에 대한 기대감과 호기심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강의 영상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광역 학습도시의 학습문화 확산, 주민참여 활성화와 지역사회의 창조적 평생학습역량을 위하여 울산 평생학습시스템 구축, 생애 단계별 맞춤형 평생교육지원 등 평생교육의 창조적 허브로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 4월에 첨으로 유튜브 온라인 방송을 시작하여 60여 편의 시민참여형 강의가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잃은 것도 있지만 얻은 것도 있다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 온라인 방송 https://www.youtube.com/channel/UC9nfY4RQvnac7KZKAFElQTg

 

-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http://www.uill.or.kr/UR/main/main.do?rbsIdx=1

 

- 문의 : 052-288-7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