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도시림 전국 최고 수준! 녹색도시 울산의 도시림 BEST 3은?
즐기 GO/낭만여행2020. 12. 7. 14:10

지치고 힘든 도시의 일상 속에 녹색 숲은 잠시나마 쉬어가는 휴식이자 힐링입니다. 뉴욕의 센트럴파크, 런던의 하이드파크 등 도시공원은 그 지역만의 명소이자 여행지가 되기도 하는데요.

 

울산시는 과거 경제성장으로 얻었던 회색공업도시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새롭게 '녹색도시'로 거듭나며 전국 7대 도시 중 전국 최고 수준의 도시림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볼까요?

 

 

울산시 도시림, 전국 최고 수준!

산림청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의 도시림 현황을 시도별로 조사한 결과, 우리 울산시의 도시림이 전국 7개 도시(특별시, 광역시)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도시림 현황통계는 산림청과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고 있는 산림 및 녹지면적의 현황을 2년마다 조사해 관련계획 수립 및 정책・연구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되는데요. 이번 조사결과는 도시숲과 가로수 등을 적극적으로 조성해 생활권내 녹지를 확대하고 다양한 도시녹화사업을 추진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도시림이란?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면 지역과 「자연공원법」에 따른 공원구역을 제외한 산림과 수목을 대상으로 하며,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공원·녹지가 포함됩니다.

 


✅통계 결과

통계에 따르면 울산은 도시지역 면적 대비 도시림 면적을 의미하는 도시림(3만 6,335ha) 면적률은 전국 평균(46.44%)보다 높은 59.14%로 강원도(74.72%)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울산 시민 1인당 생활권 도시림 면적*은 19.12㎡/인으로, 지난 2017년( 17.87㎡/인) 보다 7% 증가했으며, 이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 9.00㎡/인, 전국평균 11.51㎡/인, 광역시 평균 12.17㎡/인 보다 훨씬 웃도는 수치인데요. 또한 울산시민 1인당 생활권 도시림은 전국 평균치의 1.7배에 달한답니다.


※ 1인당 생활권 도시림면적(㎡/인) : 생활권도시림면적(ha)/도시지역인구(천명)

 

 

 

울산의 도시림 BEST 3

 

1) 태화강국가정원

출처:태화강 국가정원 홈페이지

명실상부 울산광역시의 대표적인 도시림인 태화강국가정원은 울산시민은 물론 여행객의 발길까지 붙잡는 울산의 아름다운 명소입니다. 특히 지난 2019년 7월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서 2015년 순천만 이후 4년 만에 탄생한 국가정원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생태, 대나무, 계절, 수생, 참여, 무궁화 총 6개의 주제를 가진 20개 이상의 테마정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계절에 따라 변모하는 태화강 국가정원만의 풍경은 매번 새롭고 경이로운 느낌을 준답니다.

 

 

출처:태화강 국가정원 홈페이지

- 위치 : 울산광역시 중구, 남구 일원
면적 : 835,452㎡
태화지구(중구) : 484,998㎡
삼호지구(남구) : 350,454㎡
운영시간 : 상시개방(일부시설 제외)
이용요금 : 무료

 

 

🌲태화강 국가정원 홈페이지

 

울산광역시 태화강국가정원

울산광역시 태화강국가정원

www.ulsan.go.kr

 

 

2) 울산대공원

울산대공원은 '공업도시'라는 울산의 이미지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탈바꿈하는 출발점이자, 울산의 청정제 역할을 해준 공원으로 1995년 본격적인 조성사업에 착수한 이후 2006년 준공되었습니다.

 

울산시민들에 자연친화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울산이 산업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느티나무 산책로, 자연학습원, 메타세콰이어길 등 자연생태시설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생활로 체육활동이 가능한 종합녹색문화공간이랍니다.

 

 

- 위치 : 울산광역시 남구 대공원로 94
- 총면적 : 371만㎡
- 시설면적 : 90만㎡

운영시간 : 05:00 ~ 23:00   ※ 출입문 이용 
이용요금 : 무료

 

 

🌲울산대공원 홈페이지

 

울산대공원 | Ulsan Grand Park

 

ulsanpark.com

 

 

3) 대왕암공원

바다와 숲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울산 대왕암공원에는 깊은 역사와 전설이 담겨있습니다. 옛날 신라시대 삼국통일을 이룩했던 문무대왕의 왕비가 죽은 후 문무대왕을 따라 호국룡이 되어 울산 동해의 대암 밑으로 잠겼다는 이야기인데요.

 

또한 시원하게 솟은 1만 5천그루의 해송, 해안가를 따라 이어지는 기암괴석, 파도가 바윗구멍을 스치면 신비한 거문고 소리를 내는 슬도, 100년이 넘는 역사의 울기등대는 유서 깊은 전설과 함께 대왕암공원만의 자랑입니다. 동해바다의 푸르른 빛깔은 대왕암공원에서 가장 아름답게 느껴진답니다.

 

 

출처:대왕암공원 홈페이지

- 위치 : 울산광역시 동구 등대로 95

- 총면적 : 94만 2000㎡
- 시설면적 : 30만 2517㎡

- 녹지면적 : 63만 9483㎡

 

 

 

지금까지 울산시의 자랑, 도시림 명소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울산의 도시림은 바다, 숲, 나무, 생태가 잘 조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축제, 문화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울산시민을 위한 특별한 힐링 공간인 도시림에 많은 사랑 부탁드리며, 울산시는 앞으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 조성과 도시바람길숲 조성 등으로 녹색도시 울산이 되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