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 불 때 생각나는 겨울 간식 만들기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11. 20. 10:00

요즘 아침은 문을 열고 나서면 볼에 닿는 바람이 제법 시리게 느껴집니다.

 

입동을 지나 이제는 겨울 월동 채비를 슬슬 해야 할 것 같은데요. 겨울 하면 속을 든든하게 해주는 맛있는 겨울 간식들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 요즘 먹으면 딱인 겨울 간식들을 함께 만들어볼까요?

 

 

 

겨울 간식 만들기

 

1) 찐빵

대표적인 겨울 간식 찐빵은 겨울 하면 항상 떠오르는 음식입니다. 부드러운 반죽과 달달한 팥 앙금을 한 입 베어물면 입안 가득 따뜻한 김이 퍼지는데요. 마트나 편의점에서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되는 간편한 찐빵들이 판매되고 있죠. 하지만 직접 반죽을 해 찐빵을 만들어 보면 그 맛이 더욱 정성스러워진답니다.

 

 

쌀찐빵 만들기

출처:농사로

✅ 재료

건식 쌀가루 200g, 물 180g, 인스턴트 이스트 6g, 설탕 12g, 소금 2.4g, 베이킹파우더 2g, 식용유 12g, 팥앙금 300g

 

✅ 레시피

1. 식용유와 팥앙금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저속으로 1분, 중속으로 1분간 섞어 반죽합니다.
2. 식용유를 넣고 중속으로 1분, 고속으로 4분간 반죽합니다.
3. 반죽은 100g씩 나누어 동글동글하게 빚어 온도 0℃, 습도 70~75%에서 30분 정도 발효합니다.
4. 발효한 반죽에 팥앙금을 넣고 오므려 찐빵 모양으로 만들어 40분간 발효합니다.
5. 김이 오르는 찜기에 넣어 20분간 쪄줍니다.

(레시피 출처 : 농사로)

 

 

 

2) 군고구마

옛날만 해도 추운 겨울 길거리에서 군고구마 장수 아저씨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갓 구워져 모락모락 김을 풍기는 군고구마만 한 별미도 없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그 모습을 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군고구마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조리도구에 따라 다르지만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군고구마 만들기

✅ 재료

고구마, 호일, 신문지 등

 

✅ 레시피

- 냄비에 호일을 깔고 뚜껑을 덮은 뒤 40분 ~ 1시간 정도 구워줍니다.

- 180도 ~ 200도에서 예열시킨 오븐에 고구마를 넣고 25분 ~ 40분 정도 구워줍니다.

- 고구마를 신문지로 감싸고 전자레인지에서 7분 ~ 15분 정도 구워줍니다.

※ 굽는 시간은 고구마 크기와 양에 따라 조절

 

 

 

3) 호두 곶감 찹쌀호떡

겨울철 길거리 별미는 호떡을 빼고 말할 수 없겠죠. 씨앗호떡, 팥 호떡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어떤 재료를 넣든 모두 맛있지만 오늘은 색다른 호떡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호두 곶감 찹쌀호떡입니다. 호두, 곶감, 찹쌀이 모두 들어가 건강식이며 아이도 어른도 모두 즐길 수 있는 간식이랍니다.

 

 

호두·곶감·찹쌀호떡 만들기

출처:농사로

✅ 재료

- 주재료 : (습식) 찹쌀가루(1컵), 밀가루(2컵), 드라이이스트(1.5작은술), 소금(1작은술), 설탕(2큰술), 따뜻한 물(1½컵), 녹인 버터(2큰술)
- 호떡소 : 호두(1/3컵), 곶감(2개), 흑설탕(3큰술), 흰 설탕(3큰술), 계핏가루(1작은술), 소금(0.5작은술)

 

✅ 레시피

1. 볼에 따뜻한 물과 인스턴트 드리이 이스트를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2. 찹쌀가루와 밀가루는 체에 내린 뒤 소금, 설탕을 넣고 섞어줍니다.
3. 이스트 섞은 물을 붓고 반죽해 마른 가루가 없어지면 녹인 버터를 넣고 조 금 더 치대고 비닐로 덮은 뒤 따뜻한 곳에서 30분 이상 발효시킵니다.
4. 호두와 곶감은 굵게 다진 뒤 나머지 호떡소와 섞어줍니다.
5. 숙성된 반죽을 둥글 납작하게 만든 뒤 호떡소를 올려 오므려 빚어줍니다.
6.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을 중간 불로 달군 뒤 호떡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건집니다.

(레시피 출처 : 농사로)

 

 

 

4) 어묵

담백한 어묵 국물에 푹 넣어 끓였다 나온 어묵은 부드럽고 고소합니다. 바람이 아무리 매서워도 어묵 한 입, 국물 한 입 하다 보면 추위가 어느새 가시는 듯하는데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어묵을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요리방법이 또 있습니다. 바로 파김치 어묵 국밥인데요. 듣기만 해도 궁금한 어묵국밥, 자세한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파김치 어묵국밥

출처:농사로

✅ 재료

- 주재료 : 파김치(150g), 모둠 어묵(100g), 대파(½대), 양파(½개), 밥(2 공기)
- 부재료 : 달걀노른자(2개 분량), 쑥갓(약간)

- 양념 : 식용유(1큰술), 멸치액젓(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 레시피

1. 파김치는 양념을 가볍게 털어 5cm 길이로 썰어줍니다.
2. 어묵은 먹기 좋게 썰고,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채 썰어줍니다.
3. 냄비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파김치와 어묵을 가볍게 볶아줍니다.
4. 물(2½컵)을 부어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5. 멸치액젓(2큰술), 다진 마늘(1큰술)을 넣고 끓이다가 양파를 넣어줍니다.
6. 양파가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밥을 넣어 1분 정도 끓이다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여줍니다.
7. 달걀노른자, 쑥갓을 올려 마무리합니다.

(레시피 출처 : 농사로)

 

 

 

5) 떡볶이

떡볶이는 사계절 언제 먹어도 맛있는 국민 간식이지만, 겨울에 먹으면 그 달큰함과 매콤함이 배가 됩니다. 특히 어묵과 찰떡궁합이라 따뜻한 어묵국물과 함께 먹어줘도 좋은데요. 만드는 법도 크게 어렵지 않아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재미나게 요리하다 보면 온 가족 인기 간식 떡볶이가 완성됩니다.

 

 

꿀 떡볶이 만들기

출처:농사로

✅ 재료

(2인분 기준) 떡볶이 떡 160g, 어묵 1장, 멸치육수, 고추장 3큰술, 딸기잼 3큰술, 멸치 15마리, 꿀 2큰술, 마늘 2쪽, 다시마 3조각, 양배추 1/4개, 대파 1/2개, 화분(꽃가루) 1큰술, 프로폴리스 1/3큰술

 

✅ 레시피

1. 다시마, 멸치를 20분 정도 끓여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2. 굳은 떡은 한번 끓여 찬물로 헹궈줍니다.
3. 멸치육수에 고추장과 딸기잼을 풀고 떡을 넣어줍니다.
4. 어묵을 넣고 양념이 고루 배일 때까지 중불에서 졸여줍니다.
5. 양배추, 대파를 넣고 꿀을 섞어줍니다.
6. 적당히 졸여지면 화분 가루, 프로폴리스를 넣고 불을 꺼줍니다.

(레시피 출처 : 농사로)

 

 

 

지금까지 찬바람이 불면 언제나 생각나는 반가운 겨울 간식 요리들을 살펴봤습니다.

 

모두 어렵게 않게 만들 수 있고 호불호 갈리지 않는 인기 간식들이니 초겨울을 맞아 가정에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겨울 간식 식탁 한 뻔 꾸려보는 것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