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 다듬이방' 이용하세요!
울산 GO/Today2020. 11. 17. 10:00

시민은 정책의 주인공이자 조력자입니다. 때문에 울산시는 정책 시행에 있어 누구보다 울산시민의 의견을 가장 가까이서 경청하고자 하는데요. 울산시민 여러분의 살아있는 의견을 듣기 위한 '시민 다듬이방'이 새롭게 찾아갑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볼까요?

 

 

울산시민 정책 참여의 장 '시민 다듬이방'

출처:울산광역시 홈페이지

시민들의 직접적인 시정참여를 이끌어 내고 투명한 정책과정 공개를 위한 온라인 정책제안 플랫폼 <시민 다듬이방>이 11월 2일부터 시범 운영됩니다!

 

'시민 다듬이방'은 마치 옷감의 구김살을 반듯하게 펴듯 울산시민의 불편사항과 제안을 듣고 해결하는 공간을 뜻하는데요. 온라인 플랫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시대, 오프라인과 정부 차원 시스템(국민신문고)만으로는 시민과 충분히 소통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SNS 연동 기능이 가능한 울산형 소통 누리집 '시민 다듬이방'을 구축했습니다.

 

 

✅ 시범운영 기간

2020년 11월 2일 ~ 12월 31일

 

 ※ 두 달간 시범 운영이후 2021년 1월 1일 정식 오픈

 

✅ 참여방법

‘시민 다듬이방’ 누리집 또는 울산시 대표 누리집 접속 및 회원가입

 

🙋‍♀️시민 다듬이방 바로가기

 

울산시민 다듬이방

울산시가묻습니다0

www.ulsan.go.kr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해요!

 

 

 

시민제안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일상에서 느낀 의견을 제안하고, 공감하고,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제안은 30일 또는 지정된 기간 동안의 다른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제안기간을 가집니다. 

※ 공감 50명 이상인 제안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에서 검토 후 답변

 

 

 

 시민토론

‘시민 다듬이방’에서 200명 이상 다수의 공감을 받은 제안에 대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시민 제안을 구체화하고 시민 여러분의 생각으로 숙성, 발전시킵니다. 댓글토론, 찬반투표 등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토론의제로 채택된 제안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의 검토의견, 보충자료 등을 함께 제시해 드립니다.

 

 

 

울산시가 묻습니다

‘울산시가 묻습니다’에서는 울산시가 정책 수립 전·후 시민들의 생각을 듣습니다. 시민들은 찬반투표, 댓글토론을 통해 정책에 대한 의사를 표하고, 추가적인 의견도 듣습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발전된 정책을 통해 새로운 울산을 만들어갑니다.

 

 

 

✅ 소통참여단

소통참여단은 울산 시정을 소개 및 홍보하고, 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창구로, 시정홍보 및 정책제안을 위해 올해 구성된 소통참여단에 제한하여 운영됩니다. 

 

 

<시민 다듬이방> 이렇게 참여하세요!

✅ 제안등록

제목과 간단한 의견만 작성하면 완료! 일상에서 느꼈던 다양한 생각을 올려보세요!

 

✅ 찬반 투표

제안에 대한 나의 의사를 찬성과 반대를 통해 표시해 보세요!

 

✅ 공감하고, 이야기하고

다양한 제안에 대해 공감을 누르고, 나의 의견도 댓글로 달고, 나의 마음을 움직이는 제안은 SNS공유도 할 수 있어요!

 

 

울산시가 답변합니다!

✅ 시민으로부터 등록된 제안이 지정된 기간 동안 50명 이상의 공감을 받으면 부서가 검토하고 2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으면 토론할 의제 후보가 됩니다.

 

✅ 최종 공론의제로 선정된 의제는 온라인 토론장이 개최됩니다.

 

✅ 온라인 토론장에서 참여 인원이 1,000명 이상이 넘으면 시장이 답변합니다.

 ※ 제안에서 1,000명의 공감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음

 

 

앞으로 <시민 다듬이방>이 활성화됨에 따라 울산시는 더욱 시민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가까운 울산, 친근한 울산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테니 시민 다듬이방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