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사고 예방하는 대국민 아차사고 신고제 함께해요!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11. 16. 10:00

건설산업현장에는 중장비 및 건물 자재 등 갖가지 위험요소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안전수칙  준수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안전수칙을 이행하지 않아 근로자가 부상을 입는 재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 같은 건설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건설현장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아차사고 신고제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차사고란?

아차사고란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발생할 위험이 있었던 상황입니다. 기존에는 '건설공사 중 사고가 발생할 뻔하였으나, 직접적으로 인적·물적 피해 등이 발생하지 않은 사고로서 크고 작은 건설 사고의 전조증상'으로 '건설공사 참여자'만 신고할 수 있었지만, 이제 '일반국민'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는데요.

 

신고 내용은 분석 후 건설사고 예방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대국민 아차사고 신고제

출처:국토교통부

아차사고의 발견과 조치를 통해 건설현장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건설공사참여자와 대국민이 함께하는 <대국민 아차사고 신고제>가 10월 16일부터 운영됩니다.

 

 

✅ 신고대상

건축공사, 토목공사 등 건설공사

 

✅ 신고범위(건설공사)

<건설공사>란 토목공사, 건축공사, 산업설비공사, 조경공사, 환경시설공사, 그 밖에 명칭에 관계없이 시설물을 설치·유지·보수하는 공사(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한 부지조성공사 포함) 및 기계설비나 그 밖의 구조물의 설치 및 해체공사 등을 말합니다.

 

단,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전기공사업법』에 따른 전기공사
-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따른 정보통신공사
- 『소방시설공사업법』에 따른 소방시설공사
- 『문화재 수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문화재 수리공사

 

✅ 신고내용

- 근로자 안전모 미착용 등 안전수칙을 미이행한 현장

- 작업발판 등 안전시설물 설치가 불량한 현장

 

✅ 신고포상금

월 200명 우수참여자에게 1만 원 상당의 기프티콘 지금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음

 

- 문의 : 1588-8788

 

 

아차사고 신고방법

✅ 모바일 신고

종합정보망 접속 → 아차사고 신고 → 사진 첨부 → 신고내용 입력 → 신고 완료

 

 

✅ 홈페이지 신고

종합정보망 홈페이지 → 사고보고/조사 → 아차사고 → 아차사고 신고

 

 

🚧 아차사고 신고하기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은 건설공사 안전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연계) 관리하고 공동활용을 촉진함으로써 건설현장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www.csi.go.kr

 

 

건설현장 '아차사고' 이렇게 예방해요!

✅ STEP 1. 근무지의 위험요인 찾기(내·외부)

 

현장에서 그간 발생한 다양한 사고 사례를 도출하고, 근무시간 중 작업을 포함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잠재적 위험사항을 찾아 위험요인을 도출합니다.

 

✅ STEP 2. 현장 조사와 개선대책 수립

 

노사가 합동하여 작업환경 등을 현장 조사하고 문제점과 개선안을 수렴합니다. 현장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개선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 STEP 3. 사고예방 개선대책 실행 및 추진

 

수립된 대책에 따라 개선조치를 실행하고 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업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 STEP 4. 개선대책 실행 확인

 

개선대책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 STEP 5. 아차사고 사후관리

 

위험요인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하고, 기발생 사례 및 잠재적 발생 가능 사례 등을 공유하고 교육합니다. 또한 위험요인 분석을 통해 상황별 안전수칙을 배포해 근로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참고 :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 안전관리처 『아차사고 사례 발굴을 통한 산업재해 사전예방 강화 계획』

 

 

 

 

건설안전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차사고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가족이자, 건설업에 이바지하는 소중한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해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