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산 문화생활 집에서 공짜로 즐길 수 있는 팁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11. 5. 17:19

처음 코로나19 사태가 터졌을 때는 마스크 착용이 답답하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어느새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심지어 집에서 일어나자마자 마스크부터 쓰는 사람이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바깥 활동을 최대한 줄이고 많은 분들이 집콕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화생활은 무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집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만 알면 집에서 유명 공연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울산문화예술회관 공연들도 이 추세에 맞춰 온라인으로 들어갔는데요. 오늘은 울산만의 특색 있는 공연과 전시를 집안에서 만나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울산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메인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온라인콘텐츠를 클릭합니다.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회원가입이나 다른 인증절차 없이 울산만의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울산만의 특색 있는 공연

 

울산문화예술회관 온라인 공연의 특징은 울산에서 제작된 창작 뮤지컬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울산문화예술회관은 태화강 백리길 역사문화를 소재로 하는 ‘태화강 백리길 로드시어터’ 뮤지컬 공연에 참여할 지역 청년예술인을 모집한 바 있습니다.

 

‘태화강 백리길 로드시어터’ 뮤지컬 공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된 울산지역 청년예술인들에게 활동의 장을 열어주고, 이를 통해 새로운 울산의 시민 참여형 문화콘텐츠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태화강 백리길의 역사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인 뮤지컬 ‘태화강 백리길 로드시어터’는 3부작으로 진행되어 있는데요. 1부 ‘신라-천년사직의 꿈’은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과 관련된 울산 문수보살 설화와 천년사직 신라를 지키려 한 울산 김 씨의 시조이자 경순왕의 둘째 왕자인 학성 부원군 김덕지의 삶을 그려낸 작품입니다.

 

 

2부 ‘도산성 1597’은 정유재란의 도산성 전투와 의병으로 전투에 참여한 울산 민초들의 처절한 운명을 노래에 담아내며, 3부 ‘반구대 암각화’는 국보 285호인 반구대 암각화를 배경으로 귀신고래의 희망을 암각화에 이루고자 하는 주인공의 애절한 사랑과 삶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다음은 기획공연입니다.

 

수요열린예술무대 뒤란과 울산아츠스토리 온에어 방송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 360도 VR공연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카이크루, 하모니나이즈 내드롬연희단, 진수영 앙상블, 민들레의 공연을 객석에 앉아 있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360도 VR공연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전시투어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뉴미디어락, 한국화 100년 특별전, 문화예술회관 소장품전을 큐레이터의 설명과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음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슬기로운 인턴생활 콘텐츠가 있습니다. 

 

브이로그를 통해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 울산시립예술단 사람들의 재밌는 일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울산시립예술단 공연도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울산시립무용단 20주년 기념공연은 물론, 울산시립무용단 정기공연, 시립합창단 정기연주회, 울산시립교향악단 교향악축제 등 다양한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술로 힐링을~

 

코로나19 장기화로 몸도 마음도 지치는 요즘입니다. 야외 활동이 줄고 사람과의 접촉이 줄어 쉽게 우울해지는 요즘입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예술치료는 전인적 치유의 일환으로 효과적인 보완 의료적 치료방법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스의 플라톤 시대부터 음악을 통해 환자를 치유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중심으로 음악이나 미술, 레크리에이션 등을 실시하니 환자들이 자신의 병에 잘 적응하고 퇴원율도 높아졌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예술치료는 음악이나 미술, 연극, 문학, 무용 등의 예술장르를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현제의 제한점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가도록 도와주는 심리, 사회, 운동치료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람직한 상태란 사고의 제한점, 감정적인 제한점, 행동적인 제한점이 개선된 상태를 일컫는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생긴 많은 제한을 개선하는데 예술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정성스럽게 마련한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지친 마음을 힐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