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 정신건강의 날 기념, #마음방역 챌린지
울산 GO/Today2020. 10. 16. 09:00

지난 10월 10일이 ‘정신건강의 날’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10월 한 달간  “마음방역 챌린지”를 추진합니다.

 

마음방역 챌린지는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캠페인인데요. 자세한 내용 함께 알아봅시다.

 

 

■ 정신건강의 날

매년 10월 10일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

 

원래 우리나라의 정신건강의 날은 1968년,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 의해 4월 4일로 제정되었습니다. 정신건강의 날을 통해 정신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편견으로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고자 했는데요. 2017년,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지정한 정신건강의 날과 동일한 날짜인 10월 10일로 변경하였습니다.

 

정신건강의 날이 포함된 주는 ‘정신건강주간’으로 하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정신건강의 날 취지에 적합한 행사와 교육 및 홍보사업을 진행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마음방역 챌린지 역시 그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마음방역 챌린지

 

출처: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지속되는 코로나 19, 물리적 방역만큼 마음 방역이 중요해요!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꿀팁을 공유하여 마음 건강을 회복하고 우리 함께 코로나 19를 이겨내요!

 

 

📌 응모 주제

✔ 나를 웃게 하는 ○○

✔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꿀팁

 

📌 응모 자격

울산광역시를 사랑하는 사람 누구나!

 

📌 응모 일정

- 접수기간 : 2020. 10. 5.(월) ~ 10. 30.(금)

- 수상작 발표 : 2020. 11. 13.(금) 16시

* 수상자는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개별 통보 예정

* 수상 및 입선작은 정신건강의 날 캠페인 영상으로 활용

 

📌 응모 방법

✔ 개인 인스타그램에 사진 업로드

✔ 홈페이지를 통해 사진 또는 동영상 파일 업로드

 

📌 시상 내역

📞 문의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사업팀

052-716-7199

 

 

■ 응모 방법 상세 안내

 

📍 인스타그램으로 응모 (사진)

① 두 가지 주제 중 원하는 주제를 하나 선택하고 사진 촬영

②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사진 업로드 하기

(필수 해시태그 : #정신건강의날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방역챌린지)

③ DM으로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남겨 주세요.

 

 

📍 홈페이지를 통한 응모 (사진, 동영상)

출처: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① 두 가지 주제 중 원하는 주제를 하나 선택하고 사진 또는 동영상 촬영해

② 울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접속 시 나오는 마음방역 챌린지 팝업창 클릭

③ 팝업창 클릭 시 접속되는 챌린지 응모 페이지에 사진 또는 동영상 업로드 하기

 

 

 

■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함께하는 “마음건강지침”

마음방역 챌린지는 코로나 19로 인해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건강한 공동체 의식을 도모하고자 기획된 캠페인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우울·불안 등 정신건강 문제가 더욱 염려되는 상황인데요.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제시하는 ‘마음건강지침’을 실천하여 우리의 마음 건강을 잘 살펴봅시다.

 

1. 일상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건강하게 대처하세요.

변화에 잘 적응하는 것은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지름길이에요. 새로운 일상을 받아들이고, 다양한 여가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보세요.

 

2. 도움을 주고받는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 가세요.

재난이 장기화될수록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이타적인 활동은 사회적 회복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효능감과 자신감 회복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3. 나와 가족, 이웃의 안전에 책임감을 가져요.

생활 속에서 방역 지침을 실천해요. 철저한 개인위생과 환경 소독, 생활 속 거리 두기는 감염병으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한 최선의 약속입니다.

 

4. 감염병 대응 의료진과 업무 종사자들을 응원해 주세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의료진과 업무 종사자들이 소진 위험에 놓여 있어요. 의료진과 업무 종사자들이 지치지 않도록 끝까지 응원해 주세요.

 

5. 지역 사회와 공동체의 화합에 앞장서 주세요.

차별과 낙인, 무분별한 비난, 정확하지 않은 정보는 사회를 분열시킵니다. 지역 사회와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 따뜻한 이해와 포옹을 보여 주세요.

 

6. 자부심과 희망을 가지세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분명 자랑스러운 것입니다. 결국 이 어려움을 이겨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세요. 희망과 자신감은 회복으로 나아가기 위한 밑거름입니다.

 

7. 몸과 마음을 잘 살피고,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세요.

누적된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어려울 수 있어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잘 살피고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 위기상담전화

- 확진자 및 가족 : 02-2204-0001~2

- 격리자 및 일반인 : 1577-0199

 

 

✔️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국가트라우마센터

재난 경험 후 몸과 마음의 회복, 국가트라우마센터가 함께하겠습니다.

pf.kakao.com

 

✔️️ 국가트라우마센터 홈페이지

 

국가트라우마센터

 

www.nct.go.kr

 

 

지금까지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마음방역 챌린지에 대한 소개와 함께 마음건강지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나 강조하는 물리적 방역처럼 마음 방역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마음 건강을 항상 신경 써주세요. 마음방역 챌린지가 여러분들의 정신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