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주군 기업지원 알리미 챗봇 유비챗 사용 후기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10. 8. 17:06

울산 울주군은 기업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유비챗(ULJU-BUSINESS CHAT)'을 개발해 6월부터 기업체와 근로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대한민국 98%가 이용하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챗'은 데이터베이스와 검색엔진이 연계된 자동응답기능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정보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정보를 찾아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유비챗'은 울주지역에 있는 기업이 원하는 유용한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공하여 정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업 지원사업 또한 알려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쇼크로 중소기업들이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대면 홍보가 어려워진 기업들을 위한 울주군의 새로운 시도인데요. 제가 한 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유비챗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카카오톡의 친구 찾기 검색 바에 ‘유비챗’ 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유비챗’의 광고와 소식을 받아도 된다는 조건에 동의하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 추가를 하면 기업관련 소식과 지원사업 등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유비챗’에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비챗은 로봇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카톡 대화를 나눌 수는 없습니다. 다만 찾고 싶은 기업 지원사업의 키워드를 채팅창에 입력하면 ‘유비챗’이 관련된 정보를 찾아서 보여 줍니다.

 

 

소상공인 키워드 입력해 보니

<소상공인>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바로 소상공인에 대해 제공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다른 서비스도 이런 식으로 자신에 해당하는 단어를 넣으면 시행하고 있는 사업과 지원 서비스가 안내됩니다.

 

 

먼저 투자유치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 유치 보조금 지원사업은 신규 투자 증설, 이전을 원하는 기업으로 신규로는 상시 고용인력 15인 이상에 신규투자 20억 원 이상의 사업장이 대상입니다.

 

지원내용으로는 입지보조금, 시설보조금, 이전보조금, 고용보조금, 교육훈련 보조금 등이 있고, 사업계획의 승인 후 2년 이내에 공장을 등록하는 것이 조건이라고 합니다.

 

올해에 지원대상 업종이 확대되어 제조업 114개 업종에서 정보통신업, 지식서비스 산업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유비챗’을 통해 더 상세한 내용과 사업계획서 등의 양식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중소기업 지원사업은 울주군과 한국동서발전이 함께하는 에너지 중소기업 상생협력 지원사업스마트 공장 보급확산 지원사업공단 안내간판 정비사업세금 감면 지원사업과 원전 주변 기업유치 지원사업이 있었습니다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각 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안정자금 지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경영안전자금 지원은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과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은 울주군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소상공인 업체당 6천만 원 이내로 2.5%의 이자로 2년간 지원한다고 합니다. 신청은 울산 신용보증 재단을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도 있었습니다. ‘유비챗’이 그동안 알고 싶었던 코로나19 고용유지 지원금과 사람이 희망인 좋은 일자리 창출 사업에 대한 내용이 깔끔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을 하고 싶어 하는 기업에 대한 안내도 있었는데요.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사업, 국내외 전시박람회 지원, 해외무역관 지사화 사업, 수출보증 보험료 지원사업,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 수출도우미 활용 사업, 수출 우수기업 발굴 시상, 국제 기술 교류협력 사업, 기업 주도형 글로벌 경쟁력 강화사업 등 다양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사민정 협력사업란에서는 현장 근로자를 위한 찾아가는 노무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노사민정협의회에 대한 내용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생계유지에 바쁜 소상공인들은 지원사업의 내용과 방법을 몰라 신청조차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로운 지원사업이 시행될 때마다 알림으로 알려주고, 카톡으로 간단히 알아볼 수 있는 ‘유비챗’, 새로운 시도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