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산광역시, 한국수소산업협회와 함께하는「수소차 이야기」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9. 25. 14:42

울산의 철도 관문인 KTX 울산역에 수소 전기차 '넥쏘' 전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울산시가 선도하는 수소경제와 수소도시 울산을 홍보하는 취지로 울산역에서 열차를 기다리거나 울산을 통하여 타 지역으로 떠나기 전에 우리 울산이 어떤 산업경제를 선도하고 앞으로의 우리 울산의 미래는 어떠한지에 대해 잠시 짬을 내어 둘러볼 수 있을만한 규모로 전시부스가 운영 중입니다. 

 

 

울산광역시, 한국수소산업협회와 함께하는 '수소차 이야기'라는 주제로 운영되고 있는 이 전시관은 지난 9월 21일 개관식을 개최하였으며 KTX 울산역 1층 로비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전시관에서는 실제 수소를 연료하여 상용화된 중형 SUV급 차량인 '넥쏘'차량 한 대가 표준모델로서 전시되어 있었고 또한 수소 전기차에 대한 원리와 구조들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절개모형까지 전시되어 있어 평소 수소 전기차에 관심이 많거나 연구하고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맞춤인 것 같았습니다. 

 

 

차량 앞쪽의 보닛에는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울산'이라는 문구로 이 전시관이 어떤 내용으로 또는 어떤 취지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수소는 우리가 지금 직면하고 경험하고 있는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소 전기차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수소 전기차는 수소저장탱크에서 공급된 수소와 공기 중에 있는 산소의 전기반응을 통하여 전기를 생성하고 이로써 생성된 전기로 차량 모터를 가동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부산물로 물을 배출하며 전기모터 구동으로 소음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시간동안  일정량의 필요한 깨끗한 공기를 생산해내는데 이것은 수소 전기차의 내구성능 확보를 위하여 공기 중의 먼지와 CO 등 화학물질을 3단계 공기정화시스템을 통해 정화시키기 때문이며 99.9% 이상 수준으로 초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전시를 위해서 KTX 울산역 로비에 중형 SUV급 차량 1대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광경이었지만 실제 이 차량의 내부까지도 확인할 수 있어서 마치 대형 컨벤션센터에서 만나볼 법한 자동차 모터쇼 현장을 방문한 듯한 느낌도 적잖게 들었습니다. 특정된 취지가 아닌 이상 절대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전시가 아니었기에 좀 더 세밀하고 진지하게 둘러볼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 출처 : 울산시내버스커뮤니티UCBC -

참고로 실제 우리 울산에서는 전국 최초라는 타이틀로 한 때 수소버스가 운행되었던 적이 있으며 지금도 우리 울산 관광명소를 중심으로 운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 전기버스가 정규노선 707번 노선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도로 위를 달리는 공기청정기라 할 정도로 많은 분야에 있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공기를 깨끗하게 하고 안전성까지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기자] 울산으로 '핑크퐁 버스'타러 어서 오세요!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친환경 수소 도시인 우리 울산에 수소 전기버스가 정규버스 노선에 투입되어 운행하고 있다는 기분 좋은 소식이 있어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한

blog.ulsan.go.kr

 

평소 수소전기차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기에 이번 전시관 취재를 통해서 느낀 바 수소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점은 무엇인지, 이러한 수소가 수소 전기차로 운용되면 어떠한 점이 좋은지 등 수소 전기차를 구매했을 때의 보조금, 수소 전기차 보급사업과 관련된 사항들도 요목조목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열차 편으로 이동을 위해서 울산역을 찾으신다면 잠시 짬을 내어 울산광역시가 선도하는 수소경제 아래에 보급되고 있는 수소 전기차에 대한 유익한 전시들을 한 번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울산광역시, 한국수소산업협회와 함께하는「수소차 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