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 명절은 집에서 보내요!
울산 GO/Today2020. 9. 25. 10:00

해마다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면 그동안 뵙지 못했던 그리운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기 위해 고향으로 내려가는 귀성 인파가 어마어마한데요. 하지만 이번 추석에는 그 풍경이 조금 달라질 예정-입니다. 아직 코로나19의 대확산이 안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국적 대이동이 벌어지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올 추석엔 코로나19 예방과 소중한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하고 집에 머물러 주세요!

 


연휴기간 코로나19 확산

현재 아직 코로나19의 확산세가 확연하게 안정화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미 5월과 8월 연휴기간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에 영향을 미친 만큼 이를 감안해 긴 연휴기간과 전국적 대이동이 이루어지는 이번 추석 명절의 이동이 최소화되어야 대규모 재확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나와 가족건강을 위해 ‘이번 명절은 집에서 쉬기’

이번 명절엔 가족을 만나는 명절보다는 가족을 위하는 명절을 보내기 위해 부모님은 자녀에게 고향에 내려오지 말라고 전화하고, 자녀분들은 멀리서나마 마음을 전해 주세요. 

 

 

 ‘이번 명절은 집에서 쉬기’ 동참 캠페인

 

 


추석연휴 생활 방역 수칙

고향과 친지 방문을 되도록 자제하되 부득이하게 방문해야 한다면 반드시 생활 방역 수칙을 지켜 주셔야 하는데요. 추석 연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소·동선별 생활 방역 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할 때(귀성, 귀경)

-  발열 및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고향·친지 방문 등 하지 않기
  ※ 38도 이상 고열지속, 증상악화 시 콜센터(1399, 지역번호+120)나 보건소 문의하기
- 가급적 개인차량 이용 
- 휴게소에 머무르는 시간 최소화
- 휴게소 실내, 실외에서 다른 사람과 2m이상 거리 두기 어려운 경우 마스크 상시 착용
- 휴게소에서 사람간 간격 2m(최소 1m)이상 유지

 


기차역, 버스터미널 등

 

- 가급적 좌석은 사전에 온라인 예약하고 비대면 서비스(모바일 체크인 등)를 우선 이용해 주세요.
  ※ 좌석 예매 시 가급적 한 좌석 띄워 예매 하기
- 실내에서는 항상 마스크 착용해 주세요.
- 대화는 자제해 주세요.
- 지정된 장소에서만 음식 섭취, 기차·버스 안에서 먹을 간식 구입은 자제해 주세요.
- 흡연실, 화장실 줄 설 때 등 사람간 2m(최소 1m) 간격을 지켜 주세요.



기차·버스 등 안

- 마스크 상시 착용하기

- 음식 섭취하지 않기
- 대화 및 전화 통화 자제하되, 불가피한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작은 목소리로 하기


고향 집에서

실천할 것

- 고향·친지 집 방문 시, 머무르는 시간(기간)은 가급적 짧게 해 주세요.
- 어르신 등 고위험군을 만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해 주세요.
- 집안에서도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 각 지역에서 모인 가족이 밀접하게 지내므로 가족 보호를 위해 마스크 착용 권고
- 직계가족만 만나는 것이 좋아요.
- 식사 시에는 개인 접시와 배식 수저 등 사용하여 덜어 먹어 주세요. 
- 반가움은 악수·포옹보다는 목례로 표현해 주세요.
- 하루에 2번 이상 자주 환기해 주세요.
- 손이 많이 닿는 곳(리모컨, 방문 손잡이, 욕실 등)은 하루에 1번 이상 소독해 주세요.



 피할 것

- 발열 및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고향·친지를 방문하지 말아 주세요.
- 가족·친지 간 밀폐·밀집·밀접 장소(유흥시설, 노래방 등)에는 가지 말아 주세요.
- 직계가족 외의 방문은 자제해 주세요.
  ※ 특히 어르신 등 고위험군이 계신 가정은 외부인의 방문에 주의하기
- 소리지르기, 노래부르기 등 침방울 튐이 발생하는 행동은 자제해 주세요.

 


성묘·봉안시설 등 방문할 때

 실천할 것

- 혼잡하지 않은 날짜와 시간 선택해 주세요.
- 최소 인원으로 가서 가급적 짧은 시간 머물러 주세요.
  ※ 봉안시설의 안치실에서는 20분 이상 머물지 않기
- 실내에서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 줄 설 때, 이동할 때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2m(최소 1m) 이상의 거리 두기를 지켜 주세요.

 


 피할 것

- 발열 및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추모관을 방문하지 말아 주세요.
- 명절기간 동안 봉안시설의 제례실 이용하지 말아 주세요.
- 실내에서는 음식을 섭취하지 말아 주세요.

 


귀경·귀가 후

- 집에 머무르며 발열·호흡기 증상 등을 관찰해 주세요.

 

 

 

이번 추석, 나와 소중한 내 가족들을 위해 집에 머무르는 것이 가족사랑을 위한 실천이 될 수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이동하게 된다면 반드시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명절은 집에서 쉬기」 캠페인에 많은 동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