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시민신문고위원회, 이제 전화로도 접수하세요!
울산 GO/Today2020. 9. 22. 15:00

울산시에서는 울산시민과 기업의 고충 민원을 들어드리고 이를 빠르게 해결해 드리기 위한 ‘시민신문고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시민들은 일상이나 사회에서 부당한 일을 당했을 경우 울산시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데요. 

시민신문고위원회는 코로나19로 대면 접수가 여의치 않은 상황을 고려해 전화 접수를 시작합니다. 어떻게 접수하면 되는지 상세 방법을 알아볼까요?

 

 

울산광역시 시민신문고위원회

울산광역시 시민신문고위원회는 시민이나 기업의 권리, 이익이 침해되는 고충을 시민의 입장에서 공정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판단·조사하여 이를 신속하게 구제하고 해결하는 곳입니다. 

 



시민신문고위원회, 이제 전화로도 접수하세요!

그동안 시민들이 직접 방문하거나 시 누리집, 국민신문고, 우편, 팩스등을 통해 고충민원을 접수해온 울산시 시민신문고위원회가 코로나19 재확산 최소화를 위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라, 전화 접수를 실시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인해 대면상담이나 접수가 어려워지고, 온라인 신청에 익숙치 않은 시민들을 배려하기 위함인데요. 

 

※ 단, 전화 접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해제될 때까지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충민원 대상

(행정처분)

행정청이 행하는 구체적 사실에 관한 법집행으로서의 공권력의 행사 또는 그 거부와 그 밖에 이에 준하는 행정작용(행정심판법 제2조)

예) 건축물 용도면경허가, 식품위생법 위반, 지방세 부과 등

(사실행위)

위법·부당하여 민원인의 권리·이익을 침해하거나 불편·부담이 되는 경우

예) 행정지도, 지방세 납세안내, 세무지도 등

(부작위)

행정청이 상당한 기간 내에 일정한 처분을 하여야 할 법률상의 의무가 있는데도 "처분"하지 아니하여 민원인의 권리가 침해되거나 불편·부담을 주는 행위

예) 게임물 등급 분류신청을 받은 행정기관이 상당한 기간이 경과하도록 그에 대한 처분을 하지 아니한 사안에서 기간 경과를 정당화할 만한 특단의 사정이 없다고 보아 부작위 위법으로 인용한 사례 등

(행정제도·법령·시책 : 민원인의 권리 이익이 침해되거나 불편 또는 부담이 되는 경우 )

예) 개인정보의 수집,유포로 인한 사생활 침해 등

 


 시민신문고위원회 접수방법

1) 방문 접수

울산시청(울산 남구 중앙로 201 울산광역시청) 의사당 1층

2) 울산시 누리집 온라인 접수

 

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

www.ulsan.go.kr

 

3) 국민신문고 온라인 접수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국민참여포털로 민원신청, 국민제안, 정책참여 창구

www.epeople.go.kr

 

4) 우편 접수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01 (우) 44675, 울산시청 시민신문고위원회

5) 팩스 접수  : 📠052-229-3919

6) 전화 접수 : 📞052-229-2908

 

 

 

고충민원처리 방법


직접조사
민원의 내용이 복잡하거나 중요하고 불법·불합리한 처분, 처리 지연 등 업무태만으로 인한 민원이라 예견되어 시민신문고위원회가 직접 조사 처리가 필요하다가 판단되는 경우 시행합니다.

조사대상
- 감사원에서 조사위탁으로 의뢰된 민원


- 중앙부처 이송 및 접수된 민원내용 중 불합리한 행정처분, 피해규제, 시정 불신 우려 민원 등에 대한 민원처리 적정성 등을 검토하여 직접 조사 여부를 결정


- 내부 접수된 민원(서신민원, 인터넷민원 등) 중 위법·부당사항 등 문제의 소지가 높다고 판단되거나 조사의 필요성이 있는 민원

타 기관 이첩 민원
- 감사원, 권익위, 총리실 등 중앙부처 이송 및 접수(인터넷 민원 포함)된 민원내용을 검토하여 소관부서(본부·실국사업소·시 산하기관 등) 또는 구군에서 처리할 사항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이송 처리

 

 

📹 울산 시민신문고위원회 홍보 영상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울산 시민 여러분의 고충을 신속하고 불편 없이 처리하기 위한 시민신문고위원회의 전화 접수를 통해 안전하고 간편하게 고충 민원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