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 울산시민이라면 지금 신청하세요!
즐기 GO/문화예술2020. 9. 18. 16:53

우리는 매일 크고 작은 소비를 합니다. 작은 것을 구매하더라도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빠르게 변하는 소비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울산시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자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를 운영하는데요. 다가오는 25일, 2020년 제2차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 함께 알아볼까요?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는 울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소비자 교육 강좌입니다. 울산시민들의 소비자 정보력을 향상하고,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문제에 대한 대처법을 알리고자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가 개설되었습니다.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는 지난 2016년 3월, ‘누구나 알아야 할 소비자 생활법률’이라는 주제로 처음 시작되었는데요. 이렇게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소비자 교육 강좌를 개설한 지자체는 우리나라에서 우리 울산시가 처음이랍니다.

 

첫 강좌 이후 ‘생활용품 속 유해화학물질 바로 알기’, ‘사례로 배우는 의료분쟁 대처법', ‘저성장 시대, 금융소비자 피해예방’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2020년 <2차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

2020년 2차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는 ‘내 몸에 맞는 식품’이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식품관련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교육과 함께 체질에 따른 올바른 식품 섭취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데요. 실시간 방송으로 강의를 하고,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실시간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으니 주저말고 스마트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첫발을 내딛어 보세요!

 

📌 강의 일시

2020. 9. 25.(금) 온라인 강좌

 

📌 강의 주제

(내 몸에 맞는 식품)

- 식품관련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 예방 교육

- 체질에 따른 올바른 식품 섭취 방법

 

📌 강사

신경원 소장 (신경원 약선연구소)

 

📌 참여 신청 기간

2020. 9. 14.(월) 09:00 ~ 9. 23.(수) 18:00

 

📌 참여 신청 방법

인터넷 또는 전화(052-229-2888) 신청

* 입력된 연락처로 강좌 실시간 참여 URL 제공.

* 연락처 누락 및 오류의 경우 URL제공 제한될 수 있음.

 

 

✔️ ‘2020년 제2차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 참여 신청 및 신청 확인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설명

www.ulsan.go.kr

📞 문의 : 052-229-2888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울산시의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는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에서 담당하여 진행되는데요. 소비자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는 2003년 개소한 소비자문제 전담기구입니다. 소비자의 기본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랍니다.

 

# 소비자 상담

소비자센터에서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다 생긴 불만이나 피해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는데요. 상담과 함께 피해 해결을 위한 중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 접수 방법

(전화) 052-260-9898, 052-229-2888

(팩스) 052-229-2889

(방문)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213번길 14, 1층 (전통시장지원센터 내)

(인터넷)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설명

www.ulsan.go.kr

📌 상담 운영 시간

평일 09:00 ~ 18:00 (12:00 ~ 13:00 제외)

* 토요일 및 공휴일 휴무

 

📌 상담 신청 범위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

(소비자기본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 상담 처리 절차

- 소비자 상담 신청 → 적절한 정보 제공 → 소비자와 사업자 간 쌍방의 대화 및 타협 등 중재

- 합의 권고에 대해 사업자 또는 소비자가 수락하지 않을 경우, 분쟁조정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정 요청

 

 

# 소비자 교육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에서는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와 같이 다양한 소비자 교육을 진행하는데요.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개인뿐만 아니라 기관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도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업무관련 실무자나 공무원,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을 원하시는 분들은 교육일정을 확인하거나 소비자센터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주요 교육 프로그램

(찾아가는 소비경제교실)

- 미래의 소비 세대인 초등, 중등,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 (각 학교별 신청 접수)

-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의 건전하고 선진적인 소비 마인드 함양을 위한 교육 실시

 

(행복한 실버 소비자 교육)

- 노인복지관, 노인대학,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실시

- 어르신들의 흥미와 이해, 참여를 위해 연극 공연으로 찾아가는 교육과 강사가 방문하는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

 

(대학생 소비자 전문가 양성 과정)

- 지역 소비자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방학기간에 운영)

- 학생들이 소비자 업무 현장을 직접 견학, 실습할 수 있는 전문교육프로그램으로, 과정 이수한 학생에게는 수료증 수여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 지역 소비자 업무 담당자, 소비자단체 상담원, 소비자모니터 등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심화교육 및 연수

 

 

✔️ 소비자 교육 일정 확인 및 신청하기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설명

www.ulsan.go.kr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소비자 상담과 교육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권리와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 소비자 관련법 등 유용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품목과 주제로 진행되었던 상담 정보도 조회할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세요.

 

 

✔️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설명

www.ulsan.go.kr

 

 

지금까지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환경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소비 정보가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진행될 스마트 소비자아카데미가 스마트한 소비자로 성장하는 길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