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실내 예방수칙을 말할 때 항상 강조되는 것은 바로 ‘주기적으로 환기하기’입니다. 실내 공기를 교체시키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소시키는 것인데요. 1시간만 환기해도 바이러스가 100분의 1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실내 환기는 바이러스를 감소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 중에 있는 각종 유해물질도 감소시키는데요.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도 공기 중 오염물질로부터 안전하지 않은 것 같다는 불안함을 느끼곤 하는데요.

 

오늘은 울산농업기술센터에서 9월의 공기정화식물로 선정한 보스턴 고사리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사리는 익숙하지만 보스턴 고사리는 생소한데요. 과연 보스턴 고사리는 어떤 공기정화 작용을 하는 식물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9월의 공기정화식물 <보스턴 고사리>

출처: 울산 농업기술센터

고사리류는 식물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입니다. 고사리의 형체를 보이는 화석이 굉장히 발견되었는데요. 그 시기가 선사시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답니다.

 

고사리과에 속하는 보스턴 고사리는 영국 빅토리아 시대부터 실내에 도입되어 많은 사랑을 받아 왔는데요. 매력적인 모습과 함께 공기정화 능력도 좋고 관리하기도 쉬워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좋답니다.

 

 

🌿 분류 : 고사리과

 

🌿 원산지 : 미상

 

🌿 공기정화 능력

- 음이온 발생량 : 248개/ml

- 상대습도 증가량 : 7.6%

 

보스턴 고사리는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굉장히 높아 새집증후군 예방에 좋은 식물입니다. 또한 담배연기에서 나오는 유해물질 제거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실내 습도 조절 능력이 뛰어나 건조한 환경에서도, 습한 환경에서도 키우기 좋은데요.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실내 식물이랍니다.

 

 

 🌿 생김새

보스턴 고사리는 풍성하고 싱그러운 잎과 함께 딱딱하고 질긴 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 상태에서는 50~250cm까지 자라는데요. 재배종은 약 60cm 정도로 자란답니다.

 

약 2~8cm인 잎은 어릴 때에는 아치형으로 뻗어 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노화되면서 허리가 구부러지듯 점점 아래쪽으로 휘어집니다. 잎의 끝이 뭉툭해서 가장자리를 보면 마치 물결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요.

 

 

🌿 재배 유지관리

(빛) 중간 이상 높은 광도가 요구되어 거실이나 발코니 안쪽에 두고 키우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해 주세요.

 

(온도) 가장 잘 성장하고 발육할 수 있는 온도, 낮 18~24℃, 밤 10~18℃

 

(물 주기)

- 물은 흙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정도로 주고 표면의 흙이 마르기 전에 물을 주되, 물에 잠기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고사리류의 식물은 잎에 분무해 주는 것을 좋아하며 특히 실내가 고온 건조할 때에는 자주 분무해 주어야 합니다.

 

(비료) 새잎이 나올 때에는 1주일에 한 번씩 낮은 농도의 액체 비료를 주고 겨울에는 월 1회 정도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정화식물

보스턴 고사리처럼 실내 오염물질을 제거하며, 실내 습도 조절 등의 역할을 하여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식물을 ‘공기정화식물’이라고 합니다. 식물에 따라 냄새 제거용, 전자파 차단용, 소음 제거용으로 활용되기도 하며, 피로회복 및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 공기정화의 원리

 

출처: 농림진흥청

공기정화식물은 실내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고 미세먼지를 없애며 공기를 정화하는데요. 식물이 공기 정화하는 방법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오염물질이 잎 표면의 끈적끈적한 왁스층이나 잎 뒷면 털에 달라붙음.

2. 오염물질이 잎 뒷면의 기공(공기구멍) 속으로 흡수, 뿌리로 이동하여 뿌리 근처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분해.

3. 식물에서 발생되는 음이온에 양이온을 띠는 오염물질이 달라붙어 무거워지면서 땅으로 가라앉음.

 

이러한 원리로 공기를 정화시키기 때문에 식물의 뿌리 부분과 공기가 원활하게 접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물질을 많이 처리할수록 미생물이 많아져 공기정화 효율이 더욱 좋아진답니다.

 

보스턴 고사리가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포름알데히드는 잎의 기공을 통하여 흡수된 후 광합성에 이용되며 독성이 제거됩니다. 광합성 속도가 빠를수록 공기정화가 잘 이루어진답니다.

 

 

🌱 공기정화식물의 효과 극대화하는 방법

1. 주기적으로 잎을 닦아주기

미세먼지 제거를 목적으로 한다면, 주기적으로 잎을 닦아 미세먼지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2. 수경재배 식물보다는 토양재배 식물

미세먼지는 흙에 있는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사라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경재배 식물보다는 토양재배 식물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모래나 자갈로 덮지 않기

앞서 언급한 대로 식물의 뿌리부분이 공기와 원활하게 접촉할 수 있도록 모래나 자갈은 덮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3.3㎡에 개씩 화분 배치

실험에 따르면 19.8㎡ 거실에 작은 식물은 10.8개, 중간 식물은 7.2개, 큰 식물은 3.6개를 놓았을 때 공기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즉, 공기정화 효과를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3.3㎡에 한 개정도 화분을 놓아야 해요.

 

 

지금까지 울산농업기술센터에서 9월의 공기정화식물로 선정한 보스턴 고사리에 대한 소개와 함께 공기정화식물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렸는데요. 울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달 공기정화식물을 하나씩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농업 관련 정보가 가득하니 한번 들어가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

설명

www.ulsan.go.kr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면 블로그에 올라온 공기정화식물 관련 포스트도 추천해 드립니다.

 

 

 

✔️ 4 5, 식목일의 유래와 집에서 키울만한 공기정화 식물 추천

 

 

4월 5일, 식목일의 유래와 집에서 키울만한 공기정화 식물 추천

다가오는 4월 5일은 식목일입니다. 나무를 심어가며 국민들의 나무 사랑 정신을 높여주고 산지의 자원화를 위해 제정된 날이기도 합니다. 매년 4월 5일로 지정되어 있으며 곳곳에서 나무 심기 등

blog.ulsan.go.kr

 

✔️ 1 가구에서 키울만한 실내공기정화식물 7

 

1인 가구에서 키울만한 실내공기정화식물7

아침마다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게 일상이 되면서 집안 환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걱정 많으시죠.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도 자연스럽게 많아져 1인 가구에서도 충분히 키울 수 있는 실

blog.ulsan.go.kr

 

집에서 공기정화식물을 키운다면 공간도 한층 더 아름다워 지면서 공기도 정화되고, 새로운 여가생활도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시간을 많이 보내는 공간에 일석삼조 역할을 하는 작은 화분을 들여보는 것 어떤가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20.09.14 08: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기정화 생활오여에 좋은 정보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