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삼국유사에 수록된 처용설화와 처용가가 탄생한 도시입니다. 울산에서 탄생한 근대문학도 많은데요. 울산 출신 한글 학자인 최현배 선생이 100여 편의 시조를 남겼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또 소설가로서 200여 편의 단편소설을 남긴 소설가 오영수 님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외출이 힘들어진 상황에서 집안에서 즐길 거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1탄은 울산 문학편입니다.

 

 

 

현역으로 왕성히 활동하고 있는 울산 출신 작가들도 많은데요. 소설가 박민규, 김숨, 그리고 만화가 박재동 씨가 바로 울산 출신 작가입니다. 

 

 

 

울산에는 울산문학이라고 하는 문학계간지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울산문학은 한국문인협회 울산광역시지회에서 계간으로 발행하는 순수 문학 기관지입니다. 1969년에 한국문인협회 울산지부가 창립되었고 그해 4월 29일 기관지인 <울산문학>을 창간하였다고 합니다. 2005년까지는 연간 1회 발행하던 것을 연간 4회 발행의 계간지 형식으로 전환하였다고 합니다.

 

 

 

울산문학은 울산 문학인들의 작품 발표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또 울산의 문학 인구 저변 확대를 그 창간 목적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매호 발간사는 물론 한국문인협회 울산광역시지회 회원들의 시, 시조, 수필, 소설을 엮어서 싣고 있습니다. 울산문학상, 울산문학신인상 발표가 있으면 수상작들의 특집으로 실리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문인협회 울산광역시지회 소식, 회원 동정, 편집 후기도 실립니다.

 

 

 

울산은 1962년 특정 공업지구로 공포된 이후 문화 예술의 불모지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울산지역의 문학인들은 1967년부터 꾸준하게 문학적 토양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은 매년 <울산문학>을 통해 꾸준하게 작품을 발표하고 울산은 물론 전국 각지에 배포하여 타 지역 문인들과 교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울산 문인의 탄생

 

한국문인협회 울산광역시지회는 매년 울산문학상과 울산문학 신인상을 공모하고 있습니다. 

 

울산문학 신인문학상은 새로운 문인들의 등용문입니다. 신인문학상 운영위원회는 8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제15회 울산문학 신인문학상 작품을 공모하였습니다. 공모 부분은 단편소설, 시, 시조, 수필, 아동문학으로 총상금 규모는 550만 원입니다. 21세기 울산 문단을 이끌어갈 패기와 의욕에 넘친 신인 문예가를 선발하는 이번 행사에 선발되면 엄격한 심사를 거쳐 기성문인으로 인정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울산문학상은 <울산문학>에 기고한 작품 중 입회 11년 이상의 중견 회원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입니다.

 

지역 일간지(경상일보)에서도 매년 신춘문예를 통해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1월 16일 울산 문수컨벤션에서 시상식을 가지고 6명의 새로운 문인들의 등장을 알렸습니다.

 

울산지역에서는 울산매일신문사와 에쓰오일이 공동 주최하고 울산시가 후원하는 오영수문학상도 제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위원회는 국내 권위 있는 문예지와 한국소설가협회, 울산소설가협회 등 문학단체로부터 등단 10년이 넘은 작가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발표한 중·단편소설 중 우수작 20편을 추천받아 예비 심사를 거친다고 합니다.

 

올해는 소설가 김인숙 씨가 오영수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장작품은 김인숙 작가가 계간 문예지 <문학동네> 2019년 봄호에 발표한 <그래 여름의 수기>로 수해에 산이 무너져 집이 물에 잠긴 10대 주인공이 수치심을 극복하며 장년으로 자라나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확산이냐 진정이냐의 기로에 선 한주입니다. 무리하게 외출을 하기보다는 집안에 있는 시간을 활용해서 문학작품을 읽어 보면 어떨까요? 울산 출신 작가들의 작품에서 내가 사는 울산지역이 어떻게 묘사되었는지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www.walkview.co.kr BlogIcon 워크뷰 2020.09.06 2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문학 정보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