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건강 챙기는 부위별 홈트 스트레칭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8. 27. 08:20

요즘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만 머물다 보니 활동량이 적어져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경직되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들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움직임이 적어질 수록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엔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오늘은 간단하고 짧은 동작으로 뭉친 근육이 풀리는 부위별 홈트레이닝 스트레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위별 홈트 스트레칭

 

- 전신

전신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 경직된 몸을 풀어주고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또한 평소에도 틈 날 때마다 자주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면 몸의 균형을 맞춰 주고 피로와 긴장을 해소해 주는데요. 집에서도 눕거나 앉아만 있기보다 일어서서 전신 스트레칭을 한 번씩 해주시면 좋습니다.

 

 

전신 스트레칭 방법

① 어깨보다 넓게 다리를 벌리고 머리 위에서 양손을 잡아 줍니다.
② 왼쪽으로 팔을 반 바퀴 돌려 두 손이 오른발에 오게 하고 반대로 한 바퀴를 돌려 왼발에 두 손이 오게 합니다.
③ 한 바퀴당 3초간, 양쪽 모두 1회 반복해 총 3회 실시해 줍니다.

 

- 하체

한곳에 오래 앉아 있다 보면 자연스레 하체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게 됩니다. 때문에 하체 스트레칭을 해주면 뭉쳤던 다리 근육이 풀리고 혈액순환을 돕는데요. 또한 하지정맥류 예방에도 효과적이니 하체 스트레칭 꾸준히 해주면 참 좋겠죠? 폼롤러 같은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하체 스트레칭 방법

① 의자에 정자세로 앉아 오른다리를 양반다리 모양으로 만듭니다.
② 다리 각도를 90도로 만들고 시선을 앞을 보며 종아리 뒤쪽이 펴지는 느낌이 들도록 천천히 허리를 굽혀 줍니다.
③ 폼롤러로 뭉친 다리근육을 시원하게 풀어 줍니다.

 

- 상체

간단한 상체 스트레칭 동작만으로도 신체의 장기를 자극해 피로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만 생활하게 되면 장시간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며 상체 균형이 깨지거나 허리의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어깨를 펴주고 팔 근육을 자극시키는 상체 스트레칭을 하면 개운함과 함께 허리가 곧추서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체 스트레칭 방법
① 두 팔을 뻗은 뒤 팔꿈치를 몸 뒤로 젖히고 가슴을 최대한 열어 줍니다.
② 팔꿈치를 축으로 손을 들어올린 뒤 팔꿈치를 최대한 아래로 당겨 줍니다.
③ 두 손을 깍지 끼고 최대한 위로 당긴 다음 좌우로 숙여 줍니다.

 

- 목

거북이가 목을 쭉 뺀 것처럼 어깨가 굽고 목이 앞으로 빠지는 거북목 현상은 잘못된 자세로 야기되는 현대인의 고질병입니다. 하지만 평소 제대로 된 목 스트레칭을 해주고 바른 자세로 생활한다면 거북목을 교정할 수 있는데요. 건강에도 좋지 않은 거북목, 스트레칭으로 한 번 교정해 볼까요?

 

 

목 스트레칭 방법
①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받친 다음 고개를 젖혀 줍니다.
② 깍지를 끼고 팔의 무게를 이용해 고개를 숙여 줍니다.
③ 오른손으로 반대편 머리를 감싼 뒤 오른손으로 당겨 줍니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 얼굴

아침이면 유독 얼굴이 부어 있거나 얼굴 근육이 굳어 있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의 얼굴은 평소 먹고 말하면서 자주 사용해 쉽게 뭉치고 피로해지는데요. 일상에서의 간단한 스트레칭만 따라해도 붓기는 빠지고 더욱 편안한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얼굴 스트레칭 방법
① 안면 근육을 최대한 사용해 아, 에, 이, 오, 우를 발음해 줍니다.
② 관자놀이, 눈썹뼈 등 지압점을 눌러 줍니다.

 

 

 

이처럼 다가올 가을 환절기를 대비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5~10분이면 끝낼 수 있는 동작들이니 틈날 때마다 자주자주 해 주시면 피로도 풀리고 뻐근한 몸이 개운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