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여행지에서 지켜야 할 코로나 예방 수칙과 집안 방역 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8. 20. 11:11

최근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위를 피해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드는데요. 여름 여행지에서도 코로나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지요?

여러분이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여름휴가 예방 3행3금 수칙”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것을 행하고 어떤 것을 금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 볼까요?


 코로나19 여름휴가 예방 3행3금 수칙

 

 

 꼭 지켜주3 수칙

1. 실내에서는 상시 마스크 착용
마스크 착용 시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야 합니다. 마스크 표면은 되도록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마스크 착용 전·후 손을 씻는 것 역시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휴게소, 식당·카페 등 음식점에서는 최소 시간 머무르기
음식은 개인 접시에 덜어 먹고 식사할 때 외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를 벗고 식사를 하는 동안에는 대화를 자제해 주세요. 불특정 다수와 식기나 도구를 함께 접촉하게 되니 자주 손을 씻어 주시기 바랍니다.

3. 사람 간 거리는 2m(최소 1m) 이상 유지하기
여행지에서도 거리 두기를 잊지 말고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두 팔 간격만큼, 최소한 1m의 거리를 유지해주세요.  

 


 꼭 피해주 3 수칙

 


1. 발열·호흡기 증상 있으면, 여행가지 않기 (집에 머무르기)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기침, 호흡곤란 등 코로나19 임상증상이 있다면 콜센터(1399, 지역번호+120)나 보건소에 문의해 주세요. 외출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유흥시설 등 밀폐 ·밀접된 장소, 혼잡한 여행지, 시간대는 피하기
환기가 원활하지 않거나 많은 사람이 가까이 모이는 장소는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해수욕장을 이용할 경우 ‘해수욕장 신호등’을 활용하여 혼잡도를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해수욕장 신호등 서비스는 ‘바다여행 일정 만들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KT 원내비, 네이버 모바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침방울이 튀는 행위(소리지르기 등), 신체접촉(악수, 포옹 등) 자제하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옷소매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인을 만나 반갑더라도 서로의 안전을 위해 신체접촉은 자제해 주세요. 


🚥 해수욕장 신호등 확인하러 가기 (바다여행 일정 만들기)

 

바다여행 일정만들기

슬기로운 해수욕장 이용

www.tournmaster.com

 


 슬기로운 물놀이 생활

출처: 질병관리본부

여름 여행은 해수욕장과 같은 곳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경우가 많지요.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슬기로운 물놀이 생활”이라는 제목으로 물놀이 시 코로나 예방 수칙을 준비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 물놀이 할때 이건 위험해요!


1. 밀집된 공간에서 다 함께 물놀이, 공용 물놀이 기구 이용
거리 두기를 유지하기 힘든 밀집된 공간에서 다함께 물놀이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용 물놀이 기구를 이용하는 것 역시 위험합니다. 공용 도구를 이용한 후에는 손을 씻는 것을 잊지 마세요.

2. 물놀이 후 탈의실 ·샤워실에서 큰 소리로 대화, 음식 나눠먹기
큰 소리로 대화를 할 경우 침방울이 튀기 쉽습니다. 탈의실· 샤워실 뿐만 아니라 모든 장소에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식을 나눠먹는 것은 음식물 섭취 시 발생하는 침방울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 삼가해 주세요.


물놀이 시 이렇게 하면 이겨낼 수 있어요!

 

1. 거리두기 가능한 해변에서 물놀이, 해수욕 하기
앞서 말씀드린 ‘해수욕장 신호등’을 활용, 거리두기가 가능한 해변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파라솔은 2m거리를 두고 설치해 주세요. 물안경이나 튜브 등 물놀이에 사용할 기구는 개인용품으로 사용합시다.

2. 탈의실·샤워실 이용 시 대화 자제, 거리 두기, 머무는 시간 최소화 하기
탈의나 샤워는 가급적 숙소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용 탈의실·샤워실 이용할 경우 대화는 자제하고 머무는 시간은 최소화해 주세요. 탈의 또는 샤워 시에도 거리 두기를 잊지 않도록 해요.


 슬기로운 외식 생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외식을 즐기는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슬기로운 외식 생활”이라는 제목으로 외식 시 코로나 예방 수칙도 발표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 외식할때 이건 위험해요!

 

1. 음식점·유흥시설 등 실내에서 마스크 벗고 대화
가족이나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에도 마스크를 벗는 것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격을 띄워 앉았다고 해도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밀폐· 밀집 된 공간에서 마스크 쓰지 않고 장시간 대화하며 식사·음주
마스크를 쓰지 않고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위험할 수 있는데요. 밀폐·밀집된 공간이라면 더욱 위험합니다. 외식을 할 경우에는 가게에 머무르는 시간을 최소화해 주세요.

3. 뷔페 등 불특정 다수와 식기나 도구 함께 사용
외식을 할 경우 다른 사람들과 접촉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해야 하는데요. 뷔페와 같은 장소를 이용한다면 불특정 다수와 식기나 도구를 함께 사용하게 되어 위험하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식 시 이렇게 하면 이겨낼 수 있어요!

 

1. 배달·포장 우선 이용하기
사실 외식보다는 배달 또는 포장으로 이용하기를 권장합니다. 가게에서 식사를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이 불가피하기 때문인데요. 가게에서 식사를 할 경우 다음의 수칙들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2. 식탁 사이 간격이 넓고, 환기가 잘 되는 개방된 음식점· 카페 이용하기
가게에서 식사를 하게 된다면 식탁 사이간격이 넓어 다른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앉을 수 있는 장소를 골라 주세요. 개방되어 있어 환기가 잘 되는 곳이라면 더 좋습니다. 많은 사람이 밀집되어 있는 장소는 피해 주세요.

3. 음식점에서도 식사할 때 외에는 마스크 쓰기, 대화 자제하기
앞에서도 여러 번 말씀드린 수칙이지요. 식사할 때에는 마스크를 벗게 되니 대화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식사할 때 외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 주세요.

4. 공용 도구 사용 후에는 손 씻기
가게에서 식사할 경우 공용 도구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사용 후에는 꼭 손을 씻어 주시기 바랍니다. 음식은 개인 접시에 덜어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집안 방역하는 방법

코로나 19가 걱정되어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우리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 역시 깨끗하게 방역해야겠지요? 소독 전 준비사항부터 올바르게 소독하는 방법까지, 집안을 방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보호구 준비 (방수용 장갑, 보건용 마스크)

집안을 방역하기 전, 반드시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방수용 장갑으로 일회용 라텍스 장갑 또는 고무장갑을 착용해 피부에 소독제 성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여 소독제 성분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고 눈에도 소독제 성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독에 사용하는 도구는 가능한 일회용 또는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하여 재사용 가능한 청소도구는 적절한 소독제를 이용하여 소독 후 건조해서 보관해 주세요.

 

 충분한 환기 및 소독할 표면 청소


집안을 방역하는 전체적인 과정에는 충분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독제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소독전에 소독하려는 물체 표면을 깨끗이 청소해 주세요.

 

올바른 소독제 선택

 

방역에 사용할 소독제는 환경부에 신고하거나 승인받은 코로나19 살균·소독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환경부에서 발표한 승인받은 소독제 목록을 아래 표로 확인해 주세요. 

 

출처: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초록누리

소독제 희석

올바른 소독제를 선택했다면 사용 직전에 안전한 방법으로 희석해야 합니다. 소독제 희석작업 전 반드시 방수용 장갑과 마스크, 방수성 앞치마 등을 착용하여 안전에 주의해 주세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정용 락스를 이용하여 0.1% 농도의 차아염소산나트륨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5% 원액 차아염소산나트륨, 일명 가정용 락스 20ml를 페트병에 붓는다.
② 찬물을 넣어 총 1,000ml로 만든다.
③ 페트병의 뚜껑을 닫아 잘 섞는다.

 

 집안 소독


집안을 소독할 때에는 일회용 천에 소독제를 적시어 표면을 닦습니다. 소독제를 분사하는 것은 감염원의 흡입 위험을 증가시키고 소독효과가 미흡하므로 자제해 주세요. 올바르게 소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일회용 천에 소독제 적시기
→ 일회용 천 대체품 : 주방용 일회용 휴지, 일회용 부직포, 일회용 행주 등


② 손이 자주 닿는 물품(수도꼭지, 전화기, 문고리, 컴퓨터 등), 벽면 닦은 후 일정시간 유지
→ 금속, 전자기기 같이 부식·파손 위험이 있는 물건은 70% 알코올을 묻혀 닦기


③ 깨끗한 물로 적신 천으로 표면 닦기

 


 정리 및 충분한 환기


사용한 장갑과 천은 종량제 봉투에 밀봉하여 버립니다. 또한 물과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어 주세요. 방역을 완료한 후 역시 충분한 환기가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내용 참고: 질병관리본부


사람이 밀집된 장소는 가급적 피해 주시기 바라며 여행지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쉬우니 잊지 말고 코로나 예방수칙을 지켜 주세요. 또한 집안을 방역할 때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소독제를 과량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집안뿐 아니라 집 밖, 여행지에서도 조심하여 무더운 여름 안전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