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울산' 독후감 공모전, 독후감 잘 쓰는 노하우
즐기 GO/문화예술2020. 8. 19. 17:02

“책 읽는 울산, 올해의 책” 사업을 알고 계신가요?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도서를 함께 읽고 토론하며 공감대를 형성해 지역사회가 책으로 소통하자는 의미를 갖는 범시민 독서생활화 사업인데요. 관내 19개 공공도서관과 함께 울산도서관이 진행한답니다.

이번 2020년에도 ‘책 읽는 울산, 올해의 책’이 진행되는데요. 지난 5월 최종 선정된 올해의 책 3권과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독후감 공모전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책 읽는 울산, 올해의 책’ 독후감 온라인 공모전


✅ 공모 기간
2020. 8. 17.(월) ~ 10. 30.(금) 18:00

✅공모 내용
2020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분야별(어린이, 청소년, 성인) 독후감

✅ 참여 대상
울산시민 누구나 (거소자 포함)

✅ 제출 서류 
독후감 공모전 신청서 1부 
독후감 1부


✅ 제출 기준


 ✅ 접수 방법
울산도서관 홈페이지 - [독서문화행사] – [책읽는 울산, 올해의 책] – [독후감 공모]

독후감 공모 신청 바로가기

 

독후감 공모 울산도서관

홈 > 독서문화행사 > 책읽는 울산, 올해의 책 > 독후감 공모 독후감 공모 독후감공모 신청 독후감 공모 예정 독후감공모 신청 : 2019. 7. 2.(화) ~ 9. 30.(월) 대상 : 성인 응모자격 : 울산시민 (울산 소재

library.ulsan.go.kr

 시상 
시장상 6명, 교육감상 6명 총 12명 
12월 초 시상식 예정 


 2020년 올해의 책 선정 도서 

어린이 부문


『우주로 가는 계단』
전수경 글/소윤경 그림 | 창비 | 2019년 03월 29일 출간

 

출처: 창비

  <우주로 가는 계단>은 SF와 추리물을 넘나드는 새로운 서사로 새로운 동화의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책입니다. 사고로 가족을 잃은 뒤 과학 이론에 빠지게 된 소녀가 우주의 비밀에 다가가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있습니다.

이 책은 한국 사회의 현실과 분위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면서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탐구심을 자극하는데요. 그와 동시에 소중한 사람을 잃은 상실감을 따뜻하게 위로해 준답니다. 



청소년 부문

 

『체리새우 : 비밀글입니다』
황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01월 28일 출간

 

출처: 문학동네

2020년 올해의 책 청소년 부문에 선정된 <체리새우:비밀글입니다>는 오늘날 청소년들과 호흡하는 소설을 폭넓게 발굴해 온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공모전”의 아홉 번째 수상작입니다. 중학교 2학년인 다현이의 시각으로 교실에서 펼쳐지는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의 풍경과 관계를 생생하게 그려낸 책이에요.

작가는 10대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청소년들의 고민 글에 정성껏 쓴 답변 댓글이 ‘베스트’가 되는 경험을 여
러 번 했다고 하는데요. 고민 글에 댓글을 다는 심정으로, 다른 사람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온전한 내가 되어가는 주인공의 성장기를 써 내려갔다고 합니다. 


성인 부문


『진이, 지니』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05월 27일 출간

 

출처: 은행나무

인간과 가장 흡사한 DNA를 가진 영장류 보노보와 영장류연구센터 사육사가 영혼이 교차하여 교감을 주고받는 모습을 그려낸 판타지 소설 <진이, 지니>. 인간과 비인간,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간이 어떻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삶에 대한 희망으로 치환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단 사흘간 벌어지는 사건을 장편으로 길게 풀어낸 소설이지만 지루할 틈 없이 빠르게 전개되는데요. 판타지라는 장르 속에서 현실을 잘 보여주는 탄탄한 구조와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입체적이고 매력적인 인물들이 순식간에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든답니다.


 독후감 공모전 신청 시 주의사항

- 제출된 독후감 반환불가, 1인 1편 접수 원칙
- 입상작에 대한 모든 권리는 울산도서관 측 귀속
- 시상내역 중 해당 당선작이 없는 경우 시상하지 않음
- 대리작성, 기 발표된 작품, 표절 및 모방이 의심되는 독후감 심사 제외
- 입상 후 표절 및 모방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상장 환수
- 수상자는 시상식 참석에 협조하여야 함


 독후감 잘 쓰는 노하우

독후감 공모전에 참여 하고 싶지만 독후감을 잘 쓸 자신이 없어 망설이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독후감 잘 쓰는 노하우,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 번 함께 알아 볼까요?

① 주제 선정하기
작가가 책을 통해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가 무엇일까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에 대한 나의 의견을 생각해 보세요. 책을 읽고 든 생각을 정리하면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정해질 겁니다. 주제는 독창적이고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② 내용 구상하기
글을 쓰기 전에 전체적인 내용을 구상하고 그에 따른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과정을 가지면 좀 더 탄탄한 글을 쓸 수 있어요. 책의 내용만 줄줄 적는 것은 좋지 않아요. 주제를 선정할 때 생각했던 나 자신의 의견을 적어 주세요.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3단 구성을 이루면 깔끔하고 효과적이게 주제를 전달할 수 있답니다. 

③ 독후감 글쓰기
구상한 내용을 정리하여 글을 써 봅니다. 이때 처음부터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을 너무 신경쓰면 전체적인 내용을 놓칠 수 있으니, 흐름을 끊지 말고 한 번 쭉 써 내려가 보세요. 다 쓴 후 여러 번 읽어보면서 추가할 내용을 생각해 보거나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때 맞춤법도 정리해 줍니다.

 

내용 출처: 예스폼

 

 

 

지금까지 2020년 ‘책 읽는 울산, 올해의 책’ 독후감 온라인 공모전에 대해 알아보며 독후감 잘 쓰는 노하우까지 살펴보았습니다. 10월까지 신청을 받으니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책을 읽어보고 독후감 한 편 써보는 것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