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서관 책값 돌려주기! 책값 울산페이로 돌려 받으세요
즐기 GO/문화예술2020. 8. 18. 17:18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지만 사실 지난 7일, 입추가 지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독서의 계절 가을에 접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울산시에서는 책 읽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시민이 구매하는 책값을 다시 돌려주는 “책값 돌려주기” 사업을 지난 7월부터 시행했는데요. 어떻게 하면 책값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신청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울산도서관 책값 돌려주기   

“책값 돌려주기”란 지역서점에서 울산페이로 구매한 도서를 읽고 울산도서관에 반납하면 책값을 울산페이로 돌려받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아래 세가지를 꼭 기억해주세요.

※ 본인명의로 결제한 울산페이만 신청가능
※ 신청 시 영수증, 울산페이(앱) 결제 내역, 신분증 또는 울산도서관 회원증을 반드시 지참할 것
※ 결제금액은 도서에 기재된 정가와 동일할 것


✅ 신청 방법


  ✅ 신청제한 도서
- 울산 올해의 책 선정도서
- 출판 연도부터 1년이 경과한 도서 (2019, 2020년 발행도서만 가능)
- 2만원 초과하는 도서
- 14세 미만 도서(인터넷 서점 분류 기준, 유아·어린이 도서 불가)
- 대학교재 등과 같은 전문서적
- 문제집, 수험서, 참고서, 심화단계전문도서
- 컬러링북, 쓰기익힘책 등 1회용 도서, 세트도서
- 팝업북, 사운드북, 스프링북과 같은 판형의 도서
- 정치적 목적 자료, 미풍양속 및 정서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
- 로맨스 소설, 라이트노벨, 판타지, 만화 등 단순오락용 출판물
- 오․훼손된 도서
- 부록이 누락된 도서
- 정기간행물, DVD, 전자책 등 비도서




울산시 지역서점


✅ 중구


✅남구


✅ 동구


✅ 북구


✅ 울주군


 울산페이 이용방법

울산도서관 책값 돌려주기는 본인 명의의 ‘울산페이’가 있어야만 사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울산페이는 어떻게 이용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울산페이 이용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울산페이 설치 및 카드신청

 

출처: 울산페이


울산페이를 이용하려면 가장 먼저 앱을 설치해야겠지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울산페이’가 아닌 “착한페이”를 검색하여 설치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착한페이” 설치 후 가입 과정의 “지자체 선택” 단계에서 “울산페이”를 선택해주세요.

앱 설치와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실물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신청하고 2~3일 내로 배송됩니다.

울산페이는 계좌를 연결하여 금액을 충전해 이용하는데요. 카드로 결제한 금액 역시 충전해 둔 울산페이에서 차감됩니다. 울산페이 카드로 결제를 할 때 충전해 둔 울산페이 잔액이 부족한 경우 연결된 계좌에서 결제금액이 빠져나가고 울산페이 잔액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울산페이 결제
 

출처: 울산페이 

울산페이를 이용한 결제 방법은 앱을 통해 QR코드를 스캔하는 QR결제와 다른 카드와 동일하게 이용하는 카드결제가 있습니다. 두 결제 방법은 아래 표와 같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이용 가능하지만 카드결제보다 QR결제 사용이 골목상권 살리기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울산도서관 책값 돌려주기 서비스와 함께 책값 돌려주기 서비스 이용에 꼭 필요한 울산페이 이용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읽은 좋은 책을 도서관에 반납하여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돌려받은 책값으로 또 다른 좋은 책을 구매하여 많은 책을 접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