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없는 울산! 아동학대 신고방법 및 체크리스트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8. 5. 10:00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오래된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과 애정을 쏟아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아동학대 또한 우리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방지해야 하는 사회문제입니다.

 

울산시는 시민과 함께 아동학대 없는 세상, 아이가 행복한 울산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행동하고 실천하는 어른이 되기 위해 아동학대 신고방법과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를 함께 알아볼까요?

 

 

🟪 아동학대로부터 아이들을 지켜 주세요!

 

 

 

아동학대 신고방법

언제?
-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받지 못하는 아동을 보았을 때
- 반복적인 상처와 부상을 입은 아동을 보았을 때
- 보호자가 아동의 상처, 질환에 대한 치료를 거부할 때
- 잦은 결석 또는 아동을 학교에 보내지 않으려 할 때
- 친족 성학대, 성매매가 의심되는 아동을 보았을 때

어디로?
(전화) 국번 없이 112   (모바일 앱) 아이지킴콜 112

 


무엇을?
피해아동: 이름, 성별, (추정)나이, 전화번호, 주소, 소속 교육기관, 학대 의심 내용 등
학대행위자: 이름, 성별, (추정)나이, 전화번호, 주소, 피해아동과의 관계, 직업/직장 등
신고자: 이름, 전화번호, 피해아동과의 관계, 학대 사실을 알게 된 경위 등

 


신고 후 아동에게 이렇게 대해 주세요!

✔️ 신고 전과 같이 동일한 태도로 아동을 대해야 합니다.


✔️ 아동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존중과 이해로 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아동의 분위기 변화를 파악해야 합니다. 신고 후 아동은 학대받은 사건을 생각하며, 자주 우울해하거나 불안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동의 말을 경청하고, 비언어적인 대화에도 반응을 해 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학대받은 것이 아동의 잘못이 아님을 확인시켜 주어야 합니다.

 

 

아동학대 신고가 증가했어요!

2020년 상반기 울산시의 아동학대 신고가 작년보다 98건 많은 547건으로 22% 증가했습니다. 특히 신고 의무가 없는 일반인의 신고가 전체의 83.5%를 차지해 시민들의 관심이 아동학대 예방과 직결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울산시 또한 적극적인 홍보와 예방교육으로 시민 여러분의 관심도를 더욱 높여나갈 예정입니다.



아동학대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아동학대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는 아동권리에 얼마나 민감한지 파악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자가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주기적으로 점검한다면 더욱 가깝고 친밀한 부모와 자녀 사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도구(자, 회초리, 긴 막대 등), 손발로 아동을 위협하거나 훈육 목적이라도 때린 적이 있다.

✔️ 아동에게 폭력적인 장면을 노출한 적 있다.
(부부싸움, 물건을 집어던지는 행위 등)

✔️ 아동의 인격이나 감정/기분을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를 한 적이 있다.
("진짜 맞을래?", "그럴꺼면 집 나가", "너 때문에 속상해 죽겠다" 등)

✔️ 아동에 대한 기본적 보호, 양육을 소홀히 한 적이 있다.
(초등학교 이하 아동들만 보호자 없이 가정에 두거나 청소년기 아동의 문제행동에 무관심으로 대응하는 등)

✔️ 과도하게 신체접촉을 하거나 아동의 신체를 노출시킨 적이 있다.

 

 



자가 체크리스트 이렇게 활용하세요!

✅ 없다 : 당신은 아동 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개 이상 있다' 에 체크 : 예에 해당되는 항목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동학대는 무엇보다 어른의 개입과 관심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동학대 의심사례를 목격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신고해 주세요! 여러분의 행동의 한 아이의 삶을 바꾸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