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7월 16일은 초복으로, 삼복 가운데 첫 번째에 드는 복날을 말하는데요.

 

초복은 장마가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오는 만큼 보양음식으로 기력을 미리 보충해둬야겠죠. 그렇다면 집에서 만들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름철 보양음식은 무엇이 있을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언양불고기 

울산을 대표하는 지역 음식인 언양불고기는 울산광역시 언양 지방의 향토음식으로 언양의 특산물인 쇠고기를 얇게 썰은 후에 양념을 첨가해 만든 불고기입니다. 다른 지역의 너비아니와는 차별화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언양불고기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소고기(불고기용) 350g, 배즙, 양파즙, 양조간장, 굴소스, 설탕, 매실청, 다진 마늘, 다진 파, 다진 양파, 맛술, 조청, 참기름, 통깨, 후추

 

 ① 소고기는  0.3cm 두께로 얇게 키친타월로 눌러가며 핏물을 제거합니다.

 ② 배즙과 양파즙으로 재워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③ 다진파, 양파, 마늘과 함께 준비해둔 재료들을 넣어 고기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④ 재워둔 고기를 양념과 서로 어우러지도록 주물러 잘 섞어준 후 15분에서 20분 정도 재워둡니다.

 ⑤ 팬을 달군 후 기름을 살짝 둘러 양념이 타지 않도록 중 약불에 구워줍니다.

 

 

삼계탕

여름철 보양식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인 삼계탕은 닭에 인삼을 넣고 푹 고아서 먹는 한국 전통 보양식이에요. 최근에는 삼계탕을 만드는데 필요한 한약재와 재료들이 포장되어 판매하고 있어 가정에서도 만들어 먹기 쉬운 음식이랍니다.

 

<삼계탕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닭고기, 인삼, 찹쌀, 밤, 마늘, 대추, 소금, 후춧가루

 

① 찹쌀은 깨끗하게 씻은 후 미리 1시간 동안 물에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② 닭 목 껍질 안쪽의 기름을 제거한 후 뱃속에 손을 넣어 기름덩어리를 제거해 줍니다.

③ 닭의 뱃속에 미리 불려 놓은 찹쌀과 밤, 대추, 마늘, 인삼을 채워 넣어줍니다.

④ 재료들이 빠지지 않도록 목과 다리를 고정한 후 밤, 대추, 마늘을 넣은 물에 담아줍니다.

⑤ 뚜껑을 덮고 약 1시간 동안 푹 삶아준 후 중간중간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 줍니다.

 

 

장어덮밥

스태미나에 좋은 음식이자 여름철 더위로 인해 떨어진 기력을 보충해주는 장어는 7월까지 제철인 음식으로 여름철 빼놓을 수 없는 기력 보충 식재료랍니다.

 

<장어덮밥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장어, 밥, 생강, 실파, 고추냉이, 청주, 소금, 후춧가루, 간장, 맛술, 물엿, 설탕, 물, 양파, 대파, 통마늘 , 생강, 통후추

 

① 손질한 장어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청주와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해준 후 10분 정도 재워줍니다.

② 밑간을 한 장어를 찜통에 3~5분 정도 쪄줍니다.

③ 통마늘, 양파와 대파는 태우듯이 굽고 간장, 맛술, 물엿, 설탕, 통후추를 넣은 후 15분 정도 중 약불로 끓여줍니다.

④ 재료들은 채에 걸러낸 후 완성된 간장소스는 장어에 앞뒤로 발라가며 팬에 구워줍니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구운 장어 위에 찬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뺀 채 썬 생강과 실파 그리고 고추냉이를 올려줍니다.

 

 

전복구이

전복구이는 제주도의 향토음식으로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전복의 맛과 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구이요리랍니다. 그냥 구워 먹어도 맛있지만 버터에 구워 먹으면 고소함도 한층 올라가며 젊은 친구들의 입맛까지도 사로잡을 수 있답니다.

 

<전복구이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전복, 무염버터, 소금, 후추, 맛술, 통마늘

 

① 흐르는 물에 전복을 여러 번 헹궈준 후 사이사이에 낀 불순물들은 솔로 깨끗하게 닦아내줍니다.

② 숟가락으로 전복 이빨 쪽을 깊숙하게 찌른 후 껍데기와 살을 분리해준 후 내장과 이빨을 제거해줍니다.

③ 손질된 전복에 촘촘하게 칼집을 내어줍니다.

④ 달궈진 팬에 버터와 함께 편으로 썬 통마늘을 넣어 볶아준 후 전복과 맛술을 넣어 살살 볶아줍니다.

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고 전복과 마늘이 타지 않도록 중 약불로 익혀줍니다.

 

 

곰국

곰국은 소의 내장을 넣고 오랜 시간 푹 고아낸 음식으로 맛과 영양분이 국물에 우러나 기력이 허할 때 먹으면 좋은 보양음식으로 옛날 궁중에서는 수라상에 팥수라와 짝이 되는 음식으로 올렸습니다.

 

<곰국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사골, 도가니, 우족, 잡뼈, 사태 

 

① 준비된 재료들은 찬물에 한나절 동안 담근 후 계속해서 새물로 갈아주며 핏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② 핏물을 뺀 재료는 들통에 담은 후 재료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주어 센 불로 팔팔 끓여줍니다.

③ 불순물이 어느 정도 빠져나오면 삶은 물을 모두 버리고 재료들도 다시 한번 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④ 씻은 재료들을 통에 다시 담고 물을 부은 후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줍니다.

⑤ 사태는 1시간 정도 지나면 꺼내 썰어주며, 우족은 2시간 정도 후 건져내 살만 발라내고 다시 넣어 끓여줍니다.

⑥ 국물이 뽀얗게 변하면 육수를 부어낸 후 다시 사골에 물을 부어 삶기를 최대 3번 반복합니다.

⑦ 곰국은 최대 6시간까지만 끓여주며, 1차 2차 3차까지 끓인 육수는 한 곳에 섞일 수 있도록 놔둔 후 위에 기름은 걷어내줍니다.

 

 

다가오는 7월 16일 초복에는 오늘 알려드린 음식들로 건강한 밥상을 차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