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복에 챙겨 먹을만한 보양음식 만드는 법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7. 14. 08:20
다가오는 7월 16일은 초복으로, 삼복 가운데 첫 번째에 드는 복날을 말하는데요.
초복은 장마가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오는 만큼 보양음식으로 기력을 미리 보충해둬야겠죠. 그렇다면 집에서 만들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름철 보양음식은 무엇이 있을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 언양불고기
울산을 대표하는 지역 음식인 언양불고기는 울산광역시 언양 지방의 향토음식으로 언양의 특산물인 쇠고기를 얇게 썰은 후에 양념을 첨가해 만든 불고기입니다. 다른 지역의 너비아니와는 차별화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언양불고기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소고기(불고기용) 350g, 배즙, 양파즙, 양조간장, 굴소스, 설탕, 매실청, 다진 마늘, 다진 파, 다진 양파, 맛술, 조청, 참기름, 통깨, 후추
① 소고기는 0.3cm 두께로 얇게 키친타월로 눌러가며 핏물을 제거합니다.
② 배즙과 양파즙으로 재워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③ 다진파, 양파, 마늘과 함께 준비해둔 재료들을 넣어 고기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④ 재워둔 고기를 양념과 서로 어우러지도록 주물러 잘 섞어준 후 15분에서 20분 정도 재워둡니다.
⑤ 팬을 달군 후 기름을 살짝 둘러 양념이 타지 않도록 중 약불에 구워줍니다.
■ 삼계탕
여름철 보양식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인 삼계탕은 닭에 인삼을 넣고 푹 고아서 먹는 한국 전통 보양식이에요. 최근에는 삼계탕을 만드는데 필요한 한약재와 재료들이 포장되어 판매하고 있어 가정에서도 만들어 먹기 쉬운 음식이랍니다.
<삼계탕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닭고기, 인삼, 찹쌀, 밤, 마늘, 대추, 소금, 후춧가루
① 찹쌀은 깨끗하게 씻은 후 미리 1시간 동안 물에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② 닭 목 껍질 안쪽의 기름을 제거한 후 뱃속에 손을 넣어 기름덩어리를 제거해 줍니다.
③ 닭의 뱃속에 미리 불려 놓은 찹쌀과 밤, 대추, 마늘, 인삼을 채워 넣어줍니다.
④ 재료들이 빠지지 않도록 목과 다리를 고정한 후 밤, 대추, 마늘을 넣은 물에 담아줍니다.
⑤ 뚜껑을 덮고 약 1시간 동안 푹 삶아준 후 중간중간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 줍니다.
■ 장어덮밥
스태미나에 좋은 음식이자 여름철 더위로 인해 떨어진 기력을 보충해주는 장어는 7월까지 제철인 음식으로 여름철 빼놓을 수 없는 기력 보충 식재료랍니다.
<장어덮밥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장어, 밥, 생강, 실파, 고추냉이, 청주, 소금, 후춧가루, 간장, 맛술, 물엿, 설탕, 물, 양파, 대파, 통마늘 , 생강, 통후추
① 손질한 장어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청주와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해준 후 10분 정도 재워줍니다.
② 밑간을 한 장어를 찜통에 3~5분 정도 쪄줍니다.
③ 통마늘, 양파와 대파는 태우듯이 굽고 간장, 맛술, 물엿, 설탕, 통후추를 넣은 후 15분 정도 중 약불로 끓여줍니다.
④ 재료들은 채에 걸러낸 후 완성된 간장소스는 장어에 앞뒤로 발라가며 팬에 구워줍니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구운 장어 위에 찬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뺀 채 썬 생강과 실파 그리고 고추냉이를 올려줍니다.
■ 전복구이
전복구이는 제주도의 향토음식으로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전복의 맛과 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구이요리랍니다. 그냥 구워 먹어도 맛있지만 버터에 구워 먹으면 고소함도 한층 올라가며 젊은 친구들의 입맛까지도 사로잡을 수 있답니다.
<전복구이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전복, 무염버터, 소금, 후추, 맛술, 통마늘
① 흐르는 물에 전복을 여러 번 헹궈준 후 사이사이에 낀 불순물들은 솔로 깨끗하게 닦아내줍니다.
② 숟가락으로 전복 이빨 쪽을 깊숙하게 찌른 후 껍데기와 살을 분리해준 후 내장과 이빨을 제거해줍니다.
③ 손질된 전복에 촘촘하게 칼집을 내어줍니다.
④ 달궈진 팬에 버터와 함께 편으로 썬 통마늘을 넣어 볶아준 후 전복과 맛술을 넣어 살살 볶아줍니다.
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고 전복과 마늘이 타지 않도록 중 약불로 익혀줍니다.
■ 곰국
곰국은 소의 내장을 넣고 오랜 시간 푹 고아낸 음식으로 맛과 영양분이 국물에 우러나 기력이 허할 때 먹으면 좋은 보양음식으로 옛날 궁중에서는 수라상에 팥수라와 짝이 되는 음식으로 올렸습니다.
<곰국 만드는 방법>
- 준비 재료 : 사골, 도가니, 우족, 잡뼈, 사태
① 준비된 재료들은 찬물에 한나절 동안 담근 후 계속해서 새물로 갈아주며 핏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② 핏물을 뺀 재료는 들통에 담은 후 재료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주어 센 불로 팔팔 끓여줍니다.
③ 불순물이 어느 정도 빠져나오면 삶은 물을 모두 버리고 재료들도 다시 한번 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④ 씻은 재료들을 통에 다시 담고 물을 부은 후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줍니다.
⑤ 사태는 1시간 정도 지나면 꺼내 썰어주며, 우족은 2시간 정도 후 건져내 살만 발라내고 다시 넣어 끓여줍니다.
⑥ 국물이 뽀얗게 변하면 육수를 부어낸 후 다시 사골에 물을 부어 삶기를 최대 3번 반복합니다.
⑦ 곰국은 최대 6시간까지만 끓여주며, 1차 2차 3차까지 끓인 육수는 한 곳에 섞일 수 있도록 놔둔 후 위에 기름은 걷어내줍니다.
다가오는 7월 16일 초복에는 오늘 알려드린 음식들로 건강한 밥상을 차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