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읍 상남리에 덕하공영차고지가 준공되어 지난 7월 11일(토)부터 이와 관련된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시행함과 동시에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7월 8일(수) 오전 10시 30분, 덕하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준공식을 개최하여 울산시청 등 각 구군의 관계자를 비롯한 울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및 버스업계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덕하공영차고지 조성사업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표창패 수여, 내빈 인사말, 준공식 테이프 커팅과 시설관람 순으로 준공식을 진행했었습니다.

 

덕하공영차고지는 2만 7906㎡ 규모에 134대가량의 버스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면수와 본관동, 정비동, 세차동, 경비동 등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덕하공영차고지에서 각 지역 또는 종점으로 오고 가는 기사님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었고 또한 덕하공영차고지를 기점으로 하는 버스들의 운수회사 영업소 등 노선버스 운영에 필요한 시설들이 들어서 있었습니다.

 

 

 

- 자료출처 : 울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팝업공지 -

 

또한 지난 7월 11일(토)부터 덕하공영차고지 준공에 따른 노선개편을 시행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개편 사항을 위의 사진과 함께 간단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꽃바위를 출발해 울산과학대-효문사거리-시청-롯데캐슬을 경유해 율리공영차고지종점까지 운행하던 106번, 마찬가지로 꽃바위에서 동구청-남목-태화강역-공업탑-수암시장을 경유해 변전소까지 운행하던 126번 버스, 또한 농소차고지에서 호계-북구청-학성공원-산업은행을 경유해 변전소까지 운행하던 206번, 농소차고지에서 화봉동-중구청-시청-공업탑-수암시장을 경유해 변전소까지 운행하던 216번 버스가 각각 기존의 종점에서 덕하차고지로 종점이 연장되어 운행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덕하를 종점으로 운행하던 235번 버스 역시 덕하차고지로 종점을 연장하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당초 율리차고지를 출발해 삼호교-동강병원-시청-수암시장을 경유해 변전소까지 운행하던 426번 버스는 기점이 덕하차고지로 변경되어 덕하역-대공원남문-삼호교-동강병원-시청-수암시장을 경유해 변전소까지 운행하게 되었으며 태화강역을 기점으로 하고 있던 718번733번버스도 각각 기점을 덕하차고지로 변경하여 운행함으로써 이 두 버스의 운행경로가 일부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언양송대지구에서 태화강역까지 운행했던 857번 버스도 종점을 태화강역에서 덕하차고지로 옮겨 언양송대지구를 출발해 울산역-구영리-시청-공업탑-삼일여고입구-덕하역을 경유해 덕하차고지까지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지선버스인 955번 버스도 당초 덕하 상남골드클래스에서 노선을 조금 연장해 덕하차고지까지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 자료출처 : 울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공지사항 자료 中 -

 

덕하공영차고지를 경유하게 된 노선들의 경로를 정리하자면

기존에 변전소를 종점으로 했던 126번, 206번, 216번 등 3개노선은 청량중학교를 경유해 31호국도 대로변을 통해 곧바로 덕하공영차고지로 향하는 반면에 그 외에 쉽게 말해 공업탑을 경유하는 노선 106번, 235번, 426번, 718번, 733번, 857번 등 6개노선은 덕하시장을 경유해 덕하 한양수자인, 신일해피트리 아파트를 경유하여 덕하차고지로 향하게 되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울산버스정보 어플을 이용해 해당 노선들의 노선 경로를 잘 확인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덕하공영차고지가 준공됨에 따라 울산 남부권 지역 주민들의 이동편의가 증진되고 교통편이 개선되는 등 여러 가지 기대효과들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시내버스 주연료인 천연가스CNG충전소는 물론이며 차후 7월 말에는 버스전용 수소충전소가 준공되어 친환경 수소버스 도입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의 교통환경도 개선하고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서의 그 면모도 다 하는 것 같아서 이 곳 덕하차고지만의 할 일이 많아 보였습니다.

 

 

 

 

이렇듯 버스교통편이 열악했던 울산 남부권 지역이 덕하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준공을 계기로 교통편이 보다 편리한 지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울산시내버스가 우리 울산광역시의 유일한 대중교통인 만큼 사통팔달한 버스 이용 여건이 형성되어 울산시민과 그리고 향후 울산을 찾는 방문객 모두가 언제 어디서든지 울산시내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희망해 봅니다.

 

 

지금까지 '울산 남부권 교통의 중심, 덕하공영차고지를 소개합니다!'였습니다.

 

 

 

 

 

 

 

 

Posted by 오 준 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