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하여 잠정목록에 등록된 대곡천 암각화와 반구대 암각화 및 천전리 각석의 실물모형을 볼 수가 있는 곳, 선사시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울산 암각화박물관을 방문하였습니다.

 

 

대곡천 반구대축제 7월3일~5일 일요일까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이 철저하게 진행되며, 30분 간 15명만 입장할 수가 있습니다.

관람 제한 인원 초과 시는 예약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됩니다.  12시 ~13시까지는 점심시간으로  미 운영합니다.

 

 

울산 암각화박물관에서는 2020년 특별기획 전시 “선사 여인 반구대에 피어나다.” 가 5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 열리고 있었는데요. 선사시대의 여인상은 선사예술의 중요한 축으로 예술적 감각과 재능이 뛰어났음을 알 수 있었고 선사인들의 소중한 이야기들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보람된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양양 오산리 인물상

선사시대란 기록으로 남아있지 않은 역사를 말합니다. 인간이 처음 출현한 때로부터 글자가 만들어져 역사를 기록하기 시작한 바로 전까지를 말하는데요. 이 기간은 수백만 년에 달하는 인류의 역사에서 95% 이상을 차지하는 긴 시간으로 구석기, 중석기, 신석기와 청동기와 철기시대로 구분됩니다. (한국 박물관 자료 인용)

 

구석기시대 한반도는 서쪽은 낮은 대륙붕으로서 빙하기 동안은 대부분 육지로 인간과 동물의 이동이 쉽게 이루어졌으며 원숭이, 물소, 쌍코뿔소와 같은 아열대성 동물들이 보여 온난화 기후였음을 알 수가 있고, 추운 시기는 초원지나 한대림에 서식하는 큰 사슴이 살거나 한반도의 동북 지방은 매머드가 출현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한반도 선사시대의 "울산신임리"와 "양양 오산리 인물상"은 신석기시대의 나이 6000살로 강원도 양양군 오산리가 고향으로 흙이 재질이고 크기가 5.1cm로 전시가 되고 있습니다. 

 

 

1908년 오스트리아에서 발견된 빌렌도르프 여인상은 그전까지 발견된 여인상과 달리 머리부터 다리까지 완벽한 형태로 남아 있었고,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모습을 보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미의 여인인 비너스처럼 아름답다고 하여 선사시대 여인상을 “비너스”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고 하는데요.  여인상을 통해서 선사시대의 아름다움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비너스모자 포토존
수국 비너스가 되어봅시다, 포토존

비너스 모자 포토존에서 꽃으로 장식된 비너스 모자를 쓰고 선사 여인들과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요즘 인기가 많은 꽃 “수국 비너스가 되어 봅시다.” 포토존에서 수국 가득한 꽃 장식 속에서 기념사진을 찍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문화의 여인상들의 소개를 볼 수가 있는데요.  '뿔잔을 든 여인', '팔 벌린 신석기 여인', '고깔을 쓴 여인', '사자 인간'의 경우는 오리나시안문화의 여인상이라고 합니다.

 

 

꽃장식과 풀 속의 장식된 선사시대 여인으로 “기도하는 여인”, “남자 일지도 모르는 여인”, “발레 하는 여인”, “상처 입은 여인”, “엄마가 될 여인”은 “나이 2200살 (그라 베티 안)”의 “고향이 우크라이나 아브데보”로 이름 아브데보 여인상의 단계별 임신모습을 그림으로 전시가 되고 유리 상자에는 소중한 선사 여인이 전시 중입니다.

 

 

입구에 대곡천 암각화는 컴퓨터 영상과 더불어 환상적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전시 설명과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을 자세히 볼 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암각화박물관 상설전시실 2층에 숲 속의 박물관 학교 '낙서와 예술 사이' 암각화 모양의 스탬프를 찍어서 국보 285호 반구대 암각화를 완성하고 천전리 각석 문양을 티슈페이퍼를 활용해 캔버스에 표현하는 어린이 체험 학습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반구대 암각화로 가는 길목에 있는 암각화박물관은 우거진 나무와 계곡의 물소리, 산속 풍경이 아름답고 향기로운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명소입니다.

 

 

♣ 울산 암각화박물관 www.ulsan.go.kr/bangudae

 - 특별기획/선사 여인 반구대에 피어나다.  (5월 12일 ~ 8월 30일)

 - 주     소   : 울산 울주군 두동면 반구 대안길 254

 - 관람시간 : 09시 ~ 18시 (점심시간 12시~13시)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 관 람 료   : 무료

 

 

 

 

 

 

 

 

Posted by 명품서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