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더 시원하게 만드는 7월 제철음식 7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7. 2. 08:20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이 성큼 찾아왔습니다. 여름철은 더위로 인해 입맛까지 사라져 많은 분들께서 시원하고 상큼한 과일을 많이 찾으실 텐데요. 오늘은 과일의 계절인 7월에 맛볼 수 있는 제철음식 7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여름을 더 시원하게 만드는 7월 제철음식 

 

 1) 참외

참외는 6월부터 8월까지 제철로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과일로도 알려져 있어요.

또한, 참외 한 개에는 340mg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임심을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임산부에게 좋은데요. 산부와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몸 안의 노폐물 배출 및 부기 빼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2) 옥수수

 

옥수수는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여름철 인기 간식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특히 칼로리가 100g에 110kcal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옥수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옥수수의 씨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토마토

7월~9월이 제철인 토마토는 건강에 좋은 10대 식품으로 뽑힐 만큼 효능이 뛰어난 식품이에요.

대표적으로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배출시키며 혈관 관리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100g당 13~20kcal의 낮은 칼로리에다가 혈당지수가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입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개선 효과가 뛰어나며 붓기 제거와 하지정맥류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수박

여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인 수박입니다. 

수박엔 수분이 많아 우리 몸의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부종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리코펜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강화하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데요. 특히 수박에는 시트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이완하여 단단해진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복숭아

달달한 맛이 일품인 복숭아는 비타민B인 아미그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침, 가래와 같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담배의 니코틴 성분을 해소 및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변비에 도움을 주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숭아는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당분이 많아 혈당을 빠르게 올리므로 당뇨병 환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자두

자두는 100g당 34kcal에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아요. 특히 자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과 야맹증,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강, 피로 해소,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맛있는 자두를 고르기 위해서는 단단하면서도 푸른빛을 띄우는 것이 좋으며, 끝이 뾰족하고 껍질에 흰색분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7)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로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비타민 D 흡수 과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과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골밀도와 치아 건강을 보호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기억력 증진과 안구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만나볼 수 있는 7월 제철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무더운 여름철 덥다고 끼니 거르지 말고, 달달하고 영양분도 풍부한 제철 과일들로 건강 챙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