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는 만큼 사무실, 매장, 집안에서 에어컨 혹은 선풍기를 장시간 작동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시간 차가운 바람에 노출될 시 감기만큼 고통스러운 냉방병에 걸려 힘든 여름철이 될 수 있어요.

 

오늘은 여름철 냉방병에 시달리는 분들을 위해 냉방병에 도움을 주는 지압법을 알려드릴 테니 함께 따라 해 볼까요?!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냉방병 증상

 

① 호흡기 증상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며,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면서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많습니다. 냉방병이 심할 경우 허리,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며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② 위장 장애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할 경우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③ 만성 질병의 악화 및 생리 불규칙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으며, 냉방병에 상대적으로 더 취약한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 냉방병에 도움되는 지압법 6

 

 

지압점 1. <풍지혈>

풍지혈은 귀 뒤쪽으로 튀어나온 뼈를 지나 목 뒷덜미 쪽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양손의 엄지 손가락을 이곳에 대고 주무르듯이 지압해 주면 머리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머리가 무겁고 나른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압점 2. <쇄골 지압법>

 

움푹 들어간 쇄골 중앙지점의 바로 밑의 양옆을 두 번째 손가락으로 3초에서 5초간 눌러주면 냉방병 치료 예방에 도움을 주며 기침 가래, 목의 통증, 가슴 답답함, 두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쇄골은 림프절이 있는 부분이므로 너무 강하게 누르지 마시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지압점 3. <백회혈>

 

백회혈은 양쪽 귀가 올라가 만나는 가운데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요. 백회혈을 지압해주면 두통뿐만 아니라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이며, 어지럼증과 현기증을 느낄 때에도 이곳을 지압해주면 진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압점 4. <합곡혈>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에 자리하고 있으며, 머리가 무겁거나 지끈거릴 때 지압을 해주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허리 통증, 치통 증상이 나타날 때에도 합곡혈을 부드럽게 지압해 주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지압점 5. <손바닥 지압>

 

손에는 우리 신체의 혈자리가 모두 모여있는 만큼 자주 지압을 해주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냉방병으로 인해 두통 증상이 심각할 경우 중지 손가락의 앞부분을 눌러주시면 두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지압점 6. <정명혈·태양혈>

 

눈과 눈썹 끝 사이 공간인 정명헐과 태양혈은 냉방병으로 인한 두통 완화와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안구 쪽이므로 너무 강한 압력보다는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가볍게 자극해 주는 게 좋아요!

 

 

 

지나친 냉방이나 실내외 온도차 등으로 냉방병에 시달리고 있는 분들이라면 알려드린 간단한 지압법을 꼭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 어디에서라도 손가락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오니 꼭 따라 하셔서 올여름은 냉방병 없는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