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숲과 나무가 알려주는 울산 역사...대곡박물관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6. 15. 11:13

 

보통 문화재나 유적으로 역사적인 시기를 가늠합니다. 그러나 숲과 나무로 울산의 역사를 더듬어보는 뜻깊은 기획특별전이 대곡박물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그 자리를 지켜 온 나무는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몇 백 년이나 된 노거수들이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할까요?

 

 

 

이번 전시에서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19. 7. 12. 대한민국 제2호)을 기념하여 기획되었습니다. 울산 역사 속의 주요 숲을 비롯하여, 한독(韓獨) 산림경영사업 숲, 태화강 국가정원, 천연기념물 울주 구량리 은행나무, 목도 상록수림, 가지산 철쭉나무 등을 중심으로 소개했습니다.

 

 

 

먼저 연계 행사로 지난 6월 2일 14:00~16:00 제12회 울산대곡박물관 큐레이터와의 대화가 있었습니다. 박물관에서 만나는 울산의 숲과 나무라는 주제로 전시해설, 시 낭송, 울산 숲 전문가와의 대담 등 다양하게 펼쳐졌습니다. 전문가와 관심 있는 많은 시민들이 함께 했습니다.

 

 

 

이 특별전에는 삼국시대 기록에 나오는 숲과 나무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있습니다. 고서의 자료와 사진, 동영상 등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태화루, 구량리 은행나무, 울산향교의 은행나무, 대왕암공원의 송림 등 그전에 취재할 때 만났던 고목들의 역사가 한 자리에 있습니다.

 

 

 

울산 서부권 한독산림 협력사업 공간도 같이 마련되었습니다. 관심이 없으면 아주 생소한 얘기입니다. 1970년대 황폐된 산림을 회복하고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꾀하고자 치산녹화사업을 추진했습니다. 그래서 한국과 독일 간의 한독 산림 경영이 협의되었습니다. 75년 울주군 두서면과 상북면에 한독 합작 기구의 산림경영 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10년 동안 체계적으로 산림을 경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 후 전국적으로 추진된 협력 사업은 1993년 12월에 종료되었습니다. 이 전시는 울산의 숲을 지키고 가꿔온 사람들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나무와 숲이 알려주는 다양한 이야기도 울산 역사의 한 페이지로 기록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태화강 벌목 위기 때 태화강 보전회 등 태화강을 살린 내용도 있습니다. 여러 의미에서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것은 매우 의의가 있는 일입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서 원본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옛 태화강변과 오늘의 모습까지도. 마지막에 희귀한 자료들이 있는 9분 영상을 꼭 보세요.

 

 

 

좋은 프로그림을 전시하기 위해 많은 분들의 노고가 보입니다. 시민들이 많이 관람해주는 것이 격려가 됩니다. 서양에서는 박물관의 개수나 자기 마을에 박물관 존재에 따라 격이 달라집니다. 울산에도 다양한 박물관이 많이 생겼습니다. 울산의 자랑거리고 그런 박물관이 있음으로써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숲과 나무가 알려주는 울산 역사를 아이들과 함께 한 번 둘러보세요. 아이들에게 숲을 왜 가꾸어야 하는지를 스스로 깨닫게 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시장 입구에 색칠하는 유물 풍선도 있습니다. 색연필로 색칠하고 빨대를 꽂아 바람을 불어넣으면 예쁜 장식품이 됩니다.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팁은 박물관에서 나오거나 들어갈 때 초입에 천전리 대현마을을 거치게 됩니다. 그 마을에 300~400년이 넘은 팽나무, 회화나무 합혼수와 서어나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자자손손 지켜봤을 때 나무 주변에는 어르신들이 모여 계십니다. 희미한 옛 사진처럼 어른 나무 아래 더위를 피하고 시원한 그늘에서 정담을 나누는 모습이 평화로워 보입니다.

 

 

 

사회와 경제 발전에 따라 시민의 문화 수준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자연과 더불어 쉴 수 있는 휴식 공간, 힐링 쉼터가 필요합니다. 그런 역할을 나무와 숲이 합니다. 울산 곳곳에 있는 노거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할 수 있도록 잘 보살펴주어야겠습니다.

 

 

  ♠ 전시 기간 : 2020. 6. 2. ~ 10. 25.

  ♠ 전시 장소 : 울산대곡박물관 기획전시실

  ♠ 관람 문의 : 052-229-6638~9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서하천전로 257

  ♠ 대곡박물관 오시는 길